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치유하는 뇌 - 개정판
노먼 도이지 지음, 장호연 옮김 / 히포크라테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4-1 스스로 치유하는 뇌(노먼 도이지 지음/히포크라테스)

The Brain’s Way of Healing

#신경가소성 임상연구를 통해 밝혀낸 놀라운 발견과 회복 이야기

 

이 책은 인간의 뇌가 스스로 치유하는 힘이 있으며, 이것을 제대로 이해하면 치료나 회복이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많은 뇌 문제들이 확연히 나아질 수 있고, 많은 경우 치료되기도 한다는 것을 다룬다. 한때 뇌는 워낙 정교하게 전문화되어 다른 기관들과 달리 손상된 부위를 스스로 고치거나 잃어버린 기능을 되찾지 못한다고 여겨졌다. 이 책은 뇌가 그렇지 않다고 이야기한다. 뇌는 정교해서 스스로 치유하고 전반적으로 기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알아낸다. -<들어가며> 중에서

 

정신과 의사이자 정신분석가인 저자는 이전 저작인 기적을 부르는 뇌: 뇌가소성 혁명이 일구어낸 인간 승리의 기적들을 통해 신경가소성에 관한 혁명적인 주장을 증명했다. 인간 뇌의 가능성과 불가능해 보이는 변화를 그것을 발견한 과학자들과 그들이 변화시킨 환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흥미롭게 풀어냈다.

후속작인 이번 책을 통해 신경가소성 연구와 뇌의 놀라운 치유 능력을 통해 뇌에 대한 새로운 지식의 문을 열어놓았다. 현대 뇌 과학에서 중요한 주목을 받는 신경가소성에 초점을 맞춰, 도이지는 뇌가 어떻게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며 치유하는지를 다양한 사례와 과학적 근거를 통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신경 흐름을 이해하는 것으로 통증을 조절해낸 이야기

운동치료로 파킨슨병을 이겨낸 이야기

신경회로 조절로 뇌신경질환들을 제어할 수 있다는 과학적 근거에 관한 설명

뇌종양을 떼어내기 위해 한 수술로 청력과 단기 기억, 인지장애를 얻은 사례

명상을 통한 감각인지로 과도하게 자극된 뇌의 회로를 되돌린 사례

세 번의 큰 사고로 뇌진탕을 겪고, 다발성 경화증을 얻은 환자가 폰스(PoNs)라는 경구개 전기자극기를 사용하여 뇌에 직접적인 전기 자극을 주는 치료를 통해 일상을 회복한 이야기

난독증 소년이 소리 치료로 난독증을 극복한 이야기

자폐, ADHD 같은 장애를 얻은 아이들이 일상의 삶을 되찾은 이야기

 

책은 뇌 과학 분야의 최신 연구와 발견을 다루면서, 신경가소성이 어떻게 뉴런의 연결을 강화하고 환경의 영향을 받아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설명한다. 특히 성장기 이후에도 뇌가 어떻게 경험을 통해 변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하며, 이러한 신경가소성이 다양한 질환과 장애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저자는 신경가소성을 통한 불치와 난치성 질환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하며, 이에 대한 의료 현장의 인식 부족에 관한 질문을 던진다.

 

빛을 사용하여 잠들어 있는 신경 회로를 깨워 뇌를 재배선하는 사례나 소리를 통해 뇌를 재배선하는 사례 등 뇌의 신경 회로가 어떻게 형성되고 변화하는지를 살펴보면서 독자들에게 뇌의 신비로운 세계를 열어준다. 각 장에서 제시되는 사례를 통해 신경가소성이 어떻게 실제로 작용하는지를 명확히 보여주며, 독자들은 의학과 과학의 최전선에서 벌어지고 있는 혁신적인 치료법에 대한 통찰력을 얻게 한다.

 

또한, 저자는 다양한 환자들의 실제 사례를 통해 뇌의 회복 능력을 자세하게 분석하고, 신경가소성을 통한 치료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살펴본다. 파킨슨병이나 뇌졸중, 다발성 경화증과 같은 회복이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졌던 질병을 회복하는 생생한 사례를 읽어 내려가며 우리가 갖고 있던 뇌에 관한 고정관념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뇌 과학의 선두 주자로서, 도이지는 의학계의 관점을 도전하면서도 현대 의학이 뇌 치유의 혁신적인 가능성을 어떻게 놓치고 있는지에 대한 고찰을 제시한다.

 

더불어 이 책은 뇌 가소성이 미래의 의학과 과학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전망도 제시한다. 도이지의 긴 여정과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뇌의 신비로운 세계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게 되었으며, 치유의 가능성과 미래적인 발전에 대한 기대감을 키울 수 있었다.

 

책은 과학적인 내용을 알기 쉽게 풀어내면서도 독자들에게 깊은 생각을 유발하는 내용을 제공한다. 또한, 실제 사례를 통해 신경가소성이 어떻게 현실적으로 적용되고 있는지를 명쾌하게 보여줌으로써 치유와 희망의 세상으로 향하게 한다.

"The Brain’s Way of Healing"은 뇌의 신비로운 세계를 탐험하며, 신경가소성 연구의 놀라운 혁신에 대한 독자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훌륭한 책이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스스로치유하는뇌 #노먼도이지 #히포크라테스 #신경가소성 #기적을부르는뇌 #책읽는샘 #함께성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