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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
피터 드러커 지음, 이재규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03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2020-125 <피터 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피터 드러커 지음/한국경제신문)>
일 잘하는 사람에겐 그만의 비밀노트가 있다!
프로페셔널을 위한 변화와 혁신의 5가지 법칙
책꽂이 깊숙이 꽂혀만 있던 책을 꺼내 들었다.
피터 드러커. 이름만으로 설명이 충분한 20세기 최고의 경영컨설턴트이자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
21세기가 시작된 지 20년이 지나고도 그의 가르침은 유효한지 궁금해서 읽게 되었다.
이 책은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 일 잘하는 사람을 위한 자기관리 방법을 설명하는 책이다.
과업을 달성해야 하는 조직 구성원에겐 필수적인 책이라 하겠다.
저자는 주어진 일을 올바르게 할 수 있는 능력인 ‘능률(efficiency)’이 아닌 ‘목표 달성 능력(effectiveness)’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목표 달성 능력을 위해 익혀야 할 습관적인 능력 다섯 가지
1 목표를 달성하는 지식근로자들은 자신의 시간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안다. 그들은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시간이면, 그것이 아주 미미한 시간이라 하더라도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활용한다.
2 목표를 달성하는 지식근로자들은 활동의 초점을 외부 세계에 맞춘다. 그들은 자신의 노력을 업무 그 자체가 아니라 결과에 연결시킨다. 그들은 ‘내가 창출해야 하는 것으로 기대되는 결과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으로부터 출발하지, 일하는 기법과 도구는 말할 것도 없고,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 하는 것부터 시작하지는 않는다.
3 목표를 달성하는 지식근로자들은 강점을 바탕으로 성과를 낸다. 그들 자신의 강점, 상사·동료·부하의 강점, 그리고 그때그때의 상황에 따른 강점을 바탕으로 한다. 약점을 기반으로 성과를 올릴 수는 없다. 그들이 어찌할 수 없는 것을 가지고 시작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4 목표를 달성하는 지식근로자들은 우월한 성과가 월등한 결과로 연결될 수 있는 몇몇 주요 부문에 집중한다. 그들은 업무의 우선순위를 스스로 결정하고, 그 결정을 고수한다. 중요한 일을 먼저 하는 것 이외에 달리 선택의 여지가 없음을 잘 안다. 두 번째로 중요한 일은 결코 하지 않는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도 없다.
5 목표를 달성하는 지식근로자들은 목표 달성을 위한 의사결정을 내린다. 그들은 목표를 달성하는 체계적 절차라는 것을 안다. 올바른 순서에 따라 올바른 단계를 밟는 것이다. 목표를 달성하는 의사결정은 ‘사실에 대한 만장일치’라기보다는 언제나 ‘다양한 의견’에 기초한 판단이라는 점을 안다. 그리고 성급한 많은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은 잘못된 결정을 의미한다는 점을 안다. 수는 적지만, 근본적인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
1 실제 사용 시간을 진단한다.
2 시간 낭비 요인을 제거하라.
3 ‘자유 재량 시간’을 통합한다.
공헌할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방법
전문가로 하여금 그 자신과 전문지식을 활용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공헌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은 목표 달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1 효과적인 인간관계에 필요한 네 가지 기본 조건을 충족시킨다. 커뮤니케이션 / 팀워크 / 자기계발 / 인재육성
2 목표를 달성하는 회의. 우리가 회의를 개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무슨 결정을 하려는가? 무슨 정보를 알려주려는 것인가?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스스로 확인하려는 것인가?
강점을 최대로 활용하는 방법
- 강점에 기초한 인력 배치
1 정상적인 인간을 위한 것이 아닌 직무가 등장하지 않도록 경계한다.
2 각각의 직무 목표 수준을 높고도 여유 있게 설계한다.
3 직무에 관한 인사 배치 결정을 내리기 훨씬 전에 그 직무와 관계없이 사람들에 대해 심사숙고한다.
4 강점을 확보하려면 약점을 참고 견딜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안다.
업무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법
- 지나간 것은 잊어라. 더 이상 생산적이지 않은 과거와 단절하라.
1 과거가 아니라 미래를 판단 기준으로 선택하라.
2문제가 아니라 기회에 초점을 맞춰라.
3 자신의 독자적인 방향을 선택하라.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에 편승하지 마라.
4 ‘무난’하고 달성하기 쉬운 목표가 아니라, 뚜렷한 차이를 낼 수 있는 좀 더 높은 목표를 노려라.
목표를 달성하는 의사결정을 내리는 법
의사결정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
1 문제의 성격을 인식하는 것으로서, 다루어야 할 문제가 일반적인 것으로서 오직 새로운 규칙, 즉 새로운 원칙을 확립하는 의사결정을 통해서만 해결될 수 있는 사실을 인식하라.
2 명세서를 규정하는 것으로서, 문제의 해결이 만족시켜야 할 명세서, 즉 ‘경계 조건’에 대해 명확하게 정의 내린다.
3. 올바른 것을 판단하는 것으로서, 무엇이 ‘올바른지’ 깊이 생각하라. 의사결정을 수용 가능한 것으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타협, 적응, 그리고 양보를 고려하기 전에 명세서를 충분히 만족시켜줄 해결책에 대해 철저히 검토하라.
4 실행 방법을 구체화하는 것으로서, 의사결정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행동들을 의사결정의 틀 안에 짜 넣으라.
5 마지막으로 피드백하는 것으로서, 의사결정의 타당성과 목표 달성 정도를 실제로 발생하는 결과와 비교 및 검증하기 위해 피드백하라.
지식근로자의 직무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고, 목표달성능력은 배워서 향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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