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프랙티스 - 놀라운 성취를 이뤄낸 사람들의 비밀
세스 고딘 지음, 도지영 옮김 / 쌤앤파커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56 더 프랙티스(세스 고딘 지음/쌤앤파커스)

더 프랙티스: 놀라운 성취를 이뤄낸 사람들의 비밀

창의력을 바탕으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마케팅 그루로 꼽히는 세스 고딘.

이 책에는 저자가 우리의 삶에 최고의 변화를 선물할 8가지 습관이 담겨있다.

8가지 습관은 기업 경영뿐만 아니라 인생 경영에서도 추구해야 할 원칙들이다.

 

1 너 자신을 믿어라

2 이타적으로 행동하라

3 프로가 되어라

4 의도를 가지고 실행하라

5 슬럼프는 없다

6 주장하라

7 너만의 스킬을 연마하라

8 한계를 넘어라

 

진리는 단순하다.

책의 내용 중에서 이해가 안 되는 어려운 이야기는 없다.

저자는 끊임없이 이야기한다.

성공과 영광이 기본값이 아니라 고통과 노력과 연습이 기본값이라고.

단순한 처세술이 아니라 가장 깊은 곳에서부터 우러나올 수 있는 삶의 향기와도 같은 원칙들.

그 원칙은 바로 프랙티스로 얻어지고 프랙티스로 유지되고 프랙티스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창의성은 반복되지 않으며 반복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창의성을 발휘하는 과정은 패턴을 따른다. 그것은 성장과 연결에 관한 습관이자 너그러움과 담대함을 쌓는 습관이다. 더불어 이타심과 자아가 끊임없이 어우러지는 습관이다. 이러한 행동 양식은 리더와 예술가들을 위해 존재한다. 실세계에 뿌리내리고 있으며, 우리가 원하는 곳으로 우리를 이끌어준다.

창의적인 사람들이 가진 습관의 중심에는 신뢰가 자리한다. 자아(self), 숨겨진 자아, 유일무이한 자아를 믿어야 하는 어려운 과정이 있지만, 당신만의 습관을 찾아야 한다. 그렇게 한다면 당신은 마법을 부리는 삶을 살게 될 것이다. -<002 마법을 부리는 삶> 중에서

 

그림을 그리고 노래를 작곡하는 사람만이 예술가가 아니다. 예술가는 변화를 불러오는 사람이다. 잘되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을 위한 일을 기꺼이 하는 사람이다. 나 스스로 예술가임을 선포하면 바로 나는 예술가가 된다. 나의 활동이 예술이다. 내가 나의 일에 충분히 관심을 쏟고 최선을 다하면 예술이다.

 

(work)이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그날의 기분에 따라 흘러가도록 둘 수 없다. 다만 행동에 전념하면 기분을 바꿀 수 있다. 우리가 프로세스를 신뢰하며 일하는 것처럼 행동한다면, 감정 또한 따라올 것이다.

유한한 삶을 살면서 대단한 작품을 만들고 싶다는 기분이 들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우리에게 너무도 큰 사치이다. -<011 기분이 행동이 되지 않게> 중에서

 

우리가 하는 일에 집중해서 최선을 다하다 보면 몰입의 순간이 온다. 몰입 자체를 목적으로 일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신뢰하고 자신의 목소리에 집중하면 몰입의 순간이 찾아올 가능성이 커진다. 몰입이라는 것은 일하는 과정에 나타나는 징후이지, 일을 시작하도록 만드는 계기가 아니다.

 

더욱 집중해 성공적인 변화를 가져올 3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나 자신은 프로세스를 믿으며, 가로막혀 있던 곳에서 빠져나올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프랙티스를 반복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인다. 둘째, 모두가 아닌 소수의 사람에게 집중한다. 마지막 셋째, 하는 일에 의도를 지닌다. 변화에 이르는 한 걸음, 한 걸음이 중요하도록 말이다.

우리가 가는 길이 잘 닦인 도로는 아닐 테지만, 어느 곳으로 향하든 모든 걸음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 중요하다. -<044 모든 걸음이 소중하다> 중에서

 

잘 되건 잘되지 않건 우리는 일을 해야 한다. 잘 될 거라는 보장이 없더라도 일을 시작해야 한다. 그렇지만 우리의 의도, 즉 다른 사람을 돕겠다는 생각, 더 좋은 세상을 만들겠다는 생각, 중요한 작품을 만들겠다는 생각, 바로 이런 의도들이 실천 습관의 핵심 요소가 되는 것이다.

 

저자의 210가지 이야기는 나만의 고유성을 창의성과 융합하여 증폭시키는 성공 공식이다.

나만의 패턴과 나만의 예술로 세상을 변화시키고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프로세스이자, 리츄얼이다.

 

121 의도적인 실행의 6단계

1 누구를 위한 일인지 결정하라. 그들이 믿는 것, 두려워하는 것, 원하는 것을 파악하라.

2 당신이 일으키려는 변화가 어떤 것인지 설명할 준비를 하라. 적어도 당신 자신에게는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3 변화를 만드는 데 전념하라.

4 대상으로 삼은 사람들의 마음을 울릴 수 있는 작품을 선보여라.

5 누구를 위한 일인지, 무엇을 위한 일인지 알고 있다면, 당신이 끼어들어 벌인 일이 성공적이었는지 결정할 수 있도록 지켜보아라.

6 1부터 5까지를 반복하라.

 

처음에는 자기 계발서의 느낌이었다가 잠언과도 같은 느낌도 들었다가 마무리할 즈음에는 묵시록과 같은 느낌도 들었다. 내 삶의 원칙, 내 인생 경영의 원칙을 바로 세우는 시간이었다.

 

프랙티스 20계명

창의성을 발휘하는 건 선택의 문제다. / 확실한 보장을 추구하는 일은 피한다. / 나 자신을 선택한다. / 결과는 부산물이다. / 만족은 뒤로 미룬다. / 즐거움을 찾는다. / 장르를 이해한다. / 다른 사람을 위하는 마음을 가진다. / 작품을 선보인다. / 선보인 작품으로부터 배움을 얻는다. / 안심하려 하지 않는다. / 두려움과 함께 어울린다. / ‘그저 그런 작품이 되진 않을까?’ 늘 고민한다. / 새로운 스킬을 배운다. / 변화를 만든다. /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본다. / 더 좋은 대중을 찾는다. / 과정을 관리하는 상사가 된다. / 자신을 믿는다. / 이상을 반복한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더프랙티스#세스고딘 #쌤앤파커스 #창의력 #실천습관 #의도 #프로세스 #함께성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