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뇌 - 기억력, 집중력, 학습 속도를 끌어올리는 공부머리 최적화 기술
다니엘 G. 에이멘 지음, 김성훈 옮김 / 반니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존 베스트셀러, <뉴욕타임스>베스트셀러의 작가 신작,


공부머리 최적화 기술,


뇌의 최적화,


상위권 학생들의 비밀



이런 문구만 봐도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저자 다니엘 G, 에이멘은 임상신경과학자이자 정신과전문의, 뇌 영상 전문가, 뇌의학과 행동의학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로, 뇌의학과 관련된 여러 책을 집필하여 <뉴욕타임스>베스트셀러로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이 책은 뛰어난 성적을 거두는 법에 대한 게 아닌 찾아볼 수 있는 지침서로 영감을 불어넣고, 실용적인 아이디어 제공, 일상의 고된 학업생활에서 기분 좋은 안도감을 느끼게 해 주는 책이라고 말합니다.(18)


'더 열심히' 가 아닌 '더 효율적으로'


학생을 위한 책이지만 어떤 공부를 하는 사람이든지 손에서 놓지 않는 한 평생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18)


더 나은 성적을 받고 싶다면 먼저 자신의 뇌에 대해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뇌에 관한 41가지 놀라운 사실 중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26번에 뇌는 하루에 5만 가지 생각을 한다느 부분을 보고 저도 우리가 말하는 그 오만가지 생각난다는 말인가 했는데, 번역하신 분도 써 놨네요, 정말 근거 있는 말인가봅니다.


29번부터 36번 밑줄을 많이 그어 공개합니다.


어쩌면 우리가 거의 알고 있는 사실일 것이지만, 다시 한 번 기억해두기 위해서요...


뇌 표면 영상 사진 뿐 아니라 주의력결핍 장애가 있는 사진도 이 책에 있습니다.


어느 누구도 뇌에 구멍이 있는 건강하지 못한 뇌를 갖기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학습을 하는 학생이라면 더욱 더 건강한 뇌를 가져야 학습하는데도 쉽게 할 것입니다.


건강한 활성의 뇌와 강박성향의 뇌 영상 사진등을 보니 저도 좀 더 건강한 뇌를 가지기 위해 뇌건강 증진에 필요한 것들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자신의 뇌 유형을 먼저 알고, 낡은 습관을 똑똑한 전략으로 바꾸는 법을 소개합니다.



새로운 습관을 받아들일 때는 자신감 넘치는 태도가 필요하다.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해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글로 적는 것이다.

목표 달성에 초점을 맞추면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뇌에게 방향을 부여해 당신의 인생이 원하는 데로 갈 수 있도록 돕게 만들자.

공부하는 뇌 - 습관바꾸기에서



학습을 시작하는 부분에서 읽기 기술의 중요성, 공부 환경은 어떻게 만들 것인지, 에너지 넘치는 상태 유지 방법에 대해 기술되어 있습니다.


공부는 무조건 열심히 할 것이 아니라 요령 있게 해야 함을 강조하고, 공부 계획을 짤 때는 세부사항뿐 아니라 큰 그림을 파악할 시간을 따로 마련하라고 합니다. (115)


7장부터 소개하는 공부 방법이나 수업, 마루법 연상 기억법, 파트너와 함께 공부하기,선생님께 다가가는 실용적인 방법,시험준비와 치르기 등은 정말 학생이라면 특히, 중 고, 대학생이라면 이 책을 직접 읽어보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한 장 한 장 파트별로 읽는 내내 이런 방법들을 나도 좀 진즉 알게 되었더라면, 지금 읽을 수 있는 학생들은 행운아겠구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중간중간 저자의 딸과 조카인 클로이와 알리제의 꿀팁은 현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중요한 부분을 놓치지 않기 위해 딸과 조카에게 직접 물어봤다고 합니다.


매일 좋은 기분을 느끼기 위해 부정적인 생각 없애기의 기술, 생각하는 방식의 변화로 뇌를 더 좋게 만드는 법까지 마지막으로 뇌를 성장시키는 107가지 방법까지 제시합니다.


단지 이론이 아닌 실전적인 전략들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더 유용하고, 자녀가 성공하길 바란다면 부모도 읽어 이런 기술이 있다는 걸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많은 차이를 가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