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감각, 10세 이전에 완성된다 - 옥스퍼드대 조지은 교수가 알려주는 평생을 좌우하는 공부 베이스
조지은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3-72 공부감각, 10세 이전에 완성된다(조지은 지음/쌤앤파커스)

옥스퍼드대 조지은 교수가 알려주는 평생을 좌우하는 공부 베이스

우리 아이가 공부만 잘하는 아이가 아니라 공부 잘하는 행복한 아이가 되는 법!

우리 아이의 공부 감각을 키워주는 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언어학 석사 학위를 받은 후 영국 킹스 칼리지 런던에서 언어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동양학부와 언어학부에서 한국학과 언어학을 가르치고 연구하고 있다.

아이들이 말을 배우는 과정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아동학과 언어학을 공부했고, 이중언어를 구사하는 아이들의 엄마가 된 이후에 이중언어 습득 관련 연구와 저술에 집중하고 있다.

 

공부에 관한 관심으로 세계 1등인 나라가 우리나라다. 그런데 그 공부가 인생의 지혜와 행복과 거리가 먼 진학과 직업으로만 경도되어있다. 아이의 행복을 원치 않는 부모는 없지만, 미래의 행복을 볼모로 오늘의 행복을 뺏고 있는 부모가 많다. 다람쥐 쳇바퀴 돌듯이 학원 뺑뺑이를 시키고 옆집 아이의 성적과 비교하는 부모가 자녀교육을 열심히 하는 부모라 여겨진다.

 

아이의 행복한 인생을 진정으로 원한다면 아이가 아니라 부모부터 바뀌어야 한다는 저자의 주장에 귀 기울여야 한다. 앞으로의 사회는 평생 학습의 사회이다. 학자가 아니더라도 세상에 대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높이고 다른 사람과 공존하는 감성 교육이 필요한 때다.

저자는 공부에도 감각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공부 감각이 생생할 때 즐겁고 내실 있는 공부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학습 감각: 공부의 감각을 깨우려면 기다림이 필요하다.

영어 감각: 정확하게가 아니라 풍부하게 공부하라.

미래 감각: 미래가 원하는 인재의 핵심 요소

소통 감각: 사교하며 공부하게 하라

행복 감각: 공부 감각의 완성은 행복이다.

 

의사나 전문직이 되어 높은 수입을 올리고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일을 하는 것 자체가 공부의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 타인과 공감하고 소통하며 자신을 성장시키는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이 우리 아이의 공부 목표가 되어야 한다. 행복한 삶을 위한 공부를 위해 부모에게 꼭 필요한 것이 기다림이다. 나 역시 아이들에게 조바심을 내는 부모지만, 잠시 아이 교육에 대한 조급한 마음을 내려놓고 우리 아이의 행복한 미래를 위한 교육에 관해 공부해야 한다.

 

아이들의 공부 감각을 일깨우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부모다. 공부 감각은 공부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 논리적인 접근, 적극적인 표현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형성된다. 무엇보다 지금 아이들이 발전시켜야 하는 감각은 주변 환경과 사물에 대한 호기심, 탐구심, 즐거움이다. 이 감각이 없어지면, 당장 학업에 두각을 나타내더라도 후에 공부가 더 넓고 깊어져야 할 때 벽에 부딪힐 것이다. 이 공부 감각을 찾는 첫 번째 단계는 아이가 무엇에 즐거워하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우리는 지금 아이의 미래를 갉아먹고 있다> 중에서

 

#학습감각 학습 감각은 학원에서 기를 수 없다. 아이의 삶 속에서, 집에서 엄마 아빠와의 끊임없는 소통에서, 세상을 향한 탐구심 속에서 키워나가야 한다.

아이가 자기주도학습 하기를 바라는 부모가 많다. 하지만 아이의 주도성은 부모의 재촉이나 억압으로는 훈련되지 않는다. 부모의 역할은 아이가 학습 동기의 동력으로 삼는 지적 호기심을 잃지 않도록, 그 불씨가 꺼지지 않도록 돕는 것이다. 아이들이 스스로 열정을 불태울 수 있도록 최소한의 땔감만 제공하는 것이다.

 

#영어감각 영어 교육의 핵심은 아이들이 영어를 재미있는 언어로 인식하고, 말하고 듣는 것으로부터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한국어를 배척하지 않고 한국어와 영어를 조화롭게 쓰는 방법을 배워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영어 울렁증이 세계 최고라 한다. 강압적인 영어 교육 환경에서 심어진 두려움은 아이의 인생 전반에 걸친 언어 학습에 치명적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영어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다. 철자나 문법의 굴레에서 벗어나야 한다.

 

#미래감각 지금 세상을 놀라게 하는 챗GPT나 그림을 그리고 음악을 창작하는 AI 기술은 몇 년 뒤에는 당연한 일상이 될 것이다. 미래 인재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정보를 적절히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 능력의 핵심은 한국이 지금껏 소홀히 했던 관찰력, 통찰력이다. 그리고 경쟁이 아닌 공존과 공생이다.

 

#소통감각 대화가 없다면 학습도 없다. 부모가 아이의 모든 말에 동의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모든 말을 들어주기는 해야 한다. 아이의 말을 한두 마디만 듣고 안 된다.”고 대답하는 소통 방식은 특히나 위험하다.

아이에게 정말 칭찬이 필요한 순간은 넘어지고 실수했을 때다. 격려와 위로가 필요한 순간에 부모한테서 듣는 칭찬은 평생에 영향을 미친다.

아이의 뇌 발달은 학습량과 큰 관련이 없다고 한다. 그보다는 부모와의 유대감, 신뢰, 자율성 등이 훨씬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행복감각 유년기 교육이 핵심은 정서 교육이다. 정서 교육의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 방법은 간단하다. 아이들을 조이기보다 풀어주고 함께 시간을 보내야 한다.

아이들도 공부를 노는 것처럼, 즐기면서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인생이라는 공부를 즐길 힘이 필요하다.

 

다른 집 아이, 다른 집 부모에게 눈길이 팔려 내 아이의 소중한 시간을 잃어버려서는 안 된다. 명문대 입학만이 성공인 것처럼 여기는 사회 분위기에 휩쓸리고, 아이의 성적에 불안해하며 아이들을 공부밖에 할 줄 모르는 기계로 만들어서도 안 된다.

아직 오지 않은 미래를 위해 모든 것을 꾹 참아가며 소중한 어린 시절을 희생하듯 보내서는 안 된다. 아이와 함께 행복한 미래뿐 아니라 현재도 그려나가는 것, 엄마 아빠가 함께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이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부감각10세이전에완성된다 #조지은 #쌤앤파커스 #공부감각 #책읽는샘 #함께성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