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때려치우기의 기술 - 행복하고 가벼운 삶을 위해 똑똑하게 손절합니다
사와 마도카 지음, 이효진 옮김 / 한빛비즈 / 2022년 5월
평점 :

2022-28 《때려치우기의 기술(사와 마도카 지음/한빛비즈)》
행복하고 가벼운 삶을 위해 똑똑하게 손절합니다.
전 세계 마이크로소프트 사원 중 우수한 성과를 낸 사원에게 빌 게이츠가 직접 수여하는 ‘의장상’을 2006년에 수상한 저자. 2020년 퇴사 후 ㈜엔소 컴퍼니를 창업하고 다양한 컨설팅과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의 주제는 바로 자유롭고 유쾌한 진짜 삶을 사는 것이다.
진짜 삶이란 자신이 주인공인 인생을 말한다. 사회와 조직의 압력에 저항조차 못하는 삶이 아니라 자신을 살피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보는 삶. 과로사회로 유명한 우리에게 부럽고 꿈같은 이야기지만, 불가능하지만은 않다고 본다.
내가 정한 기준에 따라 솔직하게 내 삶을 살아가는 것,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 ‘옳다, 그르다’가 아니라 ‘내가 좋아하는가, 싫어하는가’를 판단의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이것이 바로 진짜 나의 삶을 사는 방법이고 내가 이 책에서 전하고 싶은 이야기다. -<한국의 독자에게> 중에서

MZ세대로 우리 사회의 중심이 옮겨가며 우리의 기업도 “노오오오력”의 사고는 벗어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조직의 압박 속에서 ‘워라벨’이니, ‘자아실현’이니 하는 말은 배부른 소리가 되고 있다.
저자는 우리 삶을 전환할 수 있게 할 초밀착 실천 방법을 전수해주며 성공과 행복에 이르는 길을 안내하고 있다.
저자는 경제학 용어인 ‘매몰비용’을 통해 인생 변화의 핵심을 이야기한다. 매몰비용은 의사결정을 하고 실행을 한 이후에 발생하는 비용 중 회수할 수 없는 비용을 말한다. 일단 지출하고 나면 회수할 수 없는 비용이고, 매몰비용이 계속 지출된다는 것은 손실이 더욱 확대될 수 있다는 얘기다. ‘힘들게 여기까지 왔는데’ 혹은 ‘이제껏 해왔으니까’ 계속한다는 단순한 사고가 바로 매몰비용으로 연결된다.
매몰비용을 없애기 위한 중요한 사고와 행동이 바로 ‘그만둔다’는 선택이다.

때려치우기 위한 기술
1 보이지 않는 짐은 벗어 던져라!
2 안 되면 되는 거 해라!
매몰비용은 인간관계에서도 발생한다. 우선 사람이 아니라 그 사람의 배경이나 타이틀에 더 관심이 가는 인간관계는 정리해도 상관없다.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소비하는 시간, ‘시간’은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자원이다. 그 시간을 좋아하지도 않는 사람을 위해 쓰는 것은 큰 손실이다.
아무리 과거에 성공했던 경험이 있다고 하더라도 시대가 달라져 변화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근본적인 가치관을 바꾸어야 한다.
항상 혁신을 추구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는 것. 이 원칙은 우리의 심리에도 적용된다.
불안이라는 감정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서는 ‘중요하면서도 스스로 통제 가능한 부분’에 집중해야 한다.
우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나 하고 싶은 일을 찾는 것, 이를 통해 만족스러운 삶을 보내고 결과적으로 그러한 요소가 업무에 도움이 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때려치우기 위한 기술 실전법
1 인간관계
-약속의 빈도를 줄인다.
-여럿이 함께 만나는 모임을 노려라.
-나의 자원을 고갈시키는 관계는 STOP!
-잘 주는 연습이 곧 승리의 비법
2 일, 직장생활
-내가 잘하는 거 하자.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은 당장 STOP!
-일의 우선순위를 미리 정하라.
3 돈, 시간
-때려치우기를 겁내지 말 것!
-행복의 해상도를 높여라.
-나의 ‘시간 소비 패턴’을 파악하라.
4 꿈, 목표
-후회의 기준은 내가 정하기 나름
-한 가지에만 매달리는 것은 가성비 최악
-재능을 수많은 가능성 중 하나일 뿐, 집착하지 마라!
요즘 같은 시대에 일을 잘하는 사람이란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 ‘그만둔다는 결정을 빠르게 내릴 수 있는 사람’이다.

좋아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하고, 좋아하고 싫어하는 감정에 충실히 하는 것부터 시작하자. 기계 부속품처럼 조직에 박혀있더라도 우리는 인간이기에 우리가 가진 감정을 돌아보자.
내가 좋아하는 일에 나의 에너지를 더 쓰려면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부터 확인해야 한다.
좋아하는 일을 위해 상황을 개선하고 투자해야 하는 노력은 시간과 체력 같은 자원을 다시 배분하는 일이다. 조금 더 나은 상황을 만들고 하고 싶은 일로 인생을 채우기 위해, 슬기롭게 그만두는 행위를 선택하자.
자신에게 필요하지 않은 일을 ‘때려치운다’. 그러면 시야가 더 넓어진다. 시대가 아무리 바뀌어도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중요한 일에 집중하면 스스로의 힘으로 인생을 개척할 수 있다. 그리고 내가 바라는 내 모습에 가까워진다. 모든 힘의 원천은 이미 내 안에 준비되어 있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때려치우기의기술 #사와마도카 #한빛비즈 #매몰비용 #과로사회 # #함께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