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아름다운 수학이라면 - 내 인생의 X값을 찾아줄 감동의 수학 강의 서가명강 시리즈 3
최영기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에 『이토록 재미있는 수학이라니』라는 제목만 보고 얼마나 재미있을지 궁금하고 기대를 가득 안고 읽었던 책이 수학을 좀 하는 사람이라면 재미있었을지 모르겠지만, 수학과 거리가 좀 있던 사람은 재미보다 저는 다소 어렵게 느껴 이번엔 『이토록 아름다운 수학이라면』 이란 책을 보고 작년에 읽었던 것처럼 어려운 수학이 아닐까 생각하며 책에 대해 찾아보니, 21세기북스에서 서울대 가지 않아도 들을 수 있는 명강의들이 수학뿐 아니라 여러 분야가 시리즈로 출간되고 있어 책 두께도 두껍지 않고, 외국인이 아닌 우리 나라 서울대 최영기교수님께서 쓰신 책으로 일반인들에게 수학이 추구하는 정신과 이로부터 느끼는 감동이 수학의 가치임을 알리기 위해 강연하신 내용이라니 그렇다면 그렇게 어렵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어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다음 주에 초등학교에 갈 아이에게 수학 관련된 그림책을 읽으며 "우리 귀염댕이는 1부터 9까지 어떤 숫자가 제일 좋아?" 하고 물은 적이 있었어요. 그랬더니, "나는 '0'이 좋아. '0'이 있어야 10도 만들 수 있지, '0'이 없었어봐, 10을 만들 수도 없어.,20도 30도 … 만들수가 없어." 말해서 저는 0은 빼고 1부터 9까지 어떤 숫자고 좋냐고 물어봤는데, '0'이라고 답을 해서 놀라하며 어떻게 그런 생각을 했냐며 기특하다고 말한 적이 있는데, 저자 최영기 교수님께서 '0'을 사랑한 수학자라고 하니 저의 아이가 알면 동질감을 느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1부. 삶에 수학이 들어오는 순간 - 사색으로 푸는 수학

2부. 마음속 관념이 형태를 찾는 순간 - 아름다움으로 푸는 수학

3부. 사유의 시선이 높아지는 순간 - 수학으로 풀어내는 세상


학창시절에 수학을 좋아하지 않았음에 수학에 관련된 책을 읽는다는 건 아이러니하기도 한 것 같습니다. 어쩌면 좋아하지 않았다면 그에 관련된 책을 쳐다보지도 않을 것 같은데, 왜 읽게 되는지.

국사도 학창 시절엔 수학만큼이나 좋아하지 않았었는데, 좋아하지 않던 과목을 한국사능력시험을 통해 1급자격증을 따낸 것 보면, 저는 내가 잘 하지 못했던 것을 정복하고 싶은 심리가 있는가봅니다.

우리는 매일 순간이라는 점으로 이루어진 삶의 도형을 만들어간다.

한 사람의 삶은 이 우주 공간에 시간의 축과 더불어 하나의 삶의 도형으로 존재한다.

지금 이 순간 당신이 만들어내는 삶의 점은 무엇인가.

그 점은 어떤 도형을 그리고 있는가.

이토록 아름다운 수학이라면 p16


수학이란 과목은 그저 문제보고 푸는 걸로만 생각했지, 수학을 나의 삶에 적용해본다는 것은 생각을 해 본 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길들여져 있어 의문을 품지 않는 것, 아쉬움이 남지 않는 선택을 하기 위해 기로에 놓여있을 때 등은 수학을 통해 삶을 살아가는 법을 알게 된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수학은 자연현상에 대해 알고 싶은 것을 찾아가는 것뿐 아니라 우리 마음속 관념의 아름다움을 구현하는 학문이다.

이토록 아름다운 수학이라면 p86


수학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한 가장 좋은 답은 수학이 추구하는 개념이 무엇인가를 생각하는 것이다. 수학은 보편적인 진술을 알아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118)

수학에서 본질을 추구하는 게 가장 중요하듯이, 미래를 준비하는 데 있어서의 근본은 본질을 잊지 않는 것이다. (139)


이 우주 안에서 흔적도 찾을 수 없을 만큼 미미한 존재인 인간이 신의 마음을 이해하고, 신의 언어인 수학을 읽고자 노력한다.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이토록 아름다운 수학이라면 p154


작년에 읽었던 책을 보고 그리 큰 기대를 하지 않았지만, 저는 이 책을 읽고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부분들을 알 수 있게 되었고, 강의를 듣는 듯 일반인에게 설명을 하는 듯 쉽게 풀이해 주신 게 느껴지고, 특히 우리 삶과 연결시켜 많은 생각들을 해 주어 특별하게 여길 책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상위권 대학에 가기 위해 같은 내용을 반복하고 또 반복하며 엄청난 양의 문제를 푸는 이런 수학 교육이 점차 변하여 발견의 논리, 애매함을 견뎌낼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환경으로 바뀌길 기대해 본다.


이제 시작하는 우리 아이가 수학을 풀 땐 개념을 발견하고, 수학이 가지고 있는 의미와 과정들을 이해하며, 이 과정 속에서 수학의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