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올림포스 연대기 - 만화로 보는 그리스 로마 신화 ㅣ 한빛비즈 교양툰 16
김재훈 지음 / 한빛비즈 / 202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2022-18 《만화로 보는 그리스 로마 신화 올림포스 연대기(김재훈 글·그림/한빛비즈)》
올림포스 12신 체제의 완성을 다룬 그리스 로마 신화의 서막
서양의 역사와 문명을 이해하는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바로 그리스 로마 신화와 기독교다. 특히 그리스 로마 신화는 서양의 철학과 사상, 문학, 예술, 역사에 끼친 영향력은 어마어마하다.
그러나 우리와는 멀게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이 간극을 메워주는 훌륭한 안내자가 나타났다. 그리스 로마 신화를 다룬 여러 책을 건드려보기도 했으나 모두 실패했던 나에겐 재미있고 친절한 선생님이 되었다. 어린이용 만화는 민망했던 어른들을 위한 그리스 로마 신화가 바로 한빛비즈의 《교양툰》이다.
카오스 다음에 생겨난 대지의 여신 가이아. 가이아에게서 하늘 신 우라노스가 태어나고, 우라노스와 가이아 사이에서 12명의 티탄 신족, 키클롭스 삼 형제, 헤카톤케이레스 삼 형제가 태어난다. 티탄 신족은 오케아노스, 코이오스, 크리오스, 히페리온, 이아페토스, 크로노스 등 6명의 남신과 테이아, 레아, 테미스, 므네모시네, 포이베, 테티스 등 6명의 여신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티탄 신족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올림포스 신족 12신의 이야기가 바로 그리스 신화다. 신 중의 신인 제우스가 티탄 신족을 물리치고 올림포스 신족을 창시하는 그 과정이 바로 그리스 신화가 되겠다.
왕이 되겠다는 욕망은 우리의 사극에만 등장하는 것은 아니었다. 신 중의 왕이 되고자 했던 제우스의 아버지 크로노스는 자신의 아버지 우라노스를 죽이고 하늘과 세계의 지배자가 되었다. 하지만 자신이 했던 것처럼 자신이 당할 수 있다는 두려움으로 자식을 낳는 족족 잡아 먹어버린다.
레아는 자신의 아이들을 잡아먹는 크로노스에 대한 복수를 꿈꾼다. 그 복수는 아버지의 복수이자 아이들에 대한 복수였다. 폭군을 몰아낼 작전의 핵심은 메티스였다. 메티스는 천상천하 최고의 지존이 될 아이를 암살자로 키울 계획을 세운다. 그 아이가 바로 제우스!
레아는 돌덩이를 포대기에 싸서 갓난아기인 양 크로노스에게 삼키라고 건네주고, 빼돌린 제우스는 메티스의 도움으로 성장하게 된다.

결전의 날, 훨씬 전 우라노스를 거세했던 아다마스의 낫을 크로노스의 목을 향해 휘두른다.
“내 어머니의 고초와 형제들의 고통, 그리고 나의 분노를 담아서 처단하노라!”
아들의 손에 죽어야 하는 운명. 그러나 크로노스는 가이아의 도움으로 회생하고 자신의 형제들을 오트리스산으로 불러 모아 전쟁을 준비한다.
천체와 자연계를 힘으로 지배하던 오트리스산의 티탄 VS 그 힘과 권위에 대항해 새 질서를 세우려는 올림포스의 신들
10년의 전쟁. 프로메테우스의 지지와 조언, 니케의 활약에도 승리를 장담할 수 없었던 올림포스의 신들. 헤카론케이레스 삼 형제와 키클롭스 삼 형제의 활약으로 전세 역전.
키클롭스로부터 번개를 전해 받은 제우스는 가장 강력하고 지엄한 신으로 거듭난다. 신들의 제왕인 제우스와 올림포스 신들의 승리로 전쟁은 끝난다.

올림포스 12신 / 제우스(Zeus)ㆍ헤라(Hera)ㆍ포세이돈(Poseidon)ㆍ아테나(Athena)ㆍ아폴론(Apollon)ㆍ헤르메스(Hermes)ㆍ아레스(Ares)ㆍ헤파이스토스(Hephaistos)ㆍ아르테미스(Artemis)ㆍ아프로디테(Aphrodite)ㆍ데메테르(Demeter)ㆍ헤스티아(Hestia)
잔혹하리만치 가혹한 생을 이어가며 신화의 무대에서 끝내 신들을 밀어낸 영웅들의 이야기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은 인간이 느끼는 희로애락의 감정을 모두 갖고 있다. 오히려 사람보다 더 욕구가 많고 감정에 치우치는 신들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이것은 결국 신화가 인간에 의해 창조되었음을 증명하고 있다.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의 모습은 어쩌면 인간들이 바라고 상상하는 모습이었을 지도 모른다.
권력욕, 애욕, 과시욕, 배설욕, 질투와 시기, 탐욕의 덩어리로 나타나는 신들의 모습이 그려진 그리스 신화. 그리고 이러한 무절제한 탐욕이 부르는 비극을 바라보는 인간이 서양의 문명을 이루어왔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만화로보는그리스로마신화 #올림포스연대기 #김재훈 #한빛비즈 #교양툰 #올림포스12신 #그리스로마신화 #제우스 #함께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