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따라하는 인공지능 FOR 클래스룸 FOR 클래스룸 시리즈
박찬 외 지음 / 다빈치books / 2021년 3월
평점 :
절판




바야흐로 지금은 인공지능의 시대입니다. 이 책을 쓰게 된 동기, 저자의 글을 보면 인공지능이 다가왔지만 학교 현장 선생님들의 고민이 많다고 합니다. 새로운 학문이기 때문이겠지요. [인공지능 for 클래스룸]에서는 학교 현장 적용 사례를 모아서 출판한 것입니다. 이런 책의 도움으로 인공지능 학습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부모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작은 언제나 어렵고 걱정이 많습니다."

이런 문구가 적혀있는데 저는 이 문구가 와닿아요. 항상 시작이 두려울 뿐이지 우리는 스마트폰을 온 국민이 사용 중이니까요 ㅎㅎ

[인공지능 for 클래스룸] 첫 장은 윤리 이슈부터 출발합니다. 지금은 저작권의 시대입니다. 저작권을 훔쳐다 쓰면 안 되기 때문에 인공지능 윤리 이슈와 윤리 수업을 맨 첫 장에 다루고 있습니다. 초속맘은 이 부분이 좋았습니다. 유튜브가 되었든지 인공지능이 되었던지 윤리부터 시작하는 책을 보지 못했습니다. 저작권 부분은 보통 중간 정도에 위치하는데 [인공지능 for 클래스룸] 저자분들은 정말 멋진 분들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착한 인공지능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 토의하기","미래사회를 준비하며 인공지능 사용자와 개발자들이 가져야 할 올바른 인공지능 윤리기준 만들기" 이렇게 인공지능 윤리 파트를 다룬 페이지 하단에 [교과 활용 팁]이 있습니다. 유태인의 교육 '하브루타'가 생각나는 부분이었습니다. 어떤 학문이 되든지 윤리학을 알려주며 함께 생각하는 것이 우리 아이 교과에 활용된다고 하니, 참 뿌듯하고 좋았습니다.



이 페이지를 보세요. 2014년 아마존이 지난 10년 동안 회사에 제출된 이력서 유형을 바탕으로 구직자를 평가하는 알고리즘을 만들어 채용을 진행한 사례입니다. 이 알고리즘에서는 남성에게 더 높은 점수를 주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윤리적으로 잘못된 기준의 데이터를 가지고 알고리즘을 만들면 또 다른 문제점들이 생겨난다는 것입니다. 현재 아마존은 인공지능 채용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인공지능 for 클래스룸]에서는 미국 법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알고리즘 콤파스(COMPAS)가 흑인을 차별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초속맘이 놀란 부분은 인공지능의 문제점을 이제야 알았다는 것입니다. 미국은 인공지능 변호사가 승률이 더 좋다는 이야기만 들었는데 이런 문제가 있다는 것이 놀라웠습니다. 인공지능의 윤리관은 공정성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겠습니다.

딥페이크(딥러닝+가짜)로 가짜 뉴스, 합성 포르노 제작 등 범죄 용도로 활용되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블로그에 아이 사진 어른 사진 등을 함부로 올릴 수 없는 세상이 눈앞에 있다는 것입니다. 인공지능이 만들어낸 작품은 창작물일까요? 아닐까요? 한국은 '저작물'의 조건에 인간이 만들어낸이라는 전제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럽연합은 2018년 인공지능 로봇에게 '전자 인간'이라는 법적 지위를 부여하고 이에 대해 기술적, 윤리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고 합니다.

영화 AI 가 생각나네요. 감정이 있는 AI.

[인공지능 for 클래스룸] 책의 구성은 이론과 사례들을 알려주고 수업하기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자율 주행 알고리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을 변형하여 창작한 인공지능 예술 분야 작품에 대해 고민해 봅니다. 인공지능이 저작권을 침해했다면 누구에게 죄를 물어야 할까요? 이 부분도 정말 고민되면서 신선했습니다.

[인공지능 for 클래스룸]에서는 네 컷 만화로 표현하기, 엔트리로 인공지능 로봇 만들기, 엔트리 사용법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학교 안에서 인공지능 수업이 이루어지게끔 정말 잘 짜여진 책입니다.

지금까지 많은 인공지능 관련 책을 보았는데 이렇게 읽기 쉽게, 사례도 폭넓게, 응용 예제(수업용 ppt 제공)까지 풍부하게 있었던 책은 만나보지 못했습니다. 책에 엄청 많은 노력과 시간이 들어간 책 같아 여러 번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책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