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은 그렇게 하는 게 아닙니다 - 백만개미를 위한 이기는 습관
한세구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42 주식은 그렇게 하는 게 아닙니다(한세구 지음/쌤앤파커스)

백만개미를 위한 이기는 습관

코로나19의 충격으로 주식시장이 급전직하하던 시점에 기관과 외국인을 대신해서 우리 주식시장을 구한 동학개미’.

이전의 주식투자자와는 다른 스마트한 투자 전략으로 수익을 내는 동학개미들은 투자와 관련한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는다.

여러 전문가가 펴낸 주식 투자 서적들이 베스트셀러 자리를 차지하고 있고, 유튜브에서도 주식 관련 동영상들이 많은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다.

 

우리나라 초기 주식시장부터 활동한 저자는 40년 이상 증권업에 종사했다. 1986년 방송활동을 시작해서 증권 전문 패널과 앵커로 활동하였다.

 

저자는 주식 투자를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최대한의 예측 추구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종목 선정매매 운용 방법이 바로 주식 투자의 실력이라 할 수 있다.

투자하려는 종목이 지금 돈을 잘 벌고 있는지, 앞으로도 돈을 계속 잘 벌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종목 선정의 핵심이다.

주식은 좋은 기업에 투자해서 그 기업과 성장을 같이하는, 투기가 아닌 투자 행위다.

 

시장이 숨기고 있는 것들을 파악하라

시장보다 앞서지 마라

예측하지 말고 반응하라

상승의 몽롱함을 경계하라

부자가 되려는 강박에서 벗어나라

 

부동산 가격은 너무 올라 진입할 수 없고, 코로나19로 폭락한 주식에 투자했다가 큰 이익을 봤다는 지인들의 소식에 덜컥 주식 투자를 시작한 사람들의 불안을 위로하고 해소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는 저자.

저자는 주식 투자의 기초를 반복해서 강조한다. ‘펀더멘털멘탈 관리

이 두 가지가 바로 수익성, 성장성, 안전성을 고루 갖추는 투자 방법이 된다.

주식 초보자에 대한 저자의 애정이 책의 곳곳에 묻어난다.

중요한 내용은 형광펜으로 밑줄까지 그어서 강조해 준다.

 

인생 역전, 대박을 노린다면 로또를 사라. 주식 투자는 대박을 노리는 게임이 아니다. 주식은 좋은 기업에 투자해서 그 기업과 성장을 같이하는, 투기가 아닌 투자 행위다. 그러나 정말이지 벼락 맞을 확률만큼이나 운이 좋으면 글자 그대로 벼락부자가 될 수도 있겠지만 처음부터 대박을 노리고 주식을 시작한다면 그것은 투기일 뿐이다. -<PART 2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마인드셋> 중에서

 

저자가 강조하는 펀더멘털’. 저자는 기업 가치를 가리키는 펀더멘털을 꼭 확인하라고 강조한다. 쉽게 펀더멘털을 확인하는 방법을 제시해준다.

기업의 매출액과 영업 이익, 2가지만이라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영업 이익 또한 늘어나는 기업이라면 투자할 만하다는 것이다.

 

저자가 강조하는 멘탈 관리’. 주식 투자에서 멘탈이 한번 무너지면 아무리 당대 최고의 종목을 가지고 있더라도 손해를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주식시장이라고 강조한다.

 

주식 투자는 상대평가가 아니다. 자기 자신과 싸우는 절대평가일 뿐이다. 상대평가를 시작하는 순간부터 당신은 배가 아프거나 자만에 빠질 것이다. 그 어떤 것도 투자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들이다. -<PART 5 주식 투자는 결국 멘탈 싸움이다> 중에서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처음의 계획대로 시장이 움직이는 경우는 거의 없다. 주식 투자는 변수가 너무 많고 그 변수가 전부 다 구멍이다. 당연히 위험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 시장에 대한 융통성을 가지는 것도 좋은 투자 기술 중 하나이다.

주식 투자에 있어 아주 중요한 성공 팁 중 하나는 트렌드의 변화를 기민하게 읽고 빠르게 그 흐름에 동참해야 한다는 것이다. 주식 투자는 유행의 첨단을 걸어야 성공할 수 있다.

 

나는 매매 중독인가?

아래 내용 중 3개 이상이 해당되면 매매 중독일 가능성이 있다.

1 하루에 주식 시세를 20번 이상 확인한다.

2 일주일에 3번 이상 매매를 한다.

3 하루에 5번 이상 잔고 변화를 확인한다.

4 매매는 하지 않더라도 매매 창을 매일 열어 작성했다 지웠다를 반복한다.

5 매일 아주 일부라도 매매를 해야 불안하지 않다.

 

저자는 빚내서 투자하면 큰일 난다.”라는 뻔한 얘기 대신 레버리지를 활용해서 투자하는 것도 자산 투자의 한 방법이라고 이야기한다. 대신 능력 있다면 말이다.

그리고 빚투보다 더 무서운 것은 무모한 투자라고 지적한다. 나의 투자 성향에 대한 예리한 지적처럼 들린다.

 

저자가 제시하는 주식 투자 5계명

1 주식 시장은 게으른 사람에게는 아무것도 주지 않는다.

2 주식 투자는 상대평가가 아니다.

3 박수 칠 때 조심하라.

4 주식 투자 비법은 없다.

5 실수를 두려워 말라.

 

이 책은 대박 종목을 찍어주는 책이 아니다. 주식투자자의 길에 들어선 초보자들이 멘탈을 붙잡고, 투기가 아닌 투자에 임하며, 성공하는 투자자가 되는 기본을 강조하는 책이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주식은그렇게하는게아닙니다 #한세구 #쌤앤파커스 #백만개미 #멘탈관리 #펀더멘털 #함께성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