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 초등 글쓰기 1 : 이솝 우화 편 - 3질문으로 익히는 글쓰기 습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 초등 글쓰기 1
장성애 지음, 서정선 그림 / 시소스터디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귀염댕이 생활 속에서 글감을 찾아 글쓰기 연습을 해 오고 있었는데요,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 초등 글쓰기》란 책을 보니 글쓰기를 직접 할 수 있는 좋은 교재이더라고요.


 초등 글쓰기는 꾸준히 질문을 잘 해서 생각을 열어줘야 하는데, 이 교재가 질문으로 생각을 열어주는 특징이 있더라고요.


 이 책을 쓰신 장성에 님은 교육학 박사이고, 마음샘 심리연구소와 하브루타 창의인성교육연구소 소장으로 활동 중으로 하브루타와 질문, 독서논술 등에 관한 다양한 책들도 있습니다.

 이 책은 20개의 이솝우화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솝우화는 초등 아이들이 읽으면 좋을 이야기이고, 어른이나 아이나 교훈을 삼을 수 있는 이야기로 이런 글을 읽고 글쓰기를 시도해 보는 것은 좋은 거 같습니다.



 한 편의 글을 읽고 질문을 읽으며 밑줄을 치면서 생각해 봅니다.

 그 질문으로 꼬리물기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자신이 생각한 대로 책에 표시해 봅니다.

 우리 귀염댕이는 표시를 하면서 저에게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말을 해 주더라고요^^

 표시한 생각을 가지고 꼬리잡기로 세 가지 질문에 답하며 문장을 써 봅니다.

 그 문장을 그대로 옮겨 쓰면 한 편의 글이 완성됩니다.


 이렇게 하니 재미있나 봐요,

 그동안 글감 하나만 제시해 주고 쓰라고만 했는데, 글을 읽고 질문을 보면서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말로 직접 해보고 쓰니 귀염댕이는 재미있다며 책을 받은 지 오늘 5일차인데,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 초등 글쓰기》 이 교재를 정말 재미있게 합니다.

 예시 답안이 다양하게 수록되어 있어서 예시 답안도 읽어보면서 어떻게 쓸 수 있는지 배울 수 있는 것 같아요.

 홈스쿨 교재로 아이에게 지도하기 좋으네요.

 이솝 우화의 짧은 이야기이지만 초등생이 연습하기에는 좋은 글감들이에요.


 이야기를 읽고 생각하면서 쓰는 동안 주인공들의 행동들을 보고 나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니 우리 귀염댕이가 지혜롭게 성장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미 시작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독서와 글쓰기는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 생각을 글로 풀어내지 못하면 무용지물일 테니까요, 우리 귀염댕이가 살아가는 이 시대에 생각을 전달하는 글쓰기가 어려운 게 아닌 이 교재로 재미있게 해서 글쓰기 실력이 조금은 업 되길 바라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