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성적격차가 갈리는 초5 공부의 비밀 - “잘하는 아이는 더 잘하게, 부족한 아이는 기초학습력부터 탄탄하게”
송재환 지음 / 글담출판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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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재환 선생님 책은 믿고 보는 책이다.

 우리집 초딩이 초5 되기 전에 읽어보려고 사두었는데, 책장을 볼 때마다 이 책을 읽고 싶어 이틀 만에 읽었다. 초5까지는 시간이 좀 남아있으니 그때 즈음 한 번 더 읽기로 하고.


 개인적으로 초등 시기는 3학년과 5학년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송재환 선생님도 초5에 성적 격차가 갈린다고 하셨듯 다른 교육서에도 <초등 3학년에 학습 격차가 시작되고, 5학년에 학습 격차가 심화된다>라는 것도 보아 5학년은 그만큼 중요한 기로에 있나 보다.

우리집 초딩이는 중요 학년인 3학년이 이미 되었고, 5학년은 아니지만 내가 5학년에 대해 미리 알고 있다면 도와줄 준비가 되지 않을까 한다.

 5학년은 문해력을 다지는 마지막 골든 타임이라고 한다.

 현재 우리집 초딩이는 하교하면 책부터 읽는데, 5학년이 되어서도 과연 하교 후 책부터 읽을 수 있을까? 아무래도 5학년이 되면 해야 할 공부량이 많아져 그전까지는 독서를 한다고 해도 마음의 여유가 없어져 독서를 등한시하게 된다고 한다.

 마음 같아선 지금의 나는 독서를 먼저 하게 하겠다고 하지만 그럴 수 있을까 - 의문.

 지금처럼 매일 내가 책을 읽어주는 게 습관이라면 5학년이 되어서는 아이에게 고전을 읽어주겠다는 게 나의 바람인데 5학년이 되어도 할 수 있을지 싶다.

 뱃속에 있을 때부터 읽어준 책, 세상에 나와서도 그래도 책을 읽어주고, 독서 습관을 들이고 있으니 알아서 하겠다면 이 습관이 공부습관으로 잘 이어지길 바랄 뿐이다.

 5학년 각 과목별 학습 내용과 공책 정리를 구체적으로 하는 법,

 예습과 복습의 효과, 뇌 구조가 다른 남 녀 아이 학습 제시하는 법을 알 수 있다.

 각 과목별 배우는 이유, 효과적인 학습법, 중학교 준비까지 자세히 있다.

 5학년은 아이의 상태를 점검하고 재정비해야 할 때라고 한다.

 자녀교육은 자녀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와 믿음으로 출발함을 명심하라고 한다.

 나는 우리집 초딩이에게 어떤 신뢰를 보내고 있는지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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