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 버스 - 명문 대학으로 직행하는 초등 공부 전략서
분당강쌤 지음 / 다산에듀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총 3부로 초등맘들의 오해와 진실을 제대로 풀어주는 것 부터 초등 자녀를 둔 학부모는 어떤 마음가짐이어야 하는지 과목별로 공부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아주 자세히 풀어있습니다.


 '서울대 한 트럭 보낸 고등쌤의 조언'이라는 영상으로 17만의 초등맘을 사로잡았다는 분당강쌤의 채널로 분당강쌤은 한 분이 아닌 두 분이라고 해요. 이 두 분당강쌤의 교육철학은 '지피지기'로 '입시를 알고 내 아이를 알면 대입에서 반드시 성공한다'는 철학을 기반으로 입시에서도 이대로 실행한다고 합니다.




끝없이 배움을 추구하셔야 합니다.

아이의 성장만을 위해 힘쓰지 마시고

그 시간의 일부를 자신의 성장에 보태세요

성장하는 부모 밑에 성장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스카이 버스 p80





아이와 좋은 관계를 지키며

성공적인 대입도 이를 수 있는 방법은

초점을 우리 아이에게 두는 것입니다.

아이만 바라보며 옭아매라는 것이 아닙니다.

무언가 결정을 내리기 전에 반드시

아이의 입장과 수준, 속도, 마음을

들여다보라는 말입니다.

스카이 버스 p80




 초등 부모들이 잘못 알고 있던 부분들, 양육의 본질에 대해 하는 이야기를 읽으며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어요.


 우리나라에 사는 한 지금 초등생이라면 대입까지 생각을 안할 수가 없죠. 성공적인 입시가 되기 위해서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도 설명해요.


 저는 아직 우리집 초딩이가 어려서 '카더라'라는 소리를 많이 듣는 편은 아니지만, 우리집 초딩이가 학년이 점점 올라갈수록 이런 말들은 더 많이 들려올거라 생각하는데, 저자 분당강쌤은 자녀 교육에서 쏟아지는 다수의 조언으로부터 먼저 자유로워지라고 합니다.


 수많은 정보 중에서 옥석만을 가려 내 아이에게 적합한 방향을 제시하고 나아갈 수 있도록 지지해주라 하고, 입시에서만큼은 재능이 노력을 이기지 못한다고 합니다. 아이가 올바른 방향으로 의심 없이 나아갈 수 있게 이끌어주라고 합니다.



 각 과목별 공부법에서는 저자인 분당강쌤도 선행학습이나 과한 학습량을 채우지 않아도 성공적인 대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선행은 현행학습을 완전히 알고 있지 않다면 무의미하다고 합니다. 저도 여러 교육서들을 읽으며 수학 같은 경우는 고등학교 가기 전에는 선행으로 끝내야 한다는 내용들을 많이 봤는데, 이 책에서는 한 학기 선행만으로도 대입에 문제없다고 말하며 대입을 생각한다면 현행에 대한 온전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책읽기는 중요하지만 독서는 입시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이 없어 책 읽기는 중요한 활동이지만 필독서를 익히는게 아닌 국어부터 모든 교과의 기본은 '교과서'에 두고 교과서로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 저학년과 고학년의 공부법을 설명합니다.



 특히 3부의 교과목의 효율적인 공부법 소개는 읽고 다시 또 읽는다면 과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시행착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입시는 이름과 형태가 자주 바뀌어 거창한 것 같지만, 알고 보면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는 걸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것 같습니다. 분당강쌤의 교육철학처럼 입시를 알고 내 아이를 아는 것이 중요하고, 중요한 초등 시기를 그냥 흘려보내는 시간이 되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