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길은 집으로 향한다 - 방랑자 헤세, 삶의 행복을 위한 여정
헤르만 헤세 지음, 유혜자 옮김 / BOOKERS(북커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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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최고의 작가이자 사상가이며 1946년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헤르만 헤세.

그의 이름만으로도 문학과 예술의 아름다움을 완성할 수 있다.

고등학교 시절 그의 소설을 읽을 때면 멀미 증상을 느끼곤 했다. 안온한 인생이 아니라 삶의 목표를 찾아 떠나는 작가의 삶을 그린 작품을 쫓다 보면 이상하게도 울렁거림을 느꼈었다.

스스로 이야기하듯 방랑자의 인생을 살았던 작가의 발걸음을 따라가지 못할 것 같은 불안을 느꼈던 어린 시절의 기억이 있다.

 

#BOOKERS 에서 발간한 모든 길은 집으로 향한다에는 1920년에 발표한 13편의 단편 모음집인 방랑과 헤세의 시 50편이 함께 묶여있다. 작품의 사이 사이에 헤세가 직접 그린 수채화 삽화들이 실려있어 작품의 감동과 울림을 더해준다.

 

고향과 어머니, 삶에 대한 그리움이 우리를 작고 평화로운 집으로 이끈다.

 

노벨문학상 수상작인 유리알 유희를 비롯해서 데미안, 싯다르타등의 작품으로 세계 최고의 작가가 된 헤세. 그러나 그는 세속적 성취에 취하지 않는 굳건한 경건주의의 인생을 지켜냈다.

 

밤에 바람에 나부끼는 나무가 하는 말을 들으면 방랑에 대한 갈망에 가슴이 찢어진다. 나는 조용히 오랫동안 그 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그럼 방랑에 대한 갈망의 본질과 의미를 알 수 있다. 그것은 고통으로부터 멀리 떠나고 싶은 욕구처럼 보이지만, 실상을 그렇지 않다. 그것은 고향과 어머니의 기억에 대한 그리움, 삶의 새로운 모습에 대한 그리움이다. 그것은 나를 집으로 인도한다. 모든 길은 집으로 향한다. 모든 발자국은 탄생이고, 모든 발걸음은 죽음이고, 모든 무덤은 어머니다. -<나무> 중에서

 

구도자의 길을 걸은 헤세의 담백한 고백과 성찰의 목소리는 번잡한 일상에서 자아를 잃어가는 세태에 큰 울림을 준다. 나를 잃고도 잃은 줄 모르고, 더 많은 물질을 손에 쥐기 위해 투쟁하는 사람들에게 잠시 길에서 내려와 쉬어가라고 말한다. 내가 달려가는 그 길은 어디를 향하는지 고개 들어 바라보게 한다.

 

나는 유목민이었지, 농부가 아니었고, 찾아 나서는 사람이지, 소유한 것을 지키려는 사람이 아니었다. 오랫동안 나는 내게 단지 우상이었을 뿐인 여러 신들과 법칙을 숭배하려 나 자신을 학대하는 고행의 길을 걸었다. 그것이 나의 오류고, 괴로움이고, 이 세상의 고통에 대한 나의 공조였다. -<농부의 집> 중에서

 

삶은 행복으로만 이루어진 솜사탕이 아니다. 작가는 삶에 얽힌 고통과 책임에 회피하지 말고 짊어지고 나아간다. 목적지 없는 배회, 양지바른 곳에서 취하는 휴식, 자유로운 유랑 생활을 한다.

언젠가는 삶을 갈기갈기 찢어 놓고, 괴롭히고, 종종 엄청난 공포를 주었던 것들이 더 이상 남아 있지 않는 날이 오기를 소망한다. 언젠가는 피로에 지쳐 있던 평화가 찾아오고, 어머니 같은 이 땅이 따뜻하게 맞이해 줄 것을 소망한다.

 

우리는 모든 단계를 경쾌하게 지나가야 한다.

그 어떤 곳에도 고향처럼 집착하지 말고,

우주의 정신은 우리를 붙잡거나, 구속하지 않는다. -<계단> 중에서

 

고향과 어머니에 대한 원초적인 그리움을 감성적이며 담백한 언어로 표현하는 작가. 그러나 작가는 우리가 고향에 대한 천착으로 그치기를 바라지 않는다. 그는 낙관적이며 도전적인 정신을 작품에 투영하고 있다. 새로운 경험에 항상 열려 있을 것과 새로운 도전에 두려워하지 말 것을 격려한다.

 

구도자로 방랑자로 인생의 의미를 찾아 우리에게 전해주던 작가의 이야기. 그가 걸었던 그 길에서 찾았던 삶에 대한 경외를 따라가 본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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