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배우는 조선 왕실의 신화 한빛비즈 교양툰 15
우용곡 지음, 전인혁 감수 / 한빛비즈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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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3 만화로 배우는 조선 왕실의 신화(우용곡 지음/한빛비즈)

우리가 몰랐던 조선 신화의 모든 것.

조선왕조와 대한제국의 제례에서 모셨던 신들을 모두 소개하는 새로운 형식의 역사책.

태정태세문단세로 외웠던 딱딱한 역사가 아닌 귀여운 캐릭터와 신박한 드립으로 신나게 즐기는 새로운 역사교과서.

 

유교의 나라 조선의 왕실에서 섬겼던 신들의 세계.

조선은 제후국이라서 제후급 신들에게만 제사를 지냈다는 이야기를 처음 듣게 되었다. 이후 대한제국의 탄생으로 황제국이 되면서 황제급 신을 모신다.

 

유교 국가였던 조선은 주례의 예법에 따라 나를 건국하면서 종묘사직을 세운다.

궁궐을 기준으로 왼쪽엔 종묘, 오른쪽엔 사직.

사직(社稷)’은 토지신을 뜻하는 사()와 곡물의 신을 뜻하는 직()을 합친 말이자 일정한 영토 내의 국가를 상징한다.

 

사직단에 모신 4명의 신

국토의 신 국사(國社)

토지의 신 후토(后土)

오곡의 신 후직(后稷)

곡식의 신 국직(國稷)

 

종묘는 개국시조인 태조를 모신 나라의 사당으로, 천명을 받은 초월적 존재자의 혼령이 머무는 장소가 된다. 국가 권력의 정통성을 상징하는 종묘는 국가와 운명을 같이하였고 이토록 중요한 공간이었기에 여기서 행해지는 각종 의례, 음악, 무용 모두에 유교 문화의 정수가 담겼다.

조선시대의 종묘 제사는 그 원형이 보존되어 현재까지 전해 내려오고 있으므로 이제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유네스코에 등재되어 그 중요성을 널리 인정받고 있다.

 

종묘의 각 구역은 모시는 대상에 따라 정전(正殿)과 영녕전(永寧殿), 공신당(功臣堂), 칠사당(七祀堂) 등으로 구분한다.

역대 왕과 왕후의 신주를 모신 정전

정전에 없거나 추존된 왕들을 모시는 영녕전

공덕이 높은 신하들을 모시는 공신당

일상생활과 관련된 일곱 신을 모시는 칠사당

 

농경문화를 배경으로 하는 우리 역사답게 농사의 신 신농씨와 양잠의 신 서릉씨, 날씨의 신 풍운뇌우에 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유교와 토속신앙의 융합으로 형성된 산천과 성황에 대한 제사 또한 흥미롭게 설명하고 있다.

 

유교의 교육기관인 향교와 서원에 대해서도 국립학교 향교, 사립학교 서원으로 깔끔하게 정리하며 설명한다.

조선의 향교와 서원에서는 학문을 공부하는 교육 기능과 함께 선대 유학자들에게 제사를 지내는 제향 기능이 강조되었다. 향교에는 문묘가 설치되어 공자와 제자들에게 제사를 지냈고, 서원에서는 그 지역 출신 학자나 선배 유학자들을 모셨는데 특히 문묘에는 동국 18(東國 十八賢)이라고 하여 우리나라 학자 18명을 인귀로 모시고 제사를 지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는 유네스코에 등재된 9개의 서원이 있다.

 

조선시대 국가 제례는 길례였다. 이는 신과의 만남이 상서롭고 즐거운 일임을 드러내는 표현이다. 제사가 복을 가져다주는 길례라는 관념은 사전의 제사 대상 선택 기준인 공덕의 이념과 관련이 있다. 공덕의 이념이란 국가 제례에 모셔질 수 있는 대상이 인간 생존에 필요한 것을 공급해주는 신, 백성의 삶을 풍요롭게 한 신이나 인물, 나라에 공을 세운 인물이라는 주장을 가리킨다.

 

그리스·로마 신화를 다룬 책이나 만화는 여러 번 보았지만, 우리나라의 신화를 살펴본 것은 처음이다. 역사에 대한 나의 고정관념을 흔들어주고 새로운 지식을 만나게 해준 신나는 책이다. 초등학생인 막내딸도 재미있게 읽은 즐겁고 유익한 책이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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