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보는 정재서 교수의 이야기 동양신화 1 : 천지창조 - 중국 편
정재서 지음, 김학수 그림 / 김영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막내랑 함께 읽는 동화책

<정재서 교수의 이야기 동양신화(정재서 원작/김학수 글·그림/주니어김영사)>

우주와 인류의 탄생은 항상 수수께끼와 같았다. 그 기록을 우리는 신화라고 부른다.

우리가 신화를 즐겨 찾는 이유는 그 내용이 사실이기 때문이 아니라 당시에 대한 우리의 상상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간이 가진 유한성, 그 한계에 대한 아쉬움과 절망을 극복해내는 대상이 바로 신이 아닐까 한다. 신들에게 의해 만들어진 우주와 인간 세상. 그 신들을 만들어낸 인간.

신과 인간의 조화와 관계가 신화로 기록되어 있을 것이다.

 

우리는 신화라고 하면 바로 그리스 로마 신화를 떠올린다. 우리의 문화가 서구 중심으로 쏠려있다는 씁쓸한 증거다. 이제 우리 사고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라도 동양의 신화에 대해서도 알아야 하지 않을까?

정재서 교수의 이야기 동양신화, 서양신화로만 국한되었던 우리의 상상력을 동양신화로 확장시키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동양에 대한 이해는 결국 우리 문화의 뿌리까지 배울 수 있는 교육적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이 책은 이미 출간된 이야기 동양신화[중국편]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화로 풀어내고 있다. 만화를 좋아하는 막내가 계속 들여다보면서 등장하는 신들을 설명해주고 있다.

 

혼돈의 신 제강에서 시작해서 최초이 생명이자 세상 만물의 시작인 반고, 큰 홍수로 모든 사람이 사라진 후 다시 인류를 이어가는 복희와 여와, 죽음의 여신에서 생명의 여신으로 변신하는 서왕모 등등 생소하지만 설명을 통해 익숙해지는 동양의 신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우리의 전설이나 이야기에도 등장하는 견우 직녀 이야기나 선녀와 나무꾼도 소개된다.

재미있게 읽으면서 상상력을 확장시키는 즐거운 책이다.

상상력의 보물창고, 우리 문화에 숨겨진 수수께끼를 찾아서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정재서교수의이야기동양신화 #정재서 #김학수 #주니어김영사 #동양신화 #만화로보는 #이야기동양신화 #함께성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