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교육이 막막한 선생님을 위한 온라인 수업 완벽 가이드 - 화상 수업부터 온라인 수업 도구를 한 권에
최재학.조주한.최경일 지음 / 제이펍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잇님들, 줌 사용할 줄 아세요?

요즘 초등학생부터는 모두 줌이나 그 외 비슷한 플랫폼에서 학습을 하고 있어요

아이들이 어른보다 온라인 환경에 익숙하기 때문에 [온라인수업 완벽 가이드] 책은 어린이가 아닌 어른이 읽어야 할 책입니다. 저 또한 온라인수업으로 바뀌던 혼돈 시절, 참으로 고생했습니다. 정보는 별로 없는데 갑자기 찾아온 온라인 수업 때문에 줌 zoom으로 해야 할지, 유튜브로 해야 할지, 아니면 구글 플랫폼에 올려서 진행을 해야 할지 고민하고 시행착오를 겪으며 작년을 무사히 넘겼던 기억이 납니다.

학교에서 온라인강의를 하는 사람으로서 이 책을 읽었을 때 느낌부터 이야기할까요?

한마디로 정리 참 잘 된 책입니다.

이거 한 권 그 당시에 있었으면 그냥 보고 따라 하면 되는 거였습니다.

어렵지 않게 적혀있고 화면을 많이 캡처해서 편집해 주었기 때문에 글로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은 사진캡처 보면서 따라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원서로 된 책을 보면 읽다가 막혀서 좌절하죠. 이럴 때 사진캡처가 많은 책이라면 끝까지 볼 수 있습니다.

왜 이렇게 예를 드시는지 알겠죠?

[온라인수업 완벽 가이드]는 초등컴퓨터교사협회 추천도서입니다.

초속맘은 추천도서에 대한 약간의 선입견이 있습니다. 그냥 자기들끼리 추천도서인 경우도 종종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이 책은 추천할만한 책이었습니다.

실제 선생님들이 저처럼 우왕좌왕했던 시기를 겪으면서 3분의 초등학교 교사 선생님의 공저로 만들어진 책입니다.

서울 행당 초등학교 교사 최재학,

서울목동초등학교 교사 조주한

울산 성안초등학교 교사 최경일

이렇게 3분이서 집필에 동참하셨습니다.

[온라인수업 완벽 가이드]에서는 구글 클래스룸을 쓸때, 아이캔스크린, 아이캔노트, 줌잇, 클래모 등 다양한 단순 수업도구를 소개하고 아이들의 학습과제나 원할한 소통을 관장할 수 있는 구글 프레젠테이션, 구글 설문, 수에이, 카훗, 띵커벨 등을 소개합니다.

더 많은 것을 소개하지만 나머지 프로그램은 제가 다뤄보질 못해서 소개에서 추렸습니다.

이런 플랫폼으로 수업을 진행할때 원활하면 문제없지만,,, 끊김 현상, 아이들의 집중력 떨어짐, 수업 부을 참여 등이 항상 문제였던 것을 아는 저는 [온라인수업 완벽 가이드]에서 그 부분을 Q&A로 다룬 부분이 재미있었습니다.

교사가 신경 써야 할 것과 온라인 수업도 오프라인 수업과 동일하게 출결체크를 통해 관리해야 하는 부분들.

냉정해야 할 부분과 관용을 베풀어야 할 부분들을 정리해 주었습니다.

온라인 교육을 준비해야 하는 곳은 학교뿐이 아닙니다.

학원도 그렇고 개인교습도 마찬가지로 온라인 수업을 병행하여 준비해야 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아직 줌이나 기타 플랫폼이 뭔지 모르겠다,,, 그런데 나도 준비는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시는 분들은

[온라인수업 완벽 가이드] 책을 꼭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시작 부분에 필요한 장비 체크리스트까지 있으니 더할 나위 없이 편하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초속 맘이 읽고 책상 옆에 이쁘게 꼽아놓은 애정 도서입니다.


*업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았지만 진짜 솔직하게 좋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