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해줘
임경선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엔 얼마전 '평범한 결혼생활'을 읽고 작가의 소설을 한 번 읽어볼까? 하고 '기억해줘'를 골라봤다.


 해인의 주인공이 애인인 유진과의 관계가 좋지않음으로 시작한다. 유진에게 다른 남자가 생긴 것 같은....


 해인은 어머니의 기일로 뉴욕행 비행기를 타며 옆자리에 앉은 여자가 자기 어깨에 기대어 잠들자 생각나는 '그녀'가 있다.


 17살에 교환교수로 간 아버지를 따라갔던 뉴욕에서 만났던 안나.

 번역가이면서 가정을 꾸릴 수 없는 유부남을 사랑하여 아이만 낳고 사는 여자 안나 엄마 정인과 둘이서 살지만 안나를 별로 신경쓰지 않고 본인 하고 싶은대로 하고 산다. 안나는 엄마에게 사랑도 위로도 받지 못한다.


 중매로 결혼한 해인아버지와 어머니 혜진.

 해인어머니 혜진은 명성은 얻지만 알콜중독으로 사망하게 된다.

 부모로 인해 어긋난 인생을 사는 듯 하다.


 이 둘은 시간이 지날수록 상처는 깊어지고 해인이나 안나 결국엔 나쁜 영향을 미쳐 힘들 때 서로 위로하지 못하고 헤어진다.

 17년만에 재회하지만 어른이 되어 만난 둘의 속은 상처투성이다. 그동안의 오해를 풀고 사랑을 나누며 확인하지 못했던 애정과 상처를 어루만진다.



p193 스무살이 넘어서 독립하고 나면 그다음부터는 붕소 탓을 해선 안된다고 생각해. 그때부터는 각자의 삶을 알아서 잘살아가면 되는 거잖아. 내가지금 행복하지 못한 걸 부모 탓으로만 돌리면서 합리화한다면 그건 어리광에 지나지 않아. 설령 우리가 한 때 부모님에게 무시 못할 영향을 받았다고 해도 말이야. 억울하잖아. 앞으로의 내 인생이, 내 젊음이 평생 그 그늘에서 못 벗어나서 시들어가는 거."



p205 어쩌면 사람들은 가장 사랑하는 사람에게 상처 주는 운명을 떠안고 살아가는지도 몰라.



p220 자화상의 진짜 의미는 내가 나를 관찰하는 것, 그리고 내가 나를 얼마나 알고, 또 받아들이는지를 들여다보는 거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