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천사의 눈물을 보았다
박종인 외 지음 / 시공사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왜 세상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라는 책이 생각난다....

어떤 이들은 값비싼 음식을 남기는가 하면

어떤 이들은... 하루하루 힘들게 살아가는 이야기....

 

이 책을 읽으면...

인도, 네팔, 태국, 티벳의...

각 국의 아이들을 보며... 안쓰럽기도 하고...

마음이 아프기도 한다...

 

내가 다녀오고.. 직접 보았던 나라들의 이야기라 그런지 더 마음에 와 닿았다...

사람일이란.. 한치 앞을 모르는 일이고...

어떤 사람은 그렇게 못사는 나라에 여행하는 게 뭐그리 좋냐고들 한다...

 

그들을 직접 보지 못한 자들은 그런 말을 하면 안 된다..

그들이 나에게 주는 무언가가 분명히 있었다..

그들이 나보다 가진 것이 없어서... 내가 상대적으로 행복한 사람이구나 라는 것을 느끼는 단순한 행복함이 아니었다...

비록 낮은 계급으로 태어났어도 ... 아니면 가진 것이 없이 태어났어도....

세상을 살아가는 방식이 긍정적인....

삶의 에너지를 주는 그들의 모습이 나에게는 굉장히 자극적이었던 것 같다..

그것은 유럽이나 터키, 호주, 일본 등에서 보았던 것과는 다른 종류의 희열이었다...

인도에 다녀오고...

마치 홀린 사람처럼.. 해피 바이러스에 걸려 웃고 다녔던 것처럼...

가끔 이런 책을 읽으면...

사람들에게 직접 이 나라에 가서 보고.... 느꼈으면 좋겠다..

그리고 그들은 불쌍한 것이 아니라...

그들이 태어난 환경에서 극복 방법을 능동적으로 찾는 과정이 느릴 뿐이다....

오지 여행을 좋아하거나.. 인류의 평화에 관심이 많은 이들이 읽으면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