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도 시작하지 못하는 당신을 위해 - 잘하고 싶어 시작을 망설이는 세상의 모든 완벽주의자들을 위한 진짜 완벽주의 활용법, 2023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윤닥 지음 / 한빛비즈 / 2022년 7월
평점 :

《오늘도 시작하지 못하는 당신을 위해(윤닥 지음/한빛비즈)》
잘하고 싶어 시작을 망설이는 세상의 모든 완벽주의자들을 위한 진짜 완벽주의 활용법
세계에서 가장 강하다는 교육열과 체면을 중시하며 타인과의 비교가 생활화되어 있는 우리의 현실. 그리고 사회적 압력이 강한 환경에서 성장하는 우리에게 완벽주의는 섬유유연제의 냄새처럼 스며들게 된다. 공부도 잘해야 하고, 운동도 잘해야 하고, 뭐든 다 잘해야 한다고 강요당하는 아동기를 거치면서 우리는 모두 완벽주의에 길들여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잘하는 것보다는 못하는 것을 지적받으며 성장하다 보면 이런 성향은 더욱 강해진다. 그러다 보면 자존감도 계속 떨어지게 되고, 스스로 잘하는 것보다 못하는 것에 집중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잘 해내야 한다는 부담감, 일종의 완벽주의가 주는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저자는 인지행동치료를 제시한다.
그저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하는 수준의 위로가 아니라 완벽주의에 갇혀 고통받는 사람을 마음의 감옥에서 벗어나는 정확한 방향을 제시한다.

완벽주의는 자신을 끊임없이 괴롭히며 불안에 몰아넣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목표를 향해 정진으로 우리에게 승리를 가져다주기도 한다. 결국 부정적이고 비현실적인 완벽주의가 아니라, 시간과 능력을 잘 배분하고 삶을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성장형 완벽주의자가 되는 방법이 소개된다.
저자는 실생활 속에서 확인되는 완벽주의의 유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회피형 완벽주의자: 누구보다 완벽을 꿈꾸지만 높은 목표가 주는 부담감과 자신에 대한 부족한 확신으로 시도 자체를 피하는 사람
감독형 완벽주의자: 자기 기준대로 타인을 평가하고, 자신의 높은 기준을 타인에게도 똑같이 부과하는 타인지향적 완벽주의 성향을 지닌 사람
자책형 완벽주의자: 자신의 힘으로 바꿀 수 없는 타인의 기준과 결과를 신경 쓰느라 늘 가슴 졸이며 모든 잘못을 자신의 탓으로 돌리는 사람
안정형 완벽주의자: 자신을 평가의 기준으로 두고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는 완벽에 가까운 완벽주의자.
저자가 강조하는 인지행동 치료의 핵심은 바로 ‘왜곡된 생각을 합리적으로 바꾸고 불편한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다.
당위성의 오류, 흑백논리의 오류, 과잉(지나친) 일반화, 재앙화(파국화) 사고와 같은 왜곡된 인지에서 벗어나는 것.

생활 속에서 저지르는 실수를 실패로 여겨서 자신을 괴롭히는 완벽주의자. 그러나 인간은 누구나 실수를 저지르지만 모두 인생의 실패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실수하지 않는 사람이 아니라 실수를 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가를 고민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 불편한 완벽주의에서 벗어나는 길이 아닐까?
완벽주의로 파생된 특정된 특정 기질, 완벽주의 성향은 무조건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니기에 ‘어떻게 해야 내가 가진 완벽주의 성향을 잘 조절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편이 더 현명하다.
완벽주의자를 누르고 있는 불안정한 정서들이 있다.
죄책감과 수치심, 걱정과 불안, 우울과 슬픔 등.
그리고 완벽주의자를 압박하는 여러 감정이 실제로 마음의 병이 되는 경우가 있다.
강박장애, 섭식장애, 번아웃, 무대 공포증 등.
완벽주의는 가족 구성원의 완벽주의적 행동을 다른 세대에 전달하는 특징을 보인다. 부모와 자녀가 완벽주의 성향을 조절해 부정적 결과나 문제 행동을 피하고자 한다면 가장 먼저 가족 안에 퍼져 있는 완벽주의를 인정하는 단계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다.
*과잉 통제력 줄이기
*조건적 인정 피하기
*자율성 지지하기

저자가 제시하는 <완벽주의 극복 5주 프로그램>
1주차: 인정하라
2주차: 기준을 바꾸라
3주차: 두려움의 뿌리를 찾아라
4주차: 실수에 대한 두려움을 버리고 계속 시도하기
5주차: 완벽하지 않아서 행복한 사람들
일을 시작하기 전 자신이 가지고 있던 생각과 업무를 완료하기까지 소요되는 예상 시간을 기록하고, 이후 실제 소요 시간을 기록하고 비교해보거나, 자신이 수행한 일들을 정리하며 그 일에 관한 완벽성과 만족도를 비교해보는 것으로도 내 안의 완벽주의를 조절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된다.
서평을 잘 써야겠다는 부담으로 계속 미루고만 있는 나도 일종의 완벽주의인가?
부록으로 제공되는 <완벽주의 극복 5주 프로그램 워크북>만으로도 일상의 즐거움과 의미를 회복시킬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오늘도시작하지못하는당신을위해 #윤닥 #한빛비즈 #완벽주의 #회복심리학 #함께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