-
-
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5 - 한가한 변호사, 나양심을 구해 줘! ㅣ 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5
양화당 지음, 허현경 그림, 이상석 감수 / 웅진주니어 / 2024년 1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0214/pimg_7748162274188876.jpg)
K 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시리즈 다섯 번째 이야기다. 대한민국의 헌법과 형벌, 변호사의 역할과 재판에 관한 이야기들을 소개한다.
이 책을 쓴 양화당 님은 햇살 좋은 사무실에서 어린이책을 기획하고 집필하는 일을 하고 있고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읽으면서 마음의 양식으로 삼을 수 있는 따뜻하고 영양가 있는 책을 많이 쓰고 만드는 게 꿈이라고 한다.
어린이들이 읽기 쉽게 만들어 이야기 속에는 셜록 홈스를 뛰어넘는 명탐정이 되고 싶고, 사람 관찰하는 게 취미, 최소한의 실마리로 사건 해결하는 게 특기이며 대한민국 대표 탐정이란 뜻으로 K 탐정이라고 불리는 어린이와 나태풍과 나소풍의 아빠인 나양심, 엄마 한바른 외에 빌딩에 사는 변호사, 태권도 학원장, 꽃집 사장, 마트 사장, 미술 학원 원장, 출판사 대표인 양화당이 있다.
K 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다섯 번째 한가한 변호사, 나양심을 구해 줘 편에서는 행복 빌딩에 '태풍 이삿짐센터'를 연 태풍이네 가족이 행복 빌딩에서 하면 안 되는 규칙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넓은 의미로 보면 규칙도 하나의 법으로 법의 의미를 알고, 우리나라 최고법인 '헌법'에 대해서도 알고, 법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아이들 눈높이에서 그림과 함께 이야기를 읽으며 알도록 한다. 이러한 법은 언제부터 있었는지 고조선 시대 이야기와 다른 나라의 법은 어떠한지 세상의 특이한 법들도 읽으며 알 수 있다.
또 형벌의 종류, 변호사가 하는 일, 재판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공정한 판결은 무엇인지 등 법에 관하여 다양한 이야기들을 이 책을 통해서 읽을 수 있다.
이야기를 읽는 중간엔 K 탐정이 '오 마이 갓'으로 갓백과로 중요 개념을 콕콕 짚어준다. 한 장이 끝날 때마다 'K 탐정의 깜짝 퀴즈' 코너에서 재미있는 퀴즈로 상식을 얻을 수 있고, 'K 탐정의 세계 탐구' 코너에서는 우리나라와 비교하여 다른 나라와 비교해 보고 역사적인 이야기도 알 수 있어 역사적 배경 지식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이다.
초등 사회와도 연계되어 이 책은 3학년 도덕과 5, 6학년 사회와 연계되어 읽어두면 수업 시간에 도움이 될 내용들이라 초등생들에게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