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안목 - 당신은 눈앞의 인재를 알아볼 수 있는가
오노 다케히코 지음, 김윤경 옮김 / 흐름출판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눈앞의 인재를 알아볼 수 있는가

인류가 사회를 구성하고 역사를 이어가는 속도에 엄청난 가속이 붙고 있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라는 말은 사라진 지 오래다.

컴퓨터의 보급과 인터넷의 활용으로 가속 페달을 밟고 스마트폰과 앱들의 폭발적 등장으로 사회와 조직의 운영은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변화하고 있다. 이때 조직과 기업을 이끌어가는 리더의 책임과 통찰력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우리는 인사가 만사다라는 이야기를 통해 기업뿐 아니라 조직의 운영에 있어 인재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세계 최고 헤드헌팅 기업 이곤젠터 파트너 출신의 저자가 설명하는 인재를 알아보는 기술의 모든 것, 세계 최고의 인재를 알아보는 안목의 기술이 담긴 책이다.

 

사적인 관계건 공적인 관계건, 사람을 보는 안목을 향상시키는 일은 소속된 조직이 활성화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가장 큰 이점은 무엇보다 자기 자신이 행복해진다는 것이다.

사람을 보는 눈을 기르는 것은 자신의 인생을 가볍고 쾌적하게 만드는 일이다.

 

리더의 안목에서는 인재를 꿰뚫어 보기 위해 알아야 할 인간을 구성하는 4개의 층을 제시한다. 이것은 지상 1층 그리고 지하 3층 구조로 이루어진 역피라미드 모양의 사고 틀이다.

 

역피라미드 사고의 지상 1-경험, 지식, 기술

_소위 스펙이라 말하는 모든 것들이다. 표면적인 요소라 이력서만 보아도 읽히며 대부분 알아보기 쉽고 오히려 잘못 보기 어렵다.

이력서 한 장에 드러나는 지상층

 

역피라미드 사고의 지하 1-역량

_사람 고유의 행동 패턴이다. 사람마다 지향하는 바가 다르다. 누군가는 성과를 중시하고 누군가는 변혁, 누군가는 협동을 중요시한다. 면접 시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나요?”라는 질문에 동료와 함께라 답한다면 팀워크가 그의 역량이며 계획을 변경해서라고 한다면 그는 전략 중심의 역량을 가진 사람이다. 사람들은 위기의 순간 자신의 역량대로 대응할 것이다.

에피소드로 알아보는 지하 1

 

역피라미드 사고의 지하 2-잠재력

_사람의 그릇이자 성장 가능성이다. 각자는 지닌 능력이나 도량의 크기가 다르다. 컵의 크기가 그릇이고 그 컵에 담긴 물이 경험·지식·기술, 역량이라면 앞으로 그 안에 더 채울 수 있는 물의 양이 성장 가능성이다. 상대의 이야기에서 호기심, 통찰력, 공감력, 담력 등을 점수 매긴 후 통합하면 그 사람의 성장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다.

신비로운 지하 2잠재력 평가 요소 네 가지(호기심, 통찰력, 공감력, 담력)

호기심-학습하고 갱신하는 데서 희열을 느끼는 사람

통찰력-정보를 수집하고 연결하는 데 가슴이 뛰는 사람

공감력-타인과의 관계 맺음을 즐기는 사람

담력-결단하고 절제하는 데서 에너지를 얻는 사람

 

역피라미드 사고의 지하 3-정신력

_사명감이나 열등감이다. 굉장한 노력을 끌어내는 힘을 말한다. 중요한 것은 두 가지 모두 방향이 자신을 향해야 한다는 점이다. 잠재력이 높은데도 이인자의 위치에 만족하거나, 열등감을 스스로 소화해 내지 못하면 열의나 능력이 아무리 높아도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없다.

사람을 움직이는 지하 3사명감과 열등감

 

최고의 인재를 알아보는 네 가지 기술

정돈 / 마음을 가다듬어라.

완화 / 감정은 전파된다.

밝혀내기 / 경험한 것을 물어라.

멍하니 보기 / 감정을 활성화하라.

 

인간을 4개의 층으로 나눈 역피라미드 틀

면접관과 리더가 갖춰야 할 자세

 

사람을 보는 목적은 결점을 찾아내 비난하거나 배제하려는 데 있지 않다. 상대의 능력과 잠재력을 냉정하게 꿰뚫어보고 그에 맞는 기대치를 예상해, 맡길 업무를 디자인하는 데 진정한 의미가 있다.

직원 개개인의 잠재력을 확인하고, 어떤 능력을 끌어올릴지에 관해 설계한 후, 딱 적합한 업무를 맡긴다. 약간 버거운 정도가 좋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개인의 동기를 불러일으켜 하나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게 하면 팀 내 효율이 높아진다.

 

사람을 볼 줄 알게 되면 자신 있게 일을 맡길 수 있다. 당치 않은 기대도 하지 않게 되므로 실망하거나 화낼 일도 없어져 직장도 평화로워진다. 이렇게 해사 사회는 더욱더 사람을 신뢰할 수 있게 된다.

 

조직의 성장을 이끌고 함께 성장하는 인재를 발굴하는 과학적 전략, 그리고 자신이 그 인재가 되는 인재 관리와 역량 강화의 내용이 잘 정리된 책이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리더의안목 #오노다케히코 #흐름출판 #역피라미드사고의틀 #인재경영 #책읽는샘 #함께성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