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영향력 - 10세에서 25세까지, 젊은 세대를 변화시키는 동기부여의 새로운 과학
데이비드 예거 지음, 이은경 옮김 / 어크로스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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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이해할 수 없어 좌절한 경험이 있는가? 데이비드 예거는 어른의 영향력에서 이런 질문에 과학적 근거로 답한다. 그는 청소년의 뇌가 "미성숙하기 때문에 이성적으로 판단하기 어렵다"'신경생물학적 무능 모델'을 정면으로 반박하며, 이것이 어른들이 청소년에게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핵심 원인이라고 주장한다.

예거는 "왜 사춘기가 시작되는 순간, 어른들이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능력이 갑자기 사라질까?"라는 질문을 던진다. 그 답은 어른들이 청소년의 뇌를 완전히 잘못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신경과학 연구에 따르면, 10세부터 25세까지 젊은 세대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은 재미나 호기심, 위협이 아니라 '지위''존중'이다. "사춘기 시작 무렵부터 사회에서 성인의 역할을 맡을 때까지, 인간은 더욱 심오하고 의미 있는 존중을 경험하고 싶다는 욕망을 키워나간다." 이것이 예거가 제시하는 '지위와 존중 가설'의 핵심이다.

 

이 책에서 가장 주목할 개념은 '멘토 마인드셋'이다. "멘토 마인드셋은 높은 기준과 높은 지원을 동시에 적용한다." 강요자 마인드셋처럼 기준만 강요하거나, 보호자 마인드셋처럼 지원만 과도하게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 멘토 마인드셋은 "청소년들이 유능하다는 평판을 얻는 데 필요한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지위와 존중을 얻을 길을 열어준다."

 

멘토 마인드셋은 단순한 태도가 아니다. 학생들에게 존중받는다고 느끼게 하려면, 그들의 의견을 진지하게 듣고, 질문을 던지며 사고를 확장하도록 도와야 한다. ‘넌 왜 이렇게 했어?’라는 평가적 질문이 아니라,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라는 탐색적 질문이 필요하다. 나 또한 교사로서 이런 질문을 던질 때 학생들의 태도가 바뀌는 경험을 했다. 이처럼 교사의 작은 태도 변화가 학생들의 자율성과 학습 의욕을 끌어낼 수 있다.

 

책은 멘토 마인드셋을 갖춘 다양한 성공 사례를 소개한다. NBA 스타 선수의 성공률을 끌어올린 코치, 90% 이상의 학생들을 물리 시험에 합격시킨 교사, 마이크로소프트를 일하기 좋은 회사로 탈바꿈시킨 관리자까지. 이들은 모두 청소년을 존중하고 높은 기준을 적용하며, 질문을 통해 스스로 배우도록 이끈다.

 

"어떤 사람이 당신에게 누구와 친하게 지내라거나, 어떤 옷차림을 하라고 지시한다면 기분이 어떨까?" 예거는 실험을 통해 청소년의 주체적 학습자 욕구를 존중하는 멘토 마인드셋이 학습 의욕 결여, 해로운 식습관, 학교폭력 등의 문제 해결에 효과적임을 증명한다.

 

어른의 영향력은 단순히 청소년을 다루는 방법만 알려주지 않는다. "포용적 우수성은 시험 점수 하나로 누군가의 공헌 가능성을 평가할 수 없다는 믿음에서 비롯된다." 이처럼 모든 청소년이 공헌할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는 신념과 그들을 존중하는 자세는 결국 더 나은 리더, 부모, 교사가 되기 위한 핵심이다.

 

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역할이 과연 어디까지일까 고민한 적이 많다. 지식을 전달하는 것만이 아니라,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 교사의 진짜 역할이라면, ‘멘토 마인드셋은 반드시 필요한 태도다. 기존의 권위적 지도 방식과 비교했을 때,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사고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이 더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경험을 통해 깨달았다. 이 책을 읽으며 나는 과연 학생들에게 진정한 멘토인가?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던지게 되었다. 청소년과 소통하는 모든 어른에게 필수적인 지침서이다.

 

“<교사 서평단>으로 참여하여,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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