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마음을 움직일 것인가 - 컬럼비아 경영대학원이 밝혀낸 요청과 부탁의 기술
하이디 그랜트 할버슨 지음, 우진하 옮김 / 부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에게 가능하면 부탁할 일을 만들지 않으려는 사람 중의 한 사람이지만, 살다보면 부탁할 일이 생기지 않지 않을 수 없습니다. 무턱대고 부탁하기도 하곤 했는데, 요청하고 부탁하는 것도 기술이 있나봅니다. 이 책이 부탁하는데 있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하이디 그랜트 할버슨이란 사람이 도움 청하는 법에 대해 말해 줍니다.



 사회적 고통의 체험은 우리가 다른 인간들과의 협력 및 협동 관계에서 내쳐질 수도 있다는 경고를 두뇌가 미리 알려주는 것으로 고통을 느낀다고 합니다. (26)


부탁할 일이 생겼을 때 거절당하면 어쩌나 하는 생각은 먼저 드는 건 사실입니다.

이 책엔선 한 번 거절당했다고 포기하지 말라고 합니다. 도움을 요청해 올 때 우리는 그에 응해야 한다고 여기며, 같은 사람의 요청을 연속으로 거절하면 견디기 힘들 정도의 불편함과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50)


타인에게 도움을 받았을 땐 복잡한 감정을 느끼게 되어 타인에게 요청하면 자신이 비호감이 되거나 초라해 보일 것이라고 여기지만 여러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사람들은 도움을 주고 난 후 자신이 도와준 사람을 더 좋아하게 됩니다. (75)

 

도움을 줌으로써 기분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심리학자들은 말하고, 더 많이 도울수록 삶의 만족도와 육체적 건강 수준, 그리고 자존감이 더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필요한 도움을 얻기 위한 4단계 방법이 있습니다.


1. 당신에게 도움이 필요함을 알아야 한다.

2. 상대가 당신이 도움을 원한다고 믿어야 한다.

3. 상대가 당신을 도와야 한다는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4. 상대에게 당신을 도와줄 여력이 있어야 한다.


어떻게 마음을 움직일 것인가 p108


상대방이 나의 처지를 확실하게 알아차리도록 만들어 정말로 도움을 원하고 있다는 의사를 정확히 전달하여야 할 것입니다. 내가 처음에 원했던 도움이나 수준이 아니더라도 어떤 형태의 도움이든 기쁘게 받아들일 줄 아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한 때 부탁을 조금 자주하는 상황이 생겨 예를 들어 "이런 말을 해서 정말 미안한데 ~~~네가 정말 바쁘다는 것을 잘 아는데도 이렇게 찾아와 부탁하는 게 정말 염치없다." 이런 식으로 나도 말한 적이 있는데 이런 말은 부탁하려는 것인지 사과하려는 것인지 알 수 없다며 이런 식으로 부탁을 받으면 기분이 좋지 않다고 한다. 하지만, 부탁하는 입장에서는 염치불구하고 부탁하는 미안한 마음이 있기 때문에 말할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런 말은 상대방과 거리를 더 멀어지게 만들 뿐이라며 조직사회에서는 어딘지 모르게 서로가 같은 조직에 속해 있지 않다는 느낌을 주게 된다고 합니다.


명확하게 부탁하고,

받은 도움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감사를 표하라.


어떻게 마음을 움직일 것인가 p136


이 말은 맞는 말 같아요. 받은 도움에 대하여 확실하게 감사 표하는 건 개인적으로 당연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의 3부 내용에서는 직장이나 조직사회에서의 우리, 집단에서 도움을 어떻게 요청할 것인지 기술되어 있습니다.


* 도움을 요청할 때 강조해야 할 것들

1. 우리가 '함께'임을 강조하라.

2. 공동의 목표를 강조하라.

3. 공공의 적을 찾아라.

4. 함께했던 경험이나 감정을 강조하라.


어떻게 마음을 움직일 것인가 p172

 


같은 팀 혹은 같은 목표를 공유하는 동료 등 우리가 원하는 분류 기준을 강조하면, 우리 뇌는 누가 '남'이고, 누가 '우리'인지 구분할 때 그 기준을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180)

 

'타인을 돕는 사람'은 뭔가 도움이 되는 행동을 했다는 사실 그 자체보다 자기 자신이 '남을 돕는 사람'이라는 점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남을 돕는 사람이라는 자기 인식 바로 남을 돕게 되는 강화 요인이며, 거기에 앞서 다뤘던 동기와 행복의 이익이 더해지게 된다. (196)

 

누군가의 도움을 얻으려 한다면, 그 도움의 결과가 어떤 모습일지 반드시 강조하라. 그리고 감사를 표현할 때 상대방의 노력의 결과를 꼭 알려 줘야 한다. (224)

 

살아가면서 부탁하거나 도움을 요청하고자 할 때 이 책을 읽고 나의 도움 요청 방식은 어떤지 한 번쯤 생각해 볼 수 있고, 어떻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지 알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