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 평전
앤 핌로트 베이커 지음, 이종길 옮김 / 길산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에 베토벤 평전을 읽었던 책인데 다시 읽었다.

난 피아노 연습을 할 때 반복은 얼마든지 할 수 있는데, 피아노 연습하는 반복을 뺀 다른 부분은 반복하는 걸 좋아하지 않는 듯하다.




하지만, 우리 아이는 책도 DVD도 반복해서 보는 걸 좋아해, 어릴 때부터 같은 책을 가져오면 내 마음속으로만 '안 봤던 거 가져오지' 말하고, 아이에겐 왜 읽은 거 가져왔냐고 나무라지 않고, 그대로 읽어주곤 했다. 요즘도 재미있다고 느끼면 같은 책을 반복해서 보고, 특히 DVD를 봤던 걸 몇 번씩 똑같은 걸 어떻게 그렇게 반복해서 보는지, 반복해서 보는 아이를 보고 그냥 나도 반복해 보는 걸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한 번 읽었다고 완전히 알 수도 있겠지만, 다시 읽게 되면 내가 지나쳤던 부분이 있을 수도 있고, 다시 한번 곱씹게 된다는 걸 요즘엔 반복하는 책을 읽으며 느낀다.




장단점이 있겠지만, 반복이 나쁘진 않은 거 같다.

앞서 베토벤의 생애를 읽었지만, 다른 출판사의 다른 작가의 책을 읽는 재미 또한 있는 거 같다.




언젠가 한 작곡가의 이야기를 여러 책으로 읽고 싶다는 생각을 하곤 했지만, 실행이 되지 않았다. 내년에 베토벤의 곡으로 연주를 할 기회를 갖게 되어 이번에 베토벤에 관련된 책을 최소 5권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베토벤에 대해서 읽고 있는 중이다.




 『국가 인물사전』을 집필했고 『허친스 백과사전』 작업에 참여했다는 앤 핌로트 베이커의 베토벤 평전





이 세상에 왕자들은 많이 있답니다.

하지만 이 세상에 베토벤은 단 한 명뿐이지요.

베토벤 평전 p64




베토벤은 상대가 왕자라 할지라도, 자신의 작품에 관해서는 누구보다도 강한 자존을 지니고 있었고 그것을 굽히기 싫었다로 한다. 당시 그의 주가가 하늘을 향해 치솟고 있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그가 이처럼 자신의 곡에 강한 자존심을 가지고 있었던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었다.






그 무엇보다 베토벤이 그 시간들을 견뎌낼 수 있었던 것은 

스스로가 자신의 생애를 음악에 바쳤고 

작곡에 대한 열정도 식지 않았다고 굳게 믿었기 때문이었다. 

어쩌면 그는 결혼 후에 음악에 소홀해지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역시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비록 아버지에게 피아노 연주를 강요당하며

 불행한 어린 시절을 보냈지만 아주 일찍부터 

그는 작곡을 하고 싶어 했고 

그러한 열망은 마지막까지 계속되었다.

베토벤 평전 p77






이 책은 평전으로 베토벤의 유년 시절부터 마지막까지 전반적인 삶에 대한 이야기가 들어 있어 베토벤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이 책으로도 좋다고 생각한다.

베토벤의 개인이야기, 작품이야기, 작품을 헌정하는 사람들과 관계, 조카 칼과 제수의 이야기 등 전에 읽은 책에서 반복되는 부분도 있어 이야기가 좀 더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