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3 공부가 고3까지 간다 - 공부습관부터 과목별 공부법까지, 초등 공부의 모든 것
박은선 지음 / 빌리버튼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만 봐도 초3을 잘 보내야 고3까지 잘 보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초등 공부의 시작은 습관에 있다고 말하는 초3과 6살 아이이지 고등학교 교사인 박은선 선생님이 쓰신 책으로 미래 교육을 보는 안목을 갖고 초등 시기에 가장 필요한 공부가 무엇인지 이 책에서 말한다.


 초3 습관이 고3 습관을 만든다부터 초3의 습관들을 말해준다.

 전에도 《초3보다 중요한 학년은 없습니다》 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다.

 학년 중 초 3은 1, 2학년 때와 달리 교과목부터 늘어나 공부습관을 잘 들이지 않는다면 그 이후는 힘들어질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10세가 되는 이 시기에 두뇌 또한 진화되어 어른 뇌에 가까워져 추상적 사고도 가능하게 된다고 하니 이 시기가 공부의 기초를 다질 수 있는 시기로 공부의 결과보다 습관을 만드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할 것 같다.


 엄마의 아바타가 되기보다 공부의 주도권을 아이에게 넘겨주고 아이가 스스로 가꿔 나가는 것들을 바라보고 감탄하고 칭찬해 주고 응원해 주는 것이 부모가 할 역할이라고 말한다.


 사실 내가 입시생이 아니고, 주변에 입시생이 없을 땐 교육계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도 몰랐는데 아직은 귀염댕이가 저학년이지만 교육에 관심을 갖다보니 기사도 찾아보게 되고 앞으로는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는지 등 좀 더 알고 싶었는데 이 책에서 입시에 관련된 용어들부터 제도, 당장 25년부터 시행할 고교 학점 제도의 설명까지 자세히 있어서 알게 되었다.



 초등부터 관리하지 않다가 고3이 되어서 어느 날 갑자기 잘 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래서 초3에 들여진 그 습관은 고3이 되어도 그 습관대로 관리할 줄 안다는 것이 맞는 말이다.


 학생부의 특징을 알고 초3부터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교과목 별로 대비할 수 있도록 교과 영역과 고교 학점제에 대비할 수 있는 공부습관, 생활 습관, 부모의 생활 습관까지 담겨 있어 입시를 치를 때까지 교육 시스템을 이해하고 습관을 들이는 데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우리 귀염댕이도 작은 성취감을 맛보며 자신감을 쌓아 자주적으로 자라나길 기대해 본다. 그리고 끊임없이 사랑과 관심, 지지해 줘서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