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 없이도 잘만 큽니다 - 아직도 돈으로 키우려 합니까?
이경숙 지음 / 프로방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은 사회생활하는 네 딸들의 엄마이고, 육아는 결과가 아닌 과정의 연속으로 참고하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책을 쓰셨다는 이경숙 님의 책이다.


 먼저 육아를 해 본 선배 맘의 이야기를 나는 주변에서 쉽게 들을 수 없다. 내 동생들은 육아선배이지만 멀리 떨어져 살기도 하고, 육아에 대해서는 내가 말을 하지 않으면 쉽게 말하지 않는다. 여중 여고 동창들은 이미 대학생이 된 자녀가 있는 친구도 있고, 중고생이라 어쩌다 한 번씩 통화하면 하나씩 건지곤 하지만, 매일 통화할 수도 없는 노릇이기에 이런 책으로 읽을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한다. 교육에 관해서는 나는 거의 책으로 배우게 된 것 같다.


 저자는 제목처럼 없이 사교육없이 하지 않았다. 저자도 사교육을 했지만, 부모가 원하는 사교육이 아닌 아이가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사교육을 시키기에 앞서 아이가 어떤 수준인지, 어떤 상황인지, 아이의 흥미는 어디에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먼저다(34)라고 말한다. 당연지사라고 생각한다. 내 아이 상태가 어떤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무조건 보낸다는 것은 의미 없는 일 아닌가.



 사교육을 하더라도 책을 늘 가까이 하라고 권하고 싶다(41)고 한다. 교육에 관련된 책을 읽어서 책을 읽으라는 말은 빠지지 않고 나온다. '책'에 관련한 말이 없는 교육서는 지금까지 본 적이 없다.



 저자가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해 왔던 습관들, 부모로서의 역할들 특히, 기다려주는 부모, 동기부여, 공부 습관, 스스로 계획짜고 실행, 어려운 상황도 극복하려는 마음만 있으면 할 수 있다는 것, 주도적인 아이로 어떻게 키울 수 있는지 세세한 내용들이 있어 이를 참고할 수 있겠다.



 우리 아이가 아직 저학년이라 아직 내가 사교육을 하지 않고 있는 것일까. 고학년이 되면 나도 생각이 달라질까, 아니면 그대로 사교육 없이 진행하고 있을까.

그건 내게 달려 있을 것이다.

내가 나의 뚜렷한 교육관을 가지고 있다면 그대로 행하고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