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 : 글의 종류 편 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
손상민 지음 / 길벗스쿨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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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글쓰기를 강조하면서 글쓰기 훈련할 수 있는 교재도 많이 출간되고 있는 것 같아요. 초등학교 때 읽기와 쓰기를 분명히 하지만 글쓰기가 정작 되지 않는 아이들도 많지요.


 우리 귀염댕이도 나름 잘 읽고 쓰는 것도 하고 있지만 글을 목적에 따라서는 쓰는 방법이 달라야 할 것 같아요. 설득하는 글인지? 설명하는 글인지? 아니면 감상을 하는 글인지.

 이런 목적에 맞는 글쓰기를 좀 훈련해 주면 잘 쓰게 되겠지요.

그래서 글의 여러 종류를 형식과 특징, 쓰는 법을 익힐 수 있는 『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를 선택해봤습니다.

 부록으로 글쓰기 훈련집이 마련되어 있어요.

 제1일차 본 교재로 했다면 글쓰기 훈련집에서 배운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일기부터 생활문, 기행문, 관찰기록문, 독서감상문, 설명문, 논설문, 상상문 총 8가지의 글 쓰는 법을 훈련하면 글 쓰는 데에 자신감이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사교육을 하지 않는다면 이 책을 가지고 부모가 직접 지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저도 글쓰기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는데, 이런 고민을 덜어주도록 좋은 책을 써 주신 분은 열 살, 여섯 살 두 아이의 엄마이면서 뮤지컬과 연극 대본, 어린이 논픽션 동화를 쓰는 손상민 작가님이에요. 아이들을 키우면서 어린이 책을 쓰기 시작했다고 해요, 아이를 위해 쓴 엄마 마음이 담겨 있는 책이네요.


 

 우리 귀염댕이 1장 일기부터 직접 써 봤습니다.

 1일차에는 먼저 '일기'라는 갈래글에 대한 정의와 어떻게 써야 하는지 설명해 주고 있어요. 설명을 잘 읽고 체크도 잘 해 냈어요.




 2일차에는 일기가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기법들이 소개되고, 이 기법을 활용하여 직접 일기 내용이 담겨보도록 씁니다.

 귀염댕이도 어떻게 써야 할 지 고민을 좀 하더니 생각해서 써 내더라고요.





 3일차에는 일기 주제를 찾고, 글감을 찾는 법을 배워 일기가 완성될 틀을 잡을 수 있도록 합니다.




 4일차에는 글감을 생각해두고, 주제와 제목 그리고 생각 지도까지 완성하여 직접 일기 쓰기를 쓸 차례에요. 교재에 예시글과 선생님의 지도글을 참고하여 귀염댕이는 썼습니다.


 

 5일차에는 1일차부터 배웠던 부분을 생각하며 글감을 마련하여 10문장에서 20문장 정도의 글을 써 봅니다.


 우리 귀염댕이는 6문장 정도 썼는데, 그래도 잘 했죠?

 이렇게 무작정 따라쓰기의 이 훈련을 기억하면서 일기를 쓰려면 고민했던 귀염댕이도 이제 일기를 그 전보다는 조금 자주 쓰는 연습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일기쓰기를 늘 도와주고 싶은데, 어떻게 도와줘야 하나 늘 고민이었는데, 이 교재로 도울 수 있게 되어 뿌듯했어요.


 앞으로 다른 종류의 글들을 쓰는 연습을 하겠지만 이렇게 차근차근 연습을 하다보면 자신의 생각을 글로 쓴다는 게 어렵지 않고 재미있게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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