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개정교육과정의 취지를 자세히 아는 것 부터 단계별로 비전리더로 키우기 위한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 귀염댕이는 꿈이 수학이 좋다고 수학자가 되고 싶기도 하고, 아이가 좋아 산부인과 의사해야겠다고 하고, 내가 치아가 좋지 않은 걸 알고, 치과의사가 되어야겠다고 했다가 길거리에 쓰레기가 너무 많다고 환경미화원이 되어야겠다, 집 짓는 건축가가 되고 싶다, 최근에 자세가 안좋아 발레를 해 볼 것을 권유해 발레를 시작하고선 발레리나가 되어야겠다고.
꿈이 없는 것도 문제지만, 너무 이거해야겠다 했다가 저거해야겠다 왔다리 갔다리 하는 것도 문제가 아닌가 했는데, 6세에서 10세까지 아이들은 진로환상기에 해당되어 문제가 아니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이것저것 하고 싶은 게 많은 귀염댕이에게 나무라지 않고, 그저 공감하고 지지해 줬는데 잘했다 싶습니다.
하지만 4학년부터는 진로탐색을 해야 하는 시기라고 하니 우리 귀염댕이도 4학년이 되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관심있어하는 것에 꿈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겠습니다.
3장과 4장에서는 지난 20년 동안 약 3만여 명의 청소년들을 만나며 스스로 꿈과 비전을 찾아 실제로 실천하게 해 준 사례를 담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에 아이가 더 큰 꿈을 꾸고 성장하도록 이끌어줘야 하는 부모의 5도 변화를 말하며 부모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