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를 사랑하게 만드는 신기한 규칙 - 페르마가 들려주는 약수와 배수 1 이야기
김화영 지음 / 자음과모음 / 2024년 1월
평점 :
우리집 초딩이가 지난 주에 수학 관련 책을 읽으면서 약수와 배수에 대해 책을 읽으면서 조금 알게 된 거 같아 이 책을 읽으면 좋겠다 싶어 선택했다.
이 책은 현재 서울 공항중학교 수학 교사이며 서울시 강서교육청 영재교육센터를 2년 동안 책임지고 운영한 수학영재교육 전문가이신 김화영 선생님이 쓰신 책이다.
1장, 2장이 아닌 1교시부터 6교시로 이루어져 '수'와 관련된 삼각수, 완전수, 우애수, 소수, 약수, 배수에 대한 설명을 다룬다.
초등생이 읽을 책이기에 페르마를 소개하고, 1교시부터 6교시까지 페르마 선생님이 아이들을 직접 데리고 설명한다. 글이지만 친근한 느낌과 현재 진행형으로 수업을 해 쉽게 이해하도록 그림과 만화로 정리하여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삼각수, 사각수를 나는 초등학교 때 생각도 안해봤던 '수'인데, 삼각수 뿐만 아니라 제곱수, 완전수, 소수 등을 이 책을 읽다보니 일상생활 속에서 수학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페르마 선생님이 친절하게 설명해 주니 저절로 알게 되는데, 이런 책을 5학년이 되기 전에 읽는다면 약수와 배수는 정말 쉽게 느껴지게 될 것 같다.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중학교로 연결되는 등비수열, 등차수열도 어렵지 않을 거라고 생각된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수'에 관련된 다양한 '수'들을 저절로 알게 되고, 최대공약수, 최대공배수는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 이 책을 읽으면 저절로 알게 된다. 5학년이 되기 전에는 꼭 읽어야 할 필수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