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미로 읽다가 100점 맞는 색다른 물리학 : 상편 - 교과서보다 쉽고 흥미진진한 물리학 교실 ㅣ 재미로 읽다가 100점 맞는 색다른 물리학
천아이펑 지음, 정주은 옮김, 송미란 감수 / 미디어숲 / 2022년 3월
평점 :
학창 시절 수학이나 과학 분야는 썩 관심 있는 분야는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학창 시절 제대로 해 보지 않은 후회가 남은 건지 수학에 관련 책도 읽고 싶고, 이 물리학 책을 보고서도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그때는 수학이건 과학이건 머리를 쥐어짜야 했지만, 지금은 시험 볼 것도 아닌 수학이나 과학 분야도 읽을 수 있다는 마음가짐인 것 보니 편한 마음, 열린 마음이라 받아들일 수 있나 봅니다.
지난번에 읽은 수학 관련 책도 중국 저자의 책이었는데, 이번 물리학 책도 저자가 중국인 천아이펑입니다.
천아이펑은 베이징에서 우수 교사로 영재교육센터 물리 연구반 책임자이기도 하다고 합니다.
재미로 읽다가 100점 맞는 색다른 물리학 상편에서는 운동, 힘과 뉴턴의 운동법칙, 일, 에너지와 운동량, 열현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장마다 선생님의 한마디!, 과학자가 알려 준 팁, 지식 카드, 상상력을 펼쳐 봐!, 공부의 신 필기 엿보기 코너를 마련하여 개념을 정리할 수 있고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특히, 공부의 신 필기 엿보기는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도움이 될 부분입니다.
학창 시절 공부할 적에 들어봤던 말들을 오랜만에 보니 새롭기도 하고, 대충 알고 있었던 부분도 있었지만,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들 특히 고사성의 내용이나 영화 등 다양한 부분에서 물리학과 관련이 있다는 부분들이 흥미로웠습니다.
이런 책을 내가 학창 시절에 일찍 읽었더라면 물리에 대한 관심이 좀 바뀌었을까?^^
생각도 해 봤습니다.
저자가 교사이기에 학생들 입장을 고려해서 썼는지 교과 내용의 이야기를 재미있게 썼다는 게 보입니다.
물리에 대해 전공하지 않을 이상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현상들을 물리라는 학문으로 접근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이 되어 있어 청소년들이나 일반인이 쉽게 읽을 수 있어 추천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