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퇴사하고도 월 100만 원 더 모은다 - 전업맘 1년 만에 연1500만 원 더 저축한 자산관리의 기술
민선(에코마마) 지음 / 길벗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퇴사를 하고서도 한달에 100만원을 더 모은다니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습니다.

저자는 LG전자 경영관리실에서 11년간 재정 관리 업무를 하며 회사에서 쌓은 노하우를 퇴사 후 가정 재정 관리에 적용하며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며 외벌이로 수입은 줄었지만 월 100만원 저축액이 더 늘어나며 경제적으로 더 여유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총4부로 구성되어 전업맘이 되면서 재정 관리하며 부자로 가는 길을 안내하며 퇴사했다고 자신이 사라지는 게 아닌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다시 발견하게 되기까지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자산 파악을 위한 자산현황이나 자산현황표가 있어 나의 자산현황을 알고 표로 나타내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이런 표도 직접 기입되어 하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계 자산표뿐 아니라 지출분석도 QR 접속하여 양식을 다운받고 활용법을 알 수 있도록 시청할 수 있습니다.

가계 자산의 관련의 책이다보니 중간중간 직접 표를 예시로 제시하며 관리하는 법을 친절히 안내해줍니다.

 

올해 20년에는 코로나19로 일을 하지 않게 되면서 우리집 또한 외벌이로 되었는데 이 책을 보니 난 지출 파악하려고 해 본 적 없고, 내가 어떻게 소비하고 있는지도 알아보려고 하지 않았다는 걸 알게 되었네요. 그저 필요한 것만 사면서 과소비하지 않고 있다고만 생각했는데, 지출현황부터 소비를 좀 파악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또한 가계부를 쓰면서 한 번 쓰면다시는 들여다보지 않는 저에게 하는 얘기 같았습니다. 가계부 쓰는 법을 모르고 있었는데, 가계부 쓰는 법도 자세히 나와 있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가계부 쓰는 순서

주 단위 예산 수립 → 매일 가계부 쓰기 → 주 결산 및 차주 예산 수립 → 월말 결산

나는 퇴사하고도 월 100만원 더 번다 p133

가계부도 양식을 다운 받을 수 있도록 QR접속이 있기 때문에 양식을 다운받아 사용해야겠습니다.

가계부는 무작정 지출만 쓰는 게 아닌 예산을 세워 한 달간의 결산을 수립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걸 알았네요.

목표를 이루려면 구체적인 목표로 인생 로드맵을 계획해야 하는데 성공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실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157)

부자들도 종잣돈부터 만들기부터 시작했다고 합니다.

종잣돈이 얼마가 되든 규모를 정했으면 종잣돈 모을 방법을 찾아 재정 관리를 해야 합니다.

새는 돈 막는 6가지 습관

1. 영수증 받아서 꼭 확인

2. 신용카드 내역 매달 확인

3. 계좌이체 내역 매달 확인

4. 상품권과 포인트 정리

5. 예 적금 만기 끝나기 전에 갈아탈 곳을 미리 정하기.

6.예금,적금,투자상품에 각각 이름 붙이기.

나는 퇴사하고도 월 100만원 더 번다 p183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절약을 습관화하고, 밖에서 사먹는 것보다 집에서 밥을 해 먹는것, 또 돈을 모으려면 통장, 물건 그리고 인간관계를 정리해야 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학교 다니면서 실질적인 돈에 대해 제대로 배우는 게 아니기 때문에 돈의 의미나 가치에 대해서 생각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돈에 대해 배워 볼 필요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절약하고, 과소비하지 않아 아껴쓰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이 책을 통해 읽어본 내용을 참고해 실질적으로 재정 관리에 신경쓰며 경제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