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코노미 - 돈도 벌고 세상도 바꾸는 밀레니얼 경제 공식
크레이그 킬버거.홀리 브랜슨.마크 킬버거 지음, 이영진 옮김 / 한빛비즈 / 2020년 2월
평점 :
절판


2020-22 <위코노미(크레이그 킬버거, 홀리 브랜슨, 마크 킬버거 지음/한빛비즈)>

돈도 벌고 세상도 바꾸는 밀레니얼 경제 공식

우리는 학교에서 기업의 목적은 이윤 추구라고 배웠고 여러 기업들을 통해 확인해왔다.

이윤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간 소외나 환경 파괴, 불공정 행위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는 사람들이 있고, 한편에서는 이윤 추구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불가피한 일이라고 기업을 감싸주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지구상에는 기업을 이윤 추구의 수단만으로 생각하지 않고 사회의 문제들을 개선하는 수단으로 사용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사회적 기업이나 공정무역과 같은 새로운 움직임들이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움직임의 가장 큰 약점은 기업의 본질인 이윤이 확대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목적과 이익이 결합할 때

경제도 개인도 공동체도 번영한다.

 

13살 때부터 시민단체를 만들어 활동하고 있는 크레이그 킬버거,

의사의 길을 걷다 목적 있는 기업을 만드는 새로운 기업문화를 창조하는 홀리 브랜슨,

사회적 기업을 통해 사회 변화에 참여하도록 이끌고 있는 마크 킬버거.

그들에게는 각각의 멘토들이 있다.

시카고의 미디어 거장 오프라 윈프리, 영국의 진보적 사업가 리처드 브랜슨, 캐나다의 공상과학 마니아 제프 스콜.

그들은 바로 목적과 이익을 결합한 선구자들이다.

 

목적과 이익은 반대 개념이 아니다.

이제는 선택을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책 제목을 다시 확인해보자.

We + Economy

경제활동의 주체로서 기업이 아닌 우리가 경제의 주체가 되는 시스템이 바로 WEconomy이다.

위코노미의 두 동력은 목적purpose’이익profit’이다. 위코노미란 우리의 경제, 환경, 사회복지가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비즈니스에서 성공하려면 사회적 대의를 도모해야 한다는 개념이다.

 

착한 일을 하는 기업은 고객의 신뢰를 얻기가 쉽다.

오늘날 시장에서 신뢰와 평판은 값진 상품이나 다름없다.

 

세 명의 저자들은 각자가 목적과 이익을 결합해 온 사례를 1부에 소개하고 있다.

2부는 위코노미 비즈니스 사례들이 소개된다. 위코노미를 접한 사람들의 태도의 변화와 새로운 상품의 개발, 사회적 사명 만들기 그리고 사회 변화에 투자하여 금전적 보상으로 되돌려 받는 방법 등이 소개된다.

3부에서 각자의 핵심 사업이나 개인적 관심에 적합한 대의를 찾아내 키워나갈 방법을 소개한다.

 

가격, 품질, 편의성 등의 제품 차별화 요소가 무력화된 무한경쟁의 시대,

이제 목적이야말로 제품 우위를 가져올 핵심 전략이다.

오늘날 기업의 생존과 번영은

그 기업의 도덕성에 달려 있다.

 

10년 안에 새로운 기업이나 비즈니스 모델을 출범시키는 데 있어 목적브랜드사람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원칙이 될 것이다.

우리의 첫 번째 어젠다는 목적 정의하기가 되어야 한다.

 

사회문제로 눈을 돌려보라.

높은 수익을 보장하는

신규 사업 아이템이 넘쳐날 것이다.

 

사회적 목적과 이익을 결합시킨 여러 사례를 소개하는 빅프라핏BIG PROFIT을 읽었었다.

https://blog.naver.com/jaytee0514/221293801676

위코노미는 더욱 자세하고 친절하게 목적과 이익이 결합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100퍼센트 인간적인 직장프로젝트 존중, 평등, 성장, 소속감, 목적

존중 / 직장이란 다양한 가치와 신념이 존중받고, 사생활이 존중받고, 모든 직원이 존엄하게 대우받는 곳이다.

평등 / 기업이 인재의 진정한 잠재력을 발현시킬 방법은 기회의 형평성과 평등을 통해서다. 도한 다양성은 비즈니스에 도움이 된다.

성장 / 직원들의 개인적 성장이 기업의 성장에 공헌할 수 있다.

소속감 / 경쟁이나 정치력보다 파트너십과 팀워크를 통해 더욱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다.

생산성을 높이고 싶다면 회사 내부와 외부 모두에 가치를 주입하라.

 

실패는 끝이 아닌 더 큰 성공을 위한 연료다.

그러니 용감하고 과감해져라.

당신의 시야에서 미래를 놓치지 마라.

당신의 영향력이 가장 크게 실현될 곳은 미래이기 때문이다.

 

위코노미는 영리기업, 사회적 기업, 자선단체가 효과적으로 협력하면서 지식, 경험, 학습 내용을 공유할 때 잘 작동한다.

새로운 세대인 밀레니얼 세대가 사회를 변화시키고 동시에 성장하는 방법은 이전의 관념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위코노미의 주체가 될 밀레니얼 세대는 기업을 이윤 추구의 주체만이 아니라, 사회의 변화와 공동체의 가치를 증진시키는 주체로 변화시킬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