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라는 발명 - 1572년에서 1704년 사이에 태어나 오늘의 세계를 만든 과학에 관하여
데이비드 우튼 지음, 정태훈 옮김, 홍성욱 감수 / 김영사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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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98 <과학이라는 발명(데이비드 우튼 지음/김영사)>

1572년에서 1704년 사이에 태어나 오늘의 세계를 만든 과학에 관하여

우리 사회와 과학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초등학교부터 배우는 과학의 지식과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만드는 문명의 이기들은 모두 과학의 결과물들이다.

그럼 과학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현재까지 과학의 역사를 다루는 분야의 주류는 근대 과학이 패러다임의 전환이며 중세 과학에서 연속적으로 발전했다는 연속성 논지를 견지한다.

인류의 역사가 고대에서 중세로 그리고 근세와 근대를 거쳐 오늘날에 이른 것과 마찬가지로 과학이 발전해왔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저자는 1572년에서 1704년 사이에 과학혁명이 일어났고, 그 이전까지 과학은 없었다는 주장을 강력하게 제시한다.

 

근대 과학은 튀코 브라헤Tycho Brahe가 신성, 새로운 별을 관찰했던 1572년과 뉴턴이 그의 광학Opticks을 출간했던 1704년 사이에 발명되었다.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이, 뉴턴은 자신들의 생각의 중대성을 잘 알고 있었고 우리는 그들의 업적이 혁명적이라고 표현할 수 있지만, 그들은 결코 스스로에게 나는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고 대놓고 말한 적이 없다.

그러나 과학혁명 전체의 결과를 혁명에 참여한 어느 누구도 예견하거나 추구하지 못했다는 사실이 혁명의 가치를 떨어뜨리지는 않는다.

과학혁명은 기본적으로 철학자들의 권위에 대한 수학자들의 성공적인 반역, 신학자의 권위에 대한 철학자들과 수학자들의 성공적인 반란으로 표현할 수 있다.

    

과학하면 연상되는 관련어는?

연구, 실험, 가설, 실생활에 도움, 일반화, 법칙, 사실, 수학, 발견, 자연 물질

누구나 떠올릴 만한 이런 단어들이 이전까지 없었다?

스마트폰이란 단어는 발명되기 이전까지 없던 단어였다.

저자는 꼼꼼하게 과학과 관련한 단어들의 탄생과 어원들을 제시한다.

발견, 진보, 사실, 실험, 가설, 이론, 자연법칙, 확률, 증거 등의 용어들이 과학혁명의 시기에 출현했다.

과학적 질문에 대해 사고할 때 우리가 현재 사용하는 언어는 17세기의 구조물일 뿐이다.

 

천문학의 진정한 혁명은 튀코 브라헤의 신성新星, 수정 천구에 대한 믿음의 포기, 그리고 망원경의 발명과 함께 도래했다. 핵심적인 연도는 1543년이 아니라 1611년이다.

아이디어와 발견에 그 창시자들의 이름을 붙임으로써 명명을 하는, 우리에게는 명백해 조이는 일은 발견의 발명 이전에는 평범한 일이 아니었다. 사람들이 하나의 아이디어나 실험을 소유할 수 있다는 사실은 1492년 이전에는 누구라도 당혹하게 했을 것이다.

1492년의 아메리카의 발견은 지식인들이 종사할 수 있는 새로운 과업, 즉 새로운 지식의 발견을 창조했다. 이 과업은 어떤 사회적, 기술적 전제 조건, 신뢰할 만한 소통 방법의 존재, 공통적인 전문 지식 체계, 논쟁을 판결할 수 있는 인정된 전문가들의 집단이 충족되어야 했다.

 

인쇄술과 결합하여 행해진 발견의 발명은 낡은 논증의 재해석에서부터 새로운 증거의 획득과 해석을 향해 기울면서 증거와 이론의 균형을 크게 변화시켰다. 2구 이론에 관한 한, 베스푸치의 항해는 결정적이었다. 새로운 사실들은 2구 이론을 사멸시키는 사실들이었다.

고전시대의 권위의 강등, 그리고 기계적인 재생의 새로운 이미지의 힘에 대한 인식. 이것들은 모두 과학혁명의 필수적 전제 조건이다.

과학사가들은 흔히 과학혁명의 핵심은 자연의 수학화라고 말한다.

과학혁명이 어떻게 수학화되었는지 묻는다면 그 답은 투시화, 지도 제작(이와 관련된 항해와 측량의 과학), 그리고 탄도학을 통해서이다.

    

이 책은 과학의 탄생과 발전을 이야기하지만 결국 과학을 통한 인간과 세계의 변화를 서술한 인문학 서적이다.

마술은 과학으로, 신화는 사실로, 고대 그리스의 철학과 과학은 우리의 철학과 과학으로 인식될 만한 무언가로 대체된 17~18세기 지식의 시대가 무대가 된다.

 

과학에 관해 눈에 띄는 점은 그 과정이 단지 누적적일 뿐만 아니라, 누적되어 늘어난다는 것이다. 과거는 단지 현재를 형성하는 것만이 아니다. 과학에서 과거에 이루어진 이득은 현재에 만들어진 더 큰 이득과 교환되기 위해서만 포기된다. 1572년 이래 과학사를 독특하게 진보의 역사로 만든 것은 근대 과학의 이런 특이한 성격이다.

 

1,000페이지의 두꺼운 과학책을 선택한 나의 용기.

평생 문과생으로 과학 쪽과는 담을 쌓고 지낸 사회 선생에게는 엄청난 도전이었다.

각 챕터마다 등장하는 무수한 실험의 사례와 저작에 대한 설명이 나열되면서 겪었던 나의 좌절.

저자의 풍부하고 자세하고 친절한 설명 그리고 흥미를 일으키는 화보들이 나의 무너진 의지를 다시 일으켜 세워 결국 완독에 성공했다.

과학에 대한 나의 지식의 범위를 넓혀준 두꺼운 책이 책꽂이의 중심에 자리잡을 예정이다.

 

과학-연구 프로그램, 실험적 방법, 순수 과학과 새로운 기술과의 연결, 해체 가능한 지식의 언어-1572년과 1704년 사이에 발명되었다. 우리는 여전히 그 결과와 함께 살고 있다. 그리고 인간은 항상 그러할 것으로 보인다.

과학혁명은 단지 그것이 너무나 놀랍도록 성공적이었기 때문에 거의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 되었다. -p7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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