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엄마가 되고 내면아이를 만났다 - 엄마 마음속 상처 입은 어린아이를 마주하는 심리 치유 가이드
안정희 지음 / 카시오페아 / 2023년 6월
평점 :
이 책은 26년 차 엄마이고 15년 차 부모교육 전문가라인 안정희 님께서 쓰셨다. 현재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마음맞춤 연구소의 소장이시고, 이 책은 세 번째의 책이라고 한다.
저자 안정희 님은 엄마라면 내면 아이와의 만남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한다. 내면아이를 만나는 것부터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상황의 사례를 읽으며 이런 상황에 나는 어땠는지 생각해 보기도 하고, 특히 어른이 되어 심리적으로 불안정하거나 관계에서 문제가 있다면 나의 뿌리를 살펴보아야 한다고 한다.
내면아이를 만나기까지 각 장마다 일지와 생각노트를 작성하는 부분이 있다. 내면아이를 만나고 돌보는 일은 내면아이 연습장을 빼곡하게 채우는 과정으로 우리가 겪는 상황을 좀 더 깊고, 넓게 펼쳐 볼 수 있는 작업이라고 한다.
특히 에릭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를 단계별로 살펴보며 어느 지점에서 성장이 멈췄는지 알도록 한다.
부정적인 내면의 목소리가 들릴 때 처리하는 법, 생각 전환, 생각 업데이트 들을 읽으며 내면아이를 돌보는 연습을 하도록 한다.
내면아이의 상처는 엄마마다 다르기 때문에 그 상처에 따라 결핍된 부분을 채워야 한다. 결핍을 채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단계별로 소개되어 있다.
또한 생각노트와 다양한 활동지가 첨부되어 있다. 나는 내면 아이를 만나기 위해 직접 써 본 적이 없었는데, 이 책과 함께 써봐야겠다. 자신의 내면을 살펴보고 통찰력을 키우는 데 감정 일지 쓰기만큼 좋은 활동이 없다고 하니.
내면아이의 관련 책들은 많아 읽어본 적도 있지만 엄마의 내면 아이를 다룬 책은 이 책이 처음이다. 이 책은 '엄마를 위한', 엄마의 내면 아이를 다룬 책이라 엄마가 읽어보면 좋겠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