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 습관으로 정복하기 - 학년별 생활, 공부, 독서, 글쓰기 습관으로 완성하는 자녀학습법
김기용 지음 / 이담북스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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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초등 자녀를 둔 학부모부터 초등 자녀를 둔 학부모가 읽어보면 정말 좋을 책입니다. 저는 제목이 마음에 들어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11년차 교사인 초등 시기의 올바른 습관의 힘을 믿는다는 김기용선생님께서 쓰신 책입니다.

 공부를 지도하기 전에 알아야 할 사항과 초등1학년부터 6학년까지 학년별에 맞는 공부법, 습관을 어떻게 들이면 좋을지 자세히 나와 있어 안읽어봤더라면 후회할 뻔 했습니다.


 나이 많이 먹은 엄마에게서 태어나 '건강하게만 자라다오' 라는 베이스가 깔려있지만, 사람이 살아가는데 무작정 놀기만 할 수는 없습니다. '건강'이라는 기본 베이스를 마음에 두고 있으면서도 초등학교 입학예정을 두고 있다보니 하나씩 하나씩 연습을 시키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가 입학하면서부터 6학년 때까지 학년별로 어떻게 해야 할지 대충 가이드라인을 그렸는데, 저의 생각이 이 책에 담겨 있어 놀랍기도 했고, 반갑기도 했고, 저의 생각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초등 공부, 습관이 전부다

 

 저는 이 말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공부 잘 하면 금상첨화로 좋은 것이고, 아이의 태도와 습관은 공부보다도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정통신문 챙기는게 별거 아닌 것 같지만, 2학년인데도 통신문 못챙기는 아이들 있고, 자기 물건이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고, 사물함, 책상정리 안되는 아이들이 정말 많은 거 보면 공부보다 생활 속에서의 태도가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초등학교 시기는 부모의 영향력에 의해 노력하면

누구나 고득점을 맞을 수 있습니다. p47


제가 생각했던 부분이 책에 쓰여 있어 반갑네요. 부모에 의해 고득점이 아니더라도 초등시기는 부모가 조금만 봐준다면 아이는 충분히 따라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엄마들은 "내가 못봐주니까."라며 2학년인데도 불구하고 학원을 다니는 아이들이 정말 많습니다. 초등생 뿐만 아니라 학교도 다니지 않는 아이를 한글, 수학교육을 5살때부터 하고 있는 아이도 봤고, 이제 내년에 학교 가야하니까 한글시켜야 한다며 7살인데도 학원에 가고.

 "거기 보낼 시간에 책 읽어주면 어때?" 말했더니, "언니는 하나니까 그게 되지, 책 읽어줄라면 두 놈이라 안되, 우리는 세 놈이야, 정신없어." 말하지만, 아이가 하나여도 부지런 떨어야하는데, 둘이라면 그 엄마는 사실 더 부지런을 떨어야 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엄마의 멘탈이 흔들리지 않도록 정신줄을 잘 잡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아이의 정리 정돈 습관을 위해 가장 중요한 점은

부모가 정리 정돈을 깨끗이 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p57


집에서 우리 귀염댕이 생활을 보면 학교가면 정리 안하는 아니 못하는 아이가 되지 않을까 심히 걱정되는데 유치원에서는 정리 정돈을 잘 한다는 것입니다. 이게 어떻게 된 건지 날마다 생각하며 우리 집을 보아하니, 사실 저는 식사 후의 설거지나 부엌 쪽엔 정리가 바로바로 됩니다. 그런데 희안하게도 책상주변 정리가 잘 안됩니다. 이 책을 보니 아이가 정리 정돈을 못한다면 아이문제가 아니라 부모가 문제이네요^^

도서관에 빌려온 책들은 책상 밑에 널부러져있고, 아이가 날마다 쓰는 공책이나 읽는 책, 내가 읽고 책, 다이어리, 필통 등 책상위를 정리한다고 해도 책생위가 날마다 이렇게 지저분한지, 4일전 일요일 아침엔 책상과 책장 주변 책상 밑의 책들을 일단 제가 할 수 있는대로 정리했습니다. 아이 자리도 일단 정리하면서 책상서랍은 같이 정리했습니다. 서랍은 학교에서처럼 공책과 책을 넣고 빼면서 어떻게 할 것인지 아이 생각과 내 생각을 같이 말하면서 앞으로는 어떻게 했으면 좋겠다 하니 아이도 이해하는 듯 하더니, 지금 4일차 책상 위는 깨끗하고, 서랍도 그대로 정리가 되고 있습니다.

아이를 나무라기 전에 제가 먼저 정리를 해야겠습니다.


부모와의 관계는 모든 학습의 기본 바탕입니다.

아이와 함께 지내는 시간이 많을수록 아이는 심리적 안정감을 얻고 학습에도 흥미를 보입니다.  p97

 

우선 아이를 가르친다는 생각을 버리세요. 아이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함께 공부한다고 생각을 바꿔보세요.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와 함께 배운다고 관점을 바꾸는 거죠. 그렇다면 아이와 공부할 때 조금 더 마음이 가벼워집니다. (98)

 

부모와 아이의 관계가 좋아야 학습 성취도도 높다는 건 어느 책을 읽어도 다 나오는 거 같습니다. 아이의 편하지 않은 마음이 수업시간에 집중이 안되고 학습이 되지 않겠죠. 아이와 부모의 관계가 좋아야 하는 건 필수이네요.

 

아이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주세요. 아이는 부모의 신뢰를 받는다고 느낄 때 더 많은 이야기를 나구고 싶어 합니다. 부모가 자신을 감시하고 통제한다고 느끼는 아이는 부모와 학습, 교우 관계 등을 이야기하기 꺼립니다. (127)

 

학년으로 올라갈 수록 책 읽기는 여전히 중요하고, 쓰기 활동 또한 학년 올라갈수록 확장된 글쓰기 연습이 요구되며, 교과서의 지식을 온전히 이해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해를 못하면 계속 반복을 통해 이해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복습이 좋은 점은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별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이라고 합니다. 이를 '메타인지'라고 합니다.

메타인지 능력이 높은 아이들은 집에서 부모님께 자신이 배운 내용을 설명하는 기회를 가진다고 합니다. 아이와 서로 가르치는 기회를 가져볼 수 있는 시간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163)

 

 

아이를 볼 때마다 항상 엊그제 낳았던 거 같은 느낌인데, 힘들다 힘들다고만 했는데 아이가 커버렸습니다. 유치원 입학 전에도 유치원 가면 화장실은 어떻게 갈 지, 밥은 어떻게 잘 먹을지 혼자서 이만저만 걱정을 했지만 아이는 적응도 빠르고 걱정보다 잘 지냈습니다. 유치원 입학 했을 때 생각하면, 5살도 아닌 8살이면 그 때 보다 더 잘할거라는 믿음을 가지고 하나씩 하나씩 가르쳐준다면 잘 해내겠지요.

 

앞으로 평생 공부를 위해 기초를 닦을 초등 6년이라는 기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 지 가이드라인이 더 확실히 잡혔고, 잘 보낼 수 있을 것 같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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