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 - 내면의 힘이 탄탄한 아이를 만드는 인생 문장 100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 1
김종원 지음 / 청림Life / 201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도서관에 갈 때마다 눈에 많이 띄었는데, 손이 쉽게 가지 않았다.

인문학이란 단어가 들어가 조금은 부담스러운 생각도 들었고, 사실 책을 많이 읽지 않아 잘 모르지만, 지난 번에 『문해력 공부』 책을 읽었을 때 김종원 작가님의 문체가 좀 다르다는 느낌이 너무 크게 느껴져 이 작가님의 다른 책을 읽어야겠다는 것조차 쉬운 느낌이 들지 않았다.



하지만,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 책은 어떤 내용인지 궁금했다.

이 책을 쓴 김종원 작가님은 인문 교육 전문가로 책과 강연, 방송과 학교 등을 통해 인문학을 대중화시키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는 콘텐츠 디렉터라고 한다.



 총 5부로 아이를 위한 준비할 수 있는 법부터 인풋하고 아웃풋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법까지 구성되어 있다.


역시나 이 책을 읽으면서, 읽고서 마음이 편치 않았다.

나는 생각하는 아이로 키우는 것 같지도 않고, 내면이 강한 아이로 키우지도 않는 것 같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 책에서 찾기로 했다.




사색하며 성장하는 아이로 키우는 독서법

1. 아이의 수준보다 조금 높은 책을 택하라

2. 아이가 만족할 때까지 함께 읽어라

3. 아이를 믿고 기다려라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 p62



세상에 흔들리지 않고 자기 생각을 만드는 법

1. 모든 일상을 '학습'에 두라

2. 학습으로 자연스럽게 이끄는 독서법

3. 자기 몸과 생각을 사랑하게 하라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 p163




나는 다른 어떤 페이지보다 내가 새겨봐야 할 부분은  이 부분이 아닌가한다.

노력한다면서 한 번 씩 폭발하는 내가 아이의 인생에 도움이 될까 싶다.




아이는 두 번 태어난다.

부모의 사랑으로 세상에 태어나고,

부모의 말로 다시 한 번 태어나 완벽해진다.

부모의 말이 아이에게는 생명이다.

나는 오늘 어떤 생명을 아이와 나눴는가?





시간이 지나고 보니, 걷지 못하는 아이의 생활이 언제까지나 계속 될 줄 알았는데 지나고보니 사실 그 때 잠시였다는 사실이 지금에 와서 요즘에 많이 생각한다.

아이가 나를 필요로 하는 시간도 지금 이 시기,

언젠가 먼 훗날 아이가 나를 필요로 하던 그 때를 후회하지 않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최고의 교육은 부모가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에필로그 제목) 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