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공부, 스스로 끝까지 하는 힘
김성효 지음 / 해냄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원 연수와 교사를 위한 책 시리즈를 시작으로 김성효 샘의 자녀교육 책들을 읽는다.

<초등공부, 스스로 끝까지 하는 힘>은 작년에 출간된 거 알고 읽어야지 했으면서 올해 읽게 되었다.


 김성효 선생님은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강연하고 글쓰고 상담하는 26년차 교육자로 지금은 군산동초등학교 교감선생님이시다.


 이 책은 8가지 솔루션을 공부의 목적부터 습관을 잡아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도록까지 제시한다.


 한 가지 솔루션이 끝날 때마다 '아이와 함께 이야기해 보세요'라는 코너가 있어 아이와 이야기 나눠보면 좋을 질문이 수록되어 있다.

 나도 사교육 안 하고 집에서 케어한답시고, 책을 읽다 보니 참으로 자존감 떨어뜨리는 말뿐 아니라 기분 나쁘고 포기하게 만드는 말을 해 책을 읽으면서 반성했다.

 말이 참 어렵다. 순간 내 기분대로 나오니.

 공부 자존감을 높여라 편에서 실수를 줄이는 유형별 지도 방법, 공부하고 싶어지는 칭찬하는 법을 읽으며 이래서 책을 읽으면서 배우고 노력한다.


 오해하고 있는 공부머리, IQ에 대한 진실을 얘기해 주고, 노력의 가치, 앞으로는 서술형이 더 심화된다는데 이런 방법들은 이 책을 읽으면 알 수 있다.


 "쉽게 공부하면 쉽게 잊어버리고, 어렵게 공부하면 오래 남습니다."

 공감한다.

 문제집만 예닐곱 권씩 푼다고 해결되는 게 아니다. 메타인지를 길러 활용하는 공부는 온라인 수업에서도 학습 태도는 좋을 거라 생각한다.


 초등학생들은 과학을 좋아한다더니 우리집 초딩이도 과학을 좋아한다.

 과학 좋아하는 아이 과학 잘하는 아이로 키우는 원칙과 과학 공부가 쉬워지는 공부법을 읽으며 과학 좋아하는 우리집 초딩이에게도 과학을 계속 좋아하도록 도움을 주고 싶다.

공부를 잘 할 수 있도록 더 잘 기억하는 법, 노트 필기법과 학년별로 다르게 접근하는 주도학습은 꼭 읽어봐야 하는 부분이다.


 우리집 초딩이는 교과 공부가 시작된 학년이다. 앞으로 3년 반, 옆에서 내가 아무리 잘 해 줘도 공부해야 하는 사람은 내가 아닌 우리집 초딩이다. 불안해 하고 걱정하기보다 대범하고 관대한 마음으로 끈기있게 이끌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