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고전학습만화 (초등사자소학, 초등명심보감) [전2권] 랜덤사은품증정 - 인성 쑥숙 어휘력 쑥쑥
위즈덤하우스 / 200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이후 방송에서나 책에서나 문해력~~문해력~~ 하는데 우리 귀염댕이는 특별하게 하는 것 없이 책을 읽고 있지만, 책만 읽는다고 저절로 어휘가 알아지는 건 아닌 거 같아요.


 아직은 저학년이니 그러려니 하지만 3학년만 되어도 과목이 늘어나며 한자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기 때문에 한자어를 좀 알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문해력과 어휘력 사회성까지 키워 줄 사자소학과 명심보감을 택했습니다.



 사자소학과 명심보감 쓰신 분은 『초등 고전 읽기 혁명』으로 유명하신 송재환 선생님이십니다. 학교에 재직하시면서 올바른 교육과 효과적인 공부법에 대해 쓰고 전하는 작가와 강연가로 학생과 학부모들을 만나고 계신다고 합니다.








 부록으로 놀이에 활용할 수 있는 카드도 있고 포스터도 있어 포스터를 붙여두면 읽었던 구절은 기억하며 볼 수 있을 거 같아요.





 



 이 책은 부모 편부터 형제 편, 붕우 편, 사제·경장 편 수신·제가 편으로 총 5장 50구절을 담고 있습니다.

 50구절이라 하루에 한 구절씩 쓴다면 약 2개월 정도 걸릴 거 같아요.

기간도 적당한 듯하여 사자소학은 꾸준히 쓸 수 있도록 도와야겠어요.

 구절을 쓰기 전에 만화를 먼저 만날 수 있습니다.

 만화로 읽으면서 흥미가 일어난다면 쉽게 쓸 수 있겠죠.

 우리 귀염댕이도 만화를 좋아해 만화가 있는 부분은 알아서 읽네요^^




 


한 구절 쓰기 전에 날짜를 써 두면 언제 시작하여 언제 끝나는지도 알 수 있어요.

 어렵지 않은 뜻풀이가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게 풀이가 쉽게 되어 있어요.

한자와 풀이를 직접 써 봅니다.

 생각하고 실천할 부분을 직접 써 보며 아이가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도 가질 수 있어 저의 마음에 딱 드는 부분이에요.

 퀴즈를 풀며 한 번 더 뜻풀이를 기억하고 한자도 써 보고요.

 부록엔 초등학생에게 사자소학이 왜 필요한지, 사자소학 공부법에 대해 안내하고 있으니 참고할 수 있어요.





 사자소학에 이어 2탄으로 바른 인성을 길러줄 수 있는 명심보감이에요.

 조선시대에 천자문이나 사자소학을 뗀 아이들이 명심보감을 교과서처럼 배우던 책이라고 하니 지금 초등시기에 읽기에 적절한 것 같아요.

 명심보감은 올바른 마음가짐 편부터 본보기가 되는 태도, 모두를 위한 생각, 세상과의 건강한 관계 맺기로 이루어진 주제만 봐도 생활 속에서 바른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해 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자소학처럼 명심보감도 하루 한 구절씩 읽는다면 약 2개월 분량이에요.

 명심보감도 마찬가지로 만화로 본문이 먼저 나와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그림도 재미있어서 우리 귀염댕이도 참 좋아해요.



 뜻풀이를 읽고 한자로 직접 쓰고 명심보감도 생각하고 실천해 볼 수 있는 일을 직접 기록해 보고 퀴즈를 풀어보며 한 번 더 기억할 수 있겠죠.

 사자소학과 다르게 명심보감은 한 편이 끝나면 독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코너가 마련되어 있어 생각하고 해야 하니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반이 될 것 같아요.



 한자 포스터와 카드가 마련되어 한자 공부를 재미있게 하면서 사자소학과 명심보감의 고전으로 문해력, 어휘력, 사회성을 한 번에 키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하루 한 구절씩 꾸준히 해 나가면서 우리 귀염댕이가 생각이 자라고 인격적으로 성숙되어 사랑받는 어린이로 성장하길 바라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