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파민 세대를 위한 문해력 특강
이승화 지음 / 문예춘추사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실에서 학생들을 만나면 선생님, 핵심만 알려주세요”, “그거 유튜브에 있잖아요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짧은 영상과 빠른 자극에 익숙한 도파민 세대에게 긴 글을 읽고 맥락을 파악하는 일은 이미 낯선 활동이 되어버렸다. 이 책은 청소년을 비난하는 대신, 그들의 세계를 이해하는 데서 출발해 실질적인 문해력 향상 전략을 제시한다.

 

저자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 불닭볶음면 광고, 냉장고를 부탁해등 청소년에게 친숙한 콘텐츠를 활용해 잘 듣기어휘력·배경지식 쌓기핵심 파악표현하기로 이어지는 문해력의 전체 구조를 설명한다. 교사 입장에서 특히 공감한 부분은 집중력의 단계적 확장이다. 어느 날 한 학생이 “2분 영상은 재밌는데 글은 길어서 싫어요라고 말한 적이 있다. 저자는 이런 현실을 인정하며 1분 숏폼 5분 영상 10분 예능 1시간 드라마 2시간 영화로 몰입 시간을 넓히는 구체적 방법을 제시한다.
콘텐츠에 푹 빠져서 즐겨보라”(p.24)는 조언 속엔 강요가 아닌 격려가 담겨 있다.

 

책 속 어휘·배경지식 사례는 교실과 놀라울 만큼 닮아 있다. ‘치킨타월 vs 키친타월’, ‘안중근 의사는 어느 병원?’ 같은 사례는 단순한 실수가 아니라 문해력 부족이 사고력 전반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나 또한 수업 중 학생이 글의 핵심을 놓친 채 이거 밈이에요?”라고 묻던 순간이 떠올랐다.

 

특히 냉장고를 부탁해재료로 요리하기를 글쓰기와 연결한 비유는 탁월하다. 제한된 어휘력과 배경지식을 재료로 삼아 자신만의 문장을 만들어내는 과정은 실제 글쓰기 수업에서도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각 장 말미의 도파민 쉼터역시 인상적이다. 낭독·필사·도식화·독서모임은 모두 교실에서 바로 시도할 수 있는 활동이다. 실제로 한 수업에서 도식화 활동을 하자, 핵심을 잡지 못하던 학생이 구조화된 그림 한 장으로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는 장면을 본 적이 있다. 느리게 생각하는 힘은 결국 작은 습관에서 시작된다.

 

저자는 말한다. 문해력은 지금 환경에 적응하게 할 뿐 아니라, 앞으로 행복하게 살아갈 힘을 준다.”
숏폼의 시대, 문해력은 더 이상 국어 과목의 기술이 아니라 미래를 살아가는 생존 능력이다. 청소년의 언어로 문해력을 다시 세우고 싶은 교사·학부모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도파민세대를위한문해력특강 #이승화 #문예춘추사 #문해력 #집중력 #독서교육 #도파민세대 #서평단 #교사추천도서 @moonchusa #책읽는샘 #함께성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