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게 불안한 사람들을 위한 철학 수업
존 셀라스 지음, 송민경 옮김 / 더퀘스트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86 <사는 게 불안한 사람들을 위한 철학 수업(존 셀라스 지음/더퀘스트)>

어렵고 힘들수록 철학이 답이다.”

코로나19로 모든 일상이 흔들려버린 지금.

백신과 치료제도 없이 제3차 세계대전과 맞먹는 충격을 온몸으로 받아내는 우리.

삶의 중심이 흔들리고, 우리를 둘러싼 환경에 욱여싸임을 당하고 있는 우리.

그래서 이 책은 삶이 불안한 모든 분들께 드리는 최고의 선물이다.

이제껏 읽은 스토아 서적 중에서 가장 깜찍한 책이다.

학교에서 금욕주의로 배운 스토아철학의 무겁고 힘겹고 때론 이기적인 선입견을 싹 씻어주는 책이다. 150페이지가 안 되는 작은 분량이지만, 우리에게 주는 가르침의 무게는 150톤 이상이다.

 

지금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만 삶의 불안에서 벗어나, 나의 본질과 중심을 지켜낼 것인가?

로열홀러웨이런던대학교 철학과 존 셀라스 교수는 모던스토아주의창립 멤버다.

2000년 전 혹은 그 이전부터 부르짖었던 스토아 철학자들의 이야기를 현대인에게 적용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네로 황제의 스승이었던 세네카, 노예 출신의 에픽테토스, 로마의 황제인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이 세 명의 공통점은 모두 스토아 철학자라는 것이다.

하늘과 땅만큼이나 신분의 차이가 나는 세 사람이 공통점으로 붙잡은 철학의 핵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이다.

세상에서 자신의 역할을 깨닫는 법과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대처하는 법, 감정을 다스리고 타인을 대하는 법, 이성적인 인간으로서 바르게 사는 법 등이 스토아의 영역이다.

  

  

선하고 행복한 삶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삶이다.

우리를 둘러싼 사물의 세계인 자연 NATURE에 융화되어 살아야 한다.

우리 내면의 자연 nature인 인간의 본성과 조화롭게 살아야 한다.

 

아무리 훌륭한 궁수라도 바람의 방해를 받으면 과녁을 맞히지 못한다. 스토아 철학자들은 삶이 이와 같다고 생각했다.

우리는 최선을 다하려 분투할 수 있지만, 결과를 완전히 통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니 만약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는 데 행복을 결부한다면 더 많이 좌절할 것이고,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는 데 목표를 둔다면 그 무엇도 우리의 행복을 방해할 수 없을 것이다. -<당신의 판단이 당신을 결정짓는다> 중에서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과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고,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삶을 살아라.

SNS좋아요에 집착하지 않고 나의 본질에 집중하는 삶을 살아라.

 

크리시포스는 감정이 생기는 것을 너무 빨리 달리는 것에 비유했다. 빠르게 달리다가 가속도가 붙으면 쉽게 멈출 수 없고, 이때부터는 움직임을 제어하기 힘들다. 감정에 사로잡히는 것도 이와 매우 비슷하다. 원하지 않는 감정을 마음대로 없애버릴 수는 없지만 통제할 수 없는 상태가 될 때까지 가속도가 붙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부정적인 감정에 가속도를 붙이지 마라> 중에서

 

어떤 사건에 충동적으로 반응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판단을 내리기 전에 시간의 여유를 두고 방금 일어난 일을 되돌아봐야 한다.

누군가 당신을 비판한다면, 잠깐 멈춰서 그들의 말이 사실인지 거짓인지 골똘히 생각해 보라.

사실이라면 당신은 단점을 고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이다. 당신에게 이로운 일인 셈이다.

비판하는 근거가 거짓이라 해도 그들이 잘못한 것이니 해를 입은 것은 오로지 그 사람들뿐이다.

어느 쪽이든 누군가의 비판에 당신이 고통받을 이유는 없다. -에픽테토스

  

  

스토아 철학자에게 삶이란 역경으로 가득 차 있는 것이며 철학의 주요 과제 중 하나는 인간이 삶의 흥망성쇠를 잘 헤쳐나가도록 돕는 일이다.

 

레슬링 선수는 진정한 적수와 맞붙을 때만 실력을 증명할 수 있으며, 힘든 경기는 선수의 실력을 더 키워주는 훈련이 된다. 삶의 역경도 비슷한 방식으로 일어난다. 역경은 우리가 미덕을 드러낼 기회를 제공하고, 더 성장할 수 있도록 그 미덕들을 훈련 시켜준다.

- <불행을 마주하는 최고의 방법 사전 준비’> 중에서

 

우주 전체로 보면 나란 존재는 먼지 한 톨에도 미치지 못하지만, 나란 존재는 무한한 우주 일부분임을 깨닫는다면 삶의 무게와 의미를 더 깊이 간직하게 될 것이다.

변화의 전 우주적 과정을 규칙적으로 관찰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주의를 기울여 부단히 정진하고, 이 습관을 철저히 익혀라. 그보다 더 정신을 고양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언제라도 모든 것을 뒤로하고 주변 사람들을 남겨둔 채 떠나야 할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 육신의 굴레를 벗어나 온전히 정의로운 행동에 전념하고 자연에 순응하게 된다.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해 말하고 생각하거나 맞서 행동하는 것에 생각을 낭비하지 않을 수 있다. 자신의 일상적 행동이 정의롭고 운명이 나눠주는 모든 것에 만족할 수 있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죽음을 대비하라. 그것이 오늘에 집중해서 가장 행복하게 사는 방법이다.

 

누구나 자신의 인생을 급히 서두르며 미래를 향한 갈망과 현재의 피로감으로 괴로워한다. 그러나 오늘을 자신이 필요한 바에 쓰고 매일을 자신의 마지막 날인 것처럼 정리하는 사람은 내일을 갈구하지도 두려워하지도 않는다. -세네카

 

인간의 삶에 집중한 철학

가장 실질적인 처방이 되는 철학

내게 닥친 환란에 대응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철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