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머니티 웍스
알렉산드라 르빗 지음, 서정아 옮김 / 성신미디어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28 <휴머니티 웍스(알렉산드라 르빗 지음/성신미디어)> #경영

비즈니스 세계의 규칙이 바뀌는 2030년을 대비하라!

새천년을 준비하던 시대 우리는 IT산업의 확장에 주목하고 있었다.

우리나라는 IMF 외환위기 속에서 신자유주의의 매서운 맛을 경험하며 기업과 사회구조의 큰 변화가 몰려오던 시기이다.

이후 세계 금융위기가 닥쳐오고, 급변하는 세계에서 기업과 노동 환경은 크게 변화하고 있다.

2016년 가을 클라우드 슈밥에 의해 주창된 4차 산업혁명 속에서 FAANG으로 대표되는 IT기업의 기술혁명은 우리 생활의 기반을 흔들 정도로 급격하게 변화시키는 중이다.

 

2020. 이제 새로운 10년이 시작한다.

저자는 새로운 10년 후를 대비하자고 주장한다.

기업과 기술과 인간 그리고 문화의 변화를 예측하고 각 챕터마다 <Action Plan>을 제시한다.

<Action Plan>에 경영사상가 겸 미래학자이자 컨설턴트인 저자의 인싸이트가 집중되어 있다.

 

기업들은 미래의 노동시장 상황을 직업과 지역에 따라 평가함으로써 인력 부족과 지역별 숙련도 불일치에 대응할 수 있다. 신규 이민자, 은퇴를 미루는 고령 근로자, 그리고 취업 의욕이 없거나 본인의 능력에 못 미치는 일을 하는 사람들처럼 이제까지 개발되지 않았던 인력풀을 목표로 겨냥하자. 특정 직업이나 지역의 경우 다른 곳에 비해 인력의 부족이 더 뚜렷하게 나타날 것이기 때문에 인사 고용 정책에 조금 더 유연해져야 할 것이다.

    

빅데이터와 AI의 고도화에 따라 인간의 일자리가 위협을 받는 것을 이제 예상이 아니라 현실이 되고 있다.

2020년대에는 유능한 비서와 동료 역할을 겸비한 개인용 봇이 직장에 등장할 것이다.

그리고 딥러닝 기계가 프로젝트 범위 설정과 위험 분석 등의 작동 기능을 수행하는 일이 실현된다.

인간과 기계의 협업이 지배적인 경영 환경에서 반드시 갖춰야 할 인간만의 독자적인 역량:

리더십과 협동성 / 창의성과 혁신 / 판단력 / 직관 / 대인 감수성

 

21세기 중반의 업무 팀은 분산되어 가상의 공간에서 일할 뿐 아니라 일시적인 성격을 띨 것으로 보인다. 계약직의 증가와 조직의 전문화로 인해 오랜 기간 함께 일하는 안정적인 팀의 시대는 막을 내릴 것이다. 앞으로도 협력은 가치 있는 덕목으로 인정받고 보상받겠지만 팀의 형성과 해산은 번개 같은 속도로 이루어지리라 예상된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그리고 텔레프레전스를 통해 분산된 조직의 역량을 향상할 수 있다.

   

 

계약직이 증가한 원인은 다양하다. 은퇴를 앞두고 있으며 탄력적인 시간 활용을 원하는 사람들은 자영업자 자격으로 기업과 계약하는 추세다. 기업이 계약직 근로자를 선호하는 이유는 정규직에게 발생하는 수당이나 보험 및 법적 책임 비용이 들지 않는 데다 간접비를 절감할 수 있고, 기업이 필요할 때 원하는 인재를 어디서든 채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30년대의 기업의 문화는 목적 주도형 문화가 핵심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조직 내의 유연성과 투명성을 바탕으로 협력이 강조되는 기업 문화는 직원 경험을 고양시키면서 조직의 성공을 이끌어갈 것이다.

베이비부머 세대가 은퇴하고 밀레니얼 세대가 리더로 등장하는 시대가 바로 2030년대다.

밀레니얼 리더가 이끄는 조직의 구성원인 Z세대의 등장에 주목해야 한다.

이전의 지위 통제형 리더십으로 독립적이며 다재다능한 Z세대를 이끌게 되면 자율성과 민첩성을 저해하는 문제에 바로 부딪히게 된다.

 

강점 기반 리더십 모델을 바탕으로 조직을 운영하는 새로운 리더가 등장하고 변혁적 리더십이 발휘되는 조직.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시대에 모호함과 불확실성을 인정하고 유연한 사고와 발산적 사고를 바탕으로 데이터 감각을 갖춘 과감한 리더십이 힘을 발휘하는 시대가 바로 2030년대이다.

 

변하지 않는 것이 진리라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모든 것이 변화한다는 것이 진리인 세상이다.

인구구조의 변화와 IT기술의 고도화가 가져올 새로운 시대에 대한 우리의 선택은 하나다.

그 변화를 준비하고 이끌어가는 사람인가, 변화에 끌려가는 사람인가에 대한 선택.

 

#경영서 #인사관리 #추천도서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