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그치지 않고 우리 아이 공부 천재로 키우는 법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김민정 옮김 / 레몬컬쳐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그치지 않고 우리 아이 공부 천재로 키우는 법》을 쓰신 나이토 요시히토는 일본 최고 심리학자로 《말투 하나 바꿨을 뿐인데》, 《만만하게 보이지 않는 대화법》을 쓴 저자로 심리학이 삶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이 많아 실천적 활용법에 관한 여러 권의 책을 썼다고 합니다.


 총 6장으로 구성되어 52가지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이를 천재로 만들고 싶다고 해서

노력을 강요해서는 안 됩니다.

이 방법은 반드시 실패합니다.

노력을 강요하면

부모도 아이도 모두 피곤해져서

두 사람의 관계가

악화될 수밖에 없으니까요.

다그치지 않고 우리 아이 공부천재로 만드는 법 -서문- 中



아이의 사고 속도에는 개인차가 있어서 

부모가 다그칠수록 오히려 정신적으로

 위축되어 본래의 재능을 펼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다그치지 않고 우리 아이 공부천재로 만드는 법 -서문-中



순간적인 번뜩이는 게 없고, 색다른 발상을 하지 못하더라도 잠재되어 있는 능력이 언제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다그치지 않는 것이 재능을 키우는 것이라 하니 지금 당장 생각이 늦더라도 다그치지 않아야겠네요.




공부 잘 하는 아이는 노는 것도 잘합니다.

제대로 놀 수 있기 때문에 

공부도 제대로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그치지 않고 우리 아이 공부천재로 만드는 법 p40


 우리집 초2는 보통 하교하면 우리말 책 읽고, 영어책 읽고 듣고 한 후 나가서 노는데, 어느 날 먼저 놀겠다고 하더라고요. 나는 할 일을 해 놓은 다음에 놓아야 마음이 편한데, 우리집 초2가 친구와 먼저 놀기부터 하고 싶다하여 허락하니 시간은 자꾸 흘러가고 몇 시까지 놀겠다고 약속한 시간을 한 번 늘리기도 하여 내 마음이 편치 않았던 때가 있었어요. 그런데, 다 놀곤 난 후 "나 이제 책 읽을게." 하더니 우리말 책을 시간내에 딱 읽고, 영어도 읽고 듣고 짧은 시간에 집중하여 빨리 끝내더라고요.

 하교 후 책부터 읽을 땐 중간중간 쉬는 시간이 너무 길어 몇 시간 걸리던 일이 짧은 시간 내에 끝나는 거 보고 놀고 난 뒤 집중이 더 잘 되는 거 같아 요즘엔 아예 놀기를 먼저하고 책읽기를 하고 있어요.

 저자는 공부해야할 때 최선을 다해야하지만, 놀 때도 최선을 다해 놀게 해주라고 해요. 앞으로는 놀러 나갈 때는 열심히 최선을 다해 놀다오라 해야겠어요^^




아이의 상상력을 키우려면 

사물을 새롭게 바라보는 법을 가르쳐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요구르트를 먹을 때 스푼을 못 찾았든, 

갖고 오는 것이 귀찮았든, 뚜껑을 반으로 접어서 

마치 스푼처럼 만들어 먹고 있다면

"스푼으로 먹어야지" 라고 말하면 안 됩니다.

다그치지 않고 우리 아이 공부천재로 만드는 법 p84



 이 문장을 읽는 순간 나는 우리 아이 상상력을 막아버린 게 한 두개가 아닌 듯 싶네요. 아이가 상상력이든 창의력이든 생기냐 안생기냐는 나의 말에 달려있다는 걸 알면서도 어느 땐 이렇게 막아버리기도 하네요. 엉뚱한 말을 했을 땐 "아니야"라고 말하기 전에 아이 생각을 존중해주도록 해야겠어요.




아이에게는 뭐든 할 수 있는 

재능이 있다고 믿어주세요.

아이가 재능을 꽃피우지 못하는 것은 

가르치는 방법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니까 

아이에게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시다.

다그치지 않고 우리 아이 공부천재로 만드는 법 p162



 아이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안 되는 아이'는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보통 학교에서도 아이들이 하는 행동이나 태도를 보고 '이 아이는 안돼'라고 생각하게 되기도 하죠. 이것은 아이에게 최악의 조건을 안겨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부모가 시간을 들여 차분히 공부시키면 어떠한 것이라도 습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아이들의 속도는 다르지요.

 제가 성격이 급해서 조급한 마음이 있었지만, 육아서들을 읽으며 그나마 급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집 초2는 우리집 초2 속도대로 성장할 테니 저는 우리집 초2 특성에 맞춰 신경쓴다면 그나마 나은 결과가 나오겠지요.

 가능하면 이 책에 나온 방법들을 다시 한 번 정독하여 내가 먼저 잘 기억해 둬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