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물리박사 김상욱의 수상한 연구실 1 : 빛 - 루그의 습격 ㅣ 물리박사 김상욱의 수상한 연구실 1
김상욱 기획, 김하연 글, 정순규 그림, 강신철 자문 / 아울북 / 2023년 10월
평점 :
김상욱 교수님은 방송에서도 봐서 잘 알 듯 이미지가 정말 '다정' 말씀하실 때 보면 인자 그 자체이신 것 같다. 예술을 사랑하고 미술관을 자주 찾으신다고 한다.
김상욱 교수님은 아이들이 공룡이나 곤충처럼 재미있어 빠져 읽듯 물리도 재미있게 읽는다면 물리학자 꿈도 키울 수 있지 않을까 싶어 어린이들이 물리를 사랑하길 바란다는 마음으로 함께 하셨다고 한다.
이 책은 어린이 잡지 <개똥이네 놀이터>에 장편동화를 연재로 작품 활동을 시작해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글을 쓰고 있다는 김하연 님이 쓰고 자유로운 상상을 좋아하는 일러스트레이터인 정순규 님이 그렸다.
이 책의 이야기는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야기의 등장인물들은
햇빛마을의 떡볶이집 '또만나 떡볶이' 가게에 새 주인으로 온 과학자 김상욱 아저씨,
떡볶이 맛집을 찾아다니는 동아리 '매콤달콤'의 멤버들 테리, 건우, 해나
엔진 제조 회사 '에너지킹'의 회장 마두식회장과 부하 블랙 앤 화이트, 비서 레드,
'또만나 떡볶이 ' 전 주인 이룩한 박사가 등장한다.
물리라 하면 법칙과 수식부터 알아야 할 것 같은데 물리라는 건 우리가 모두 경험하는 것이 물리이고 한자로 보듯 物理는 세상 모든 것의 이치로 일상생활 속에 있다는 것이다.
만화와 줄글 이야기로 우리가 매 순간 만날 수 있는 이야기로 사례를 들어 김상욱 과학자와 아이들이 풀어간다.
또만나 떡볶이를 가장 맛있는 맛집으로 만들고 물리 이데아를 잡기 위해 김상욱 과학자 아저씨와 세 아이들이 함께하는 이야기다.
어린이들 눈높이에 맞춰 매력적이고 귀여운 물리 이데아 캐릭터를 잡으면서 추상적인 물리와 친숙해지도록 해 이 책을 읽으면 아이들은 너도나도 물리학자가 되겠다고 할지도 모르겠다.
한 챕터 끝날 때마다 '김상욱 박사의 연구 일지'로 과학 개념을 한 번 더 정리할 수 있다.
책의 부록으로 물리 이데아 점보 카드가 있다. 이 카드를 모으면 물리 도감이 된다고 한다.
우리집 초딩이는 재미있게 읽었다. 초등 아이들이 눈높이에 맞춰 잘 쓰여 1권 빛에 관한 이 책은 초등과학 6학년 1학기 5단원 빛과 렌즈, 중등 과학 1학년 2학기 6단원 빛과 파동 단원과 연계되어 과학시간이 즐거울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