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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 파워 - 위대한 기업이 되는 7가지 전략
해밀턴 헬머 지음, 유지연 옮김 / 한빛비즈 / 2022년 8월
평점 :

《세븐 파워(해밀턴 헬머 지음/한빛비즈)》
위대한 기업이 되는 7가지 전략
이 책의 목적은 구체적 사업에 대한 조언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다. 기업가가 처한 전략적 상황을 종합적으로 통찰할 수 있는 렌즈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 렌즈를 통해 기업가가 해결해야 하는 중대한 전략 과제들을 또렷이 보여줄 것이다.
기업가들이 제시하는 전략은 분석적 요새로서의 역할이 아닌 현상에서 ‘준비된 사고’를 발전시키는 방안으로 활용될 때 가장 효과적이다.
이러한 실시간 전략의 본질을 구성하는 프레임워크의 원칙은 바로 ‘단순하되 지나치게 단순화하지 않는 것’이다.
전략의 본질: 사업의 잠재 가치를 결정하는 근본 요인에 대한 연구.
· 정역학 - “특정 상태를 유지하는 것”
· 동역학 - “특정 상태에 이르는 과정”
이 두 가지는 전략학의 핵심을 이루며, 복잡하게 뒤섞인 부분들이 있지만 상호 보완적이면서 매우 상이한 연구들로 이어진다.

이 책의 핵심 주제이자 전략의 본질을 이루는 핵심 개념이 바로 “파워”다.
파워는 지속적이며 차별적인 수익 잠재력을 창출하는 특정 요건들을 가리킨다.
여기에서 전략의 정의를 내릴 수 있는데, 전략이란 바로 의미 있는 시장에서 파워를 유지하는 방법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7개의 파워 프레임워크의 성격과 유지하는 방법을 이득과 장벽의 두 가지 차원으로 각각 제시한다.

1 규모의 경제 –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단위 비용이 감소하는 사업
이득: 비용 하락
장벽: 시장점유율 확보에 드는 막대한 비용
2 네트워크 – 사용자 기반이 늘어남에 따라 고객이 증가하여 가치가 실현되는 사업.
이득: 네트워크 경제에서 선두기업은 경쟁 기업보다 높은 가격을 매길 수 있다.
장벽: 네트워크 경제의 장벽은 시장점유율 확보에 따르는 매력적이지 않은 비용/편익이며, 이는 대단히 높을 수 있다.
3 카운터 포지셔닝 – 기존 기업이 자신의 기존 사업에 피해가 갈 것으로 예상하여 모방하지 않는 새롭고 우수한 비즈니스 모델을 신규 기업이 도입하는 것.
이득: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은 낮은 비용과 높은 가격을 책정할 수 있는 능력 덕분에 기존 사업자의 모델보다 우월하다.
장벽: 기존 기업의 대응 실패는 대부분 신중한 계산에서 비롯된다.
4 전환 비용 – 추가 구매를 위해 대체 공급자로 전환할 때, 고객이 예상하는 가치 손실.
이득: 현재 고객들에게 내재된 전환 비용이 있는 기업은 동일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경쟁 기업보다 높은 가격을 부과할 수 있다.
장벽: 경쟁 기업은 동일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에게 전환 비용을 보상해야 한다.
5 브랜딩 – 판매자에 대한 역사적 정보에 근거하여 객관적으로 동일한 상품에 지속적으로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현상
이득: 브랜드를 확립한 기업은 정서적 유발성과 불확실성의 감소를 이유로 더 높은 가격을 책정할 수 있다.
장벽: 강력한 브랜드는 오랜 기간 지속적인 강화 조치(이력현상 hysteresis)를 통해서만 구축될 수 있으며, 바로 이 점이 장벽으로 작용한다.
6 독점자원 – 독립적으로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누구나 탐내는 자산에 매력적인 조건으로 먼저 접근할 수 있는 기회.
이득: 픽사의 독점자원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보기 드문 제품을 만들어냈고, 그 ‘탁월한 결과물’은 아주 매력적인 가격/수량 조합으로 수요를 이끌어내 막대한 박스오피스 수익을 창출했다.
장벽: 픽사에서 어떻게 브레인트러스트를 유지하는가? 험난했던 사업 초기에도 그들에게는 단순한 금전적 계산을 넘어선 충성심이 있었다.
7 프로세스 파워
이득: 프로세스 파워를 보유한 기업은 조직에 내재된 프로세스를 개선한 결과, 제품의 특성을 개선하거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장벽: 프로세스 발전은 복제가 어려우며 오랜 기간에 걸친 지속적이고 점진적인 발전을 통해서만 달성될 수 있다.

정신없이 변화하는 경제 현장에서 가장 확실한 진리는 바로 확실한 것은 없다는 것이다.
불확실의 시대에 가장 강력한 파워 프레임워크를 장착하는 기업만이 회사의 가치를 지켜나갈 수 있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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