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당신과 잘 지내고 싶어요 - 더 나은 관계를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특급 심리 코칭
윤서진 지음 / 문예출판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심리에 관련된 책을 읽었는데, 또 같은 내용을 읽는 거 아닌가 했다. 물론 심리라는 분야는 같지만, 이 책은 주제별로 하나의 이야기마다 대화체 형식으로 우리가 실제 일상에서 대화를 사례로 하여 읽을 때마다 실감이 난다. 사례를 읽을 때마다 '나도 그랬는데' 공감이 되기도 하고 위로가 되기도 했다.

 이런 사례 다음엔 '셀프 체크'코너가 마련되어 내 모습을 확인하고 점검할 수도 있었다.

 '관계 코칭 및 원 포인트 레슨'에서는 명확하게 코칭을 해 주어 구체적으로 내가 해야 할 수 있는 게 제시되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솔루션을 받을 수 있다.



 어릴 때부터 사람 사이에서 빚어지는 관계의 역동에 관심이 많았다는 저자 윤서진은 심리학을 전공으로 코칭 전문가로서 국제코칭연맹의 전문 코치와 미국 갤럽 인증 강점 코치 자격을 취득했다고 한다. 직장인의 심리, 인간관계 및 자기 관리, 대학생과 청소년의 강점 및 커리어 계발 등을 주제로 2,500시간 이상 코칭 및 강의를 진행했다고 한다. 팟캐스트 '관계대명사'와 유튜브 '코칭 룸'을 운영 중이라고 한다.

 총 4부로 관계의 거리, 조율, 마음, 언어로 구성되어 있다.


 나도 나이가 많이 들었지만 사람들과의 관계는 참으로 어렵다.

 여중 여고 동창인 친구와 오랜만에 연락하더라도 어제 만난 것처럼 편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다시는 연락하고 싶지 않다 생각이 들 때가 있는 사람도 있다. 정말 맞지 않다면 그러면서 서서히 연락이 끊기기도 한다.

 그래서 절친이었던 친구와 멀어진 경우의 부분에 관심이 갔다.



 변하는 우정이 평소에 나도 내게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 생각했는데, 우리의 인생에 친구가 오고 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임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라고 한다. 특히 내 의지와 상관없이 우정이 변할 수 있는 상황들이 있음을 기억하라고.



※ 우정을 유지하는 비결

① 관계가 변한다는 사실에 너무 의미 부여하지 말기.

② 연락은 내가 먼저

③ 약속 미루지 말기

④ 기다려주기




 3부에서는 연인과의 관계를 위한 조언이 있어 과거의 나를 비추어 보기도 하며 사례에 나오듯 나도 그랬었던 것 같은, 그때 그러지 말았어야 하는데 하기도 하고, 내게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알게 되기도 했다. 나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고, 공감 능력이 뛰어난 우리 신랑을 만났지만, 이런 책을 10여 년 전에 일찍 읽었더라면 연애하는 데에 더 도움을 받지 않았을까 생각하며 속으로 웃어본다.


 연애를 시작하려는 사람이나 연애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될 부분이라 생각한다.



 에필로그에서 저자는 "가장 친한 사람이 누구입니까?"라고 묻는다.

 그러면 어떤 사람이든지 '그 사람'을 말하곤 한다고 한다.

 하지만, 나 자신이 제일 친해야 하는 사람은 '나'여야 한다고 한다.

 내가 나 자신과 좋은 친구가 되어야 다른 사람과도 좋은 관계를 만들 수 있다고 한다.

 나도 내가 나 자신과 친한지 생각해 봤다.

 친하지 않은 것 같다. 때로는 비난하기도 하고, 자책하기도 하고.

 내 기분보다 상대의 기분만 파악하려고 했고, 내가 진짜 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나의 내면 욕구는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하지 않았던 것 같다.

 타인과 좋은 관계를 맺는 방법은 이 책에서도 솔루션을 주듯이 방법은 많겠지만, 먼저 내가 나를 먼저 알지 않으면 타인과의 관계도 유지가 어렵겠다는 생각이 든다.

 나 자신과 대화하고 나의 욕구들을 이해하며 나 자신과 친밀해질 수 있도록 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