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쩍 보는 헌법 - 100문장으로 이해하는 헌법
심독토 북클럽 지음 / 백북하우스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의 첫 단어 슬쩍의 두 가지 의미.

딱딱한 헌법을 부담 없이 슬쩍 들여다보자!

슬쩍 만 봐도 이해가 되는 놀라움.

 

이 책은 보통 사람들에게 헌법의 지혜를 전하기 위한 책입니다.

이 책은 헌법의 가장 좋은 문장 100문장을 엄선한 책입니다.

이 책은 쉽고 가볍게 헌법의 지혜를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심독토 북클럽은 법조인들의 독서 토론 모임입니다.

-<들어가며> 중에서

 

딱딱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헌법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 책이다. 이 책은 헌법재판소의 판결문 100개를 소개하며, 헌법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삽화와 함께 재치 있게 설명한다. 저자들은 법을 다루는 변호사로서, 법이 우리의 일상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보여주며, 법에 대한 거리감을 좁히고자 한다.

 

헌법은

정치 생활의 규범과 사회질서의 지침을 제공합니다.

헌법을 기준으로,

민주주의의 발전 정도를 가늠하고,

기본권의 보호 여부를 판단합니다.

몰라봐서 미안하다. 헌법.

-<53 헌법의 가치> 중에서

 

30년 넘게 중·고등학교에서 사회를 가르치며 민주주의와 사회, 문화에 관해 수업했다.

학생들이 어렵게 여기는 수업 내용의 1등이 바로 법이고, 그중에서도 헌법은 첫손에 꼽힌다.

우리 공화국 최고의 목표인 국민의 기본권 보장과 국가 기관의 구성과 권한을 규정한 헌법은 결코 쉽게 공부할 수 없는 내용이다.

그런데 헌법의 지혜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려는 저자들의 노력이 열매를 맺었다.

어렵고 버겁기만 했던 헌법의 말을 이야기책처럼 술술 읽어보자!

 

헌법은 국가의 기본법으로서 국민의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국가의 권력을 통제하는 역할을 한다. 이 책은 헌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헌법을 존중하고 수호하는 태도를 강조한다. 또한, 헌법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양심의 자유와 호감(좋아하는 감정)의 자유는 비슷하네요. ()를 좋아하는 감정이 당신의 마음속에 머무르는 한, 어떤 누구도 상관할 수 없는 당신만의 절대적 자유입니다. 그러나 그 감정을 표현하는 순간부터는 달라집니다. 좋아하는 감정을 표현했지만, 상대방이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그 감정은 자제되어야 합니다. 이젠 상대적 자유이므로 법률에 의해 제한될 수 있습니다. -<22 양심의 자유의 제한> 중에서

 

왼쪽 페이지에는 판결문 중 비교적 읽기 쉬운 문장을 조금 다듬어서 소개하였고, 그 문장이 속한 판결의 사안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였으며, 오른쪽 페이지에는 판결문을 읽으며 품게 되는 의문과 생각에 대하여 일상적인 언어로 가볍게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인문학적인 이야기를 제안하기도 하였고 재미있는 그림으로 문제가 되는 상황을 유쾌하게 다시 떠올려 볼 수 있다. 법이 어색한 이들이 가능한 한 부담 없이 재미있게 헌법 이야기를 만날 수 있도록 했다.

 

평등이란 모든 것을 항상 똑같이 대하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것을 대체로 똑같이 대하기로 하되, 어떤 것을 다르게 대하여야 할 합리적인 이유가 있다면 그런 것은 다르게 대하는 것도 허용하는 것입니다. 실질적으로 평등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91 같은 것은 같게, 다른 것은 다르게> 중에서

 

이 책은 헌법을 어렵게 느끼는 사람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헌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발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책이다.

특히, 헌법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나 법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하다.

 

부담 없이 '슬쩍' 봐도 이해되는 헌법의 지혜를 담은 슬쩍 보는 헌법을 통해 헌법의 가치와 의미를 되새겨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슬쩍보는헌법 #백북하우스 #심독토북클럽 #쉬운법학 #대한민국헌법 #책읽는샘 #함께성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