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변화하는 세계 질서
레이 달리오 지음, 송이루.조용빈 옮김 / 한빛비즈 / 2022년 6월
평점 :

《변화하는 세계질서(레이 달리오 지음/한빛비즈)》
500년간의 역사를 통해 세계 주요 국가들의 성공과 실패 분석
이를 빅 사이클로 제시하여 세계 경제 및 정치 질서에 어떻게 대응할지를 알려주는 책
빅 사이클은 창의성과 생산성이 증가하고 생활 수준이 대폭 향상되는 평화롭고 풍요한 시기와 부와 권력을 차지하기 위한 싸움이 벌어지며, 우리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부와 생명 등이 파괴되는 불황기와 폭동 및 전쟁이 발생하는 시기로 구분된다.
살아있는 전설인 레이 달리오가 500년 메가-매크로 사이클 관점을 내놓았다. 혼돈과 파괴의 시간을 지나고 있는 세계 경제를 제대로 분석하기 위해 저자는 과거를 공부했다. 이를 빅 사이클로 제시한다.
미래를 예측하고 대처하는 능력은 변화를 발생시키는 인과 관계를 제대로 이해하는 능력에 달려 있으며, 그 능력은 과거에 그것이 어떻게 변화해왔는지를 연구해야만 알 수 있음을 깨닫는다. 중요한 포인트는 디테일에 집착하지 말고 큰 그림을 보는 것이다. 저자의 분석은 메가-매크로 사이클 분석이다.
★가장 중요한 3개의 사이클
1 장기 부채 및 자본시장 사이클
2 국내 질서와 혼란의 사이클
3 국제 질서와 혼란의 사이클

질서가 파괴되었다가 재건되는 기간은 약자를 황폐화시키고, 진정한 강자가 누구인지 명확히 한다. 그리고 혁명적인 새로운 접근 방법(즉 새로운 질서)이 수립되어 번영의 시대가 도래한다. 그러나 번영의 시기가 오래되면 빈부 격차가 더 커져 부채로 인한 버블이 발생하여 다시 스트레스 테스트의 시간을 거쳐 파괴와 재건(즉 전쟁)이 반복되고 여기서 다시 새로운 질서가 창조돼 강자가 승리하는 사이클이 반복된다. -<1장. 빅 사이클 개요> 중에서
부와 권력을 결정짓는 8가지 결정 요인
1) 교육 2) 경쟁력 3) 혁신 및 기술 4) 경제 생산량 5) 세계 무역 점유율 6) 군사력 7) 금융 중심지로서의 영향력 8) 기축통화 지위
우리 사회나 경제 체제가 항상 성장하고 발전하며 평화를 유지하기를 누구나 바라지만, 이는 현실에는 존재할 수 없는 희망 사항에 불과하다. 각 사회는 새로운 질서에 의해 부상했다가 정점에 도달한 후 쇠퇴하는 운명을 맞는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편리함과 경제적 풍요를 누리고 있는 어느 나라도 피할 수 없는 운명이다. 이 책은 이를 수많은 역사적 데이터를 분석하며 설명해준다.

생산성이 증가하면서 부가 쌓이고 생활 수준이 향상되면 번영의 시기가 도래하여 국가의 펀더멘털이 튼튼해진다. 이때는 빚이 별로 없고 빈부 격차, 가치관 및 이념의 차이가 심하지 않아 국민이 협심하여 번영을 추구한다. 교육 수준은 높고 인프라 기반이 튼튼하며, 강력하고 유능한 지도자가 나타나면서 소수의 강국이 이끌어나가는 새로운 질서가 탄생한다. 이 시기는 번영을 누릴 수 있는 평화로운 시대다.
그러나 늘 그랬듯이 번영이 지나치면 부채 과잉, 빈부 격차, 가치관 및 이념 대립이 심화되고 집단 간의 갈등, 교육 수준, 사회기반시설이 악화된다. 신흥 강국에 맞서 노쇠한 제국을 유지하기 위해 전쟁과 파괴가 이어지고, 이로 인해 새로운 질서가 탄생하여 새 시대로 들어가게 된다.
1900년 이후 빅 사이클과 지난 500년간의 주요 제국들 11개 주요 국가의 흥망성쇠를 분석해서 미래를 준비한다.
미국 / 중국 / 유럽 / 독일 / 일본 / 인도 / 영국 / 프랑스 / 네덜란드 / 러시아 / 스페인

벽돌 책 느낌이 들지만 의외로 페이지가 잘 넘어가는 책이다. 저자의 주장대로라면 낙관적인 태도만을 유지하는 것은 어리석은 사고다. 우리가 사는 현재가 정점에만 머물 수는 없음을 지난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 현재는 이미 빅 사이클의 후퇴기에 진입해있는 상태다. 빅 사이클을 다시 정점으로 끌어올릴 수는 없지만, 현재의 후퇴기에 대응하는 법을 익히면 된다.
시장과 인생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는 진화가 빚어내는 상승세에 베팅하되, 그 과정에서 맞닥뜨릴 사이클과 충돌에 무너질 정도로 지나치게 공격적으로 베팅해서는 안 된다. -레이 달리오
현재 세계는 빅 사이클의 후퇴기를 지나고 있지만, 저자는 인류의 창의적인 진화가 가속화되고 있음을 부인하지 않는다. 또한 혁신과 창의성이 한 국가의 상황을 좌우하는 가장 강력한 결정 요인임을 강조한다.

저자는, 중국이 경쟁력을 갖추고 점점 더 세계화됨에 따라 무역/경제 전쟁, 기술 전쟁, 자본 전쟁, 지정학적 전쟁이 격화될 가능성이 커진다고 예측한다.
가까운 미래에 중국과 미국이 서로 용납할 수 없는 피해를 입힐 만큼 강력해질 것이기에 위험한 소규모 충돌은 벌어지더라도 상호 확증 파괴에 대한 기대 심리가 군사 전쟁을 저지할 것이라고 본다. 양자 컴퓨팅 등 예상치 못한 기술이 획기적으로 발전하여 미국이나 중국에 비대칭적인 이점을 제공하고 상호 확증 파괴가 사라지지 않는 한, 저자는 교착 상태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저자 스스로 밝히는 투자의 성공 비결
1 모든 가능성을 파악하고,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해 생각한 다음 극복할 수 없는 시나리오를 제거할 방법을 찾아라.
2 분산하라.
3 당장 눈앞의 만족보다 지연된 만족을 우선시하여 미래에 더 나은 상황을 마주하라.
4 가능한 한 가장 똑똑한 사람들과 함께 사안을 다각도로 분석하라.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변화하는세계질서 #레이달리오 #한빛비즈 #빅사이클 #함께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