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대로 골라 봐! : 생활 마음대로 골라 봐 시리즈
피파 굿하트 지음, 닉 샤렛 그림, 김수연 옮김 / 길벗어린이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길벗어린이 에서 [마음대로 골라 봐] 라는 신관이 출간 되었습니다.

#마음대로 골라봐 는 아이들의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는 기발하고 유쾌한 질문 그림책이라고 합니다.
단순한 질문과 재기발랄한 그림으로 구성된 이 그림책은 우리 아이들에게 생각의 힘을 키워줄 수 있는 가장 좋은 친구가 될 책이라고 하는데요.

[생각하는 책]은 우리 아들이 익숙하게 봤던 유형은 아닌데 잘 적응하고 볼까요?
 유태인의 교육 방법에 항상 질문을 하고 아이와 그것에 대해서 토론하는 가족 문화가 있지요?
그 유태인의 교육법으로 수없이 많은 영재 아이들이 배출 된다고 하는데 이 책을 보니 유태인의 교육법이 연상됩니다.

 

 

 

 

 

표지를 열고 나니 재미있는 글들이 적혀 있어요.
소시지와 웃긴 감자를 먹을래 - 원숭이를 키우고 패션모델이 될 거야 - 비눗방울 놀이를 하고 신발 안에서 잘래 - 바닷가에 가는 건 어때 - 리무진 타고 여행 하고 초콜릿을 먹을래.

뜬금 없는 이야기 같지만 아이들의 상상은 이런식이지요. 이런 엉뚱한 상상을 할때  엄마가 책을 읽으며 그림을 보여 주면 뭐라고 대답을 할까요?

#창의력 가득한 아이의 생각 주머니를 키워주고 싶습니다 .

이 책으로 엄마도 그런 연습을 하고 아들도 연습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음대로 골라봐.
원하는 것은 뭐든지 다 가질 수 있다고 상상해봐.
어떤 거 말이야 ?
책을 보면서 내가 원하는 걸 맘대로 그러고 이야기 좀 해 봐!

이렇게 캐릭터들이 알려주는 대로 엄마는 질문을 하고 아이가 마음대로 대답할 수 있도록 유도해 주면 됩니다.

 

 

 

 

 

 

만약 어디든지 갈 수 있다면 너는 어디로 가고 싶니?

정글로 가자!  난 도시를 보고 싶어.
이렇듯 책이 펼쳐지는 그림에는 풍선을 타고 아이와 반려견이 함께 여행을 떠납니다 .
왼쪽에는 정글이 있고 오른쪽에는 도시가 있어요.
아래쪽에는 사막도 있고 왼쪽 위에는 화산 분출이 되고 있어요.

여러분은 어디로 가고 싶으세요?

바다, 우주 등 이 페이지에는 모든 갈 수 있는 곳이 그려져 있어요.
그림을 통해서 아이가 상상하는 것을 이야기 할 수 있게 해 주세요. 그리고 거기서 확장해서 또 다른 질문을 하면 어떨까요?
책에는 지문이 없어요.  질문만 존재하고 일러스트만 있어요.
그렇지만 이 한 장을 펼쳐 놓고 아이와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은 정말 무궁무진 해줄 수 있었답니다.
다른 책들은 6페이지 7페이지를 읽으며 마지막에 아이와 대화를 했는데 이 책은 1페이지 내내 엄마와 아이가 종알종알 이야기를 했답니다.

 

 

 

 

 

 

많은 집들 중에서 너는 어떤 집에서 살고 싶니?

나무 위에 있는 집이 좋아?  나는 배를 타고 무리해서 살고 싶어.
이렇게 두 가지가 있어요.
저는 아들에게 먼저 이야기 합니다.

" 나는 궁궐에서 살고 싶어.  왕비가 되어서 말이야.  너는 어디서 살고 싶니?"

아들은 말합니다.

" 나는 우주선에서 살 거야 ."

아 그러고 보니 일러스트 안에는 우주도 그려져 있군요.
배에서 살 수도 있고 아라비안나이트 같은 큰 건물도 있고 풍차 나라도 있고 밴에서 살 수도 있네요 .
우리가 알고 있는 집 종류 말고도 생각보다 정말 많은 주택이 그려져 있어요.
아이의 생각에 확장이 정말 잘 될 거 같고 그 중에서 버섯집은 아이의 천진난만한 상상이 만들어 낸 집 모양으로 되어 있답니다.
만화에서는 버섯에서 또 사람이 살고 동물들이 함께 친구하고 그러지요 참 재미있네요.

 

 

동물을 키워 볼래?  한 마리? 두 마리? 더 많이 키우고 싶어?

어떤 강아지가 좋을까 ? 강아지를 골라 볼까?  경치 좋은 덩치 큰 사자는 어때?  
[마음대로 골라봐] 안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정글의 있는 동물들, 집에서 키우는 애완견 말고 공룡도 있고 물고기도 있고 뱀도 있고 박쥐도 있어요.
상상력, 호기심을 키우는 책이라고 했는데 정말 그것이 무엇인지 알 거 같아요.

단순한 질문에 재기발랄한 그림으로 아이가 어떤 대답을 할지.
기발한 대답을 많이 하겠지요.  그러면서 아이가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힘을 키우게 되고 아이가 상상력을 키워 더 재미나게 표현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저희 집에서는 말도 안 되는 이야기 게임을 하는데요. 동화책을 읽고 나서 그 내용을 말이 안 되게 바꿔가며 누가 더 재미있게 지어내는지 내기 하는 게임이에요.
지금 #길벗어린이 #마음대로골라봐 책은 저희 집에서 말도 안 되는 이야기를 하기 아주 좋은 책이네요.

 

 

 

 

 

 

수많은 놀이 중에서 너는 무엇을 하며 놀고 싶니?

나무 타기는 정말 재밌어 .리모컨 자동차, 물놀이, 섹소폰, 오토바이 타기 ,웹 서핑, 스케이트보드, 태권도, 수영 ,그네타기 ,모래놀이 ,꽃에 물 주기 등등 정말 아이들이 할 수 있는 모든놀이가 다 그려져 있어요.  
제 아이는 무엇을 선택 했냐구요?
여름이라서 그런지 물총놀이, 수영, 태권도, 팽이 놀이 ,축구 이런 것들을 선택 하네요.
 책 안에는 책 보는 그림이 여러 개가 있는데요.
책은 놀이라고 생각을 하지 않는지 책은 고르지 않습니다.
그 외에도 아이가 아직 모르는 놀이에 대해서는 반응을 보이지 못 하네요.
이럴 경우 엄마가 모르는 그림에 대해서 세세히 알려 주면 나중에 아이가 지식 확장이 되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림의 일러스트가 너무 재기발랄 종류도 많아서 엄마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많은 것들을 그림을 보면서 아이에게 설명해 줄 수 있어서 여러가지로 좋은 책이었습니다.
 
이 질문들을 읽고 대답하며 아이와 주말을 보내시는 건 어떨까요?
참 재미있고 독특한 책입니다.
유태인의 교육을 따라 해 보고 싶었는데 [마음대로 골라 봐] 길벗어린이 도서로 유쾌하게 질문하며 유태인 교육을 따라가 보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