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헤르만 지몬 - 히든 챔피언의 길
헤르만 지몬 지음, 김하락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12월
평점 :

2020-1 <헤르만 지몬(헤르만 지몬 지음/쌤앤파커스)>
2020년의 첫 번째 책입니다. 《헤르만 지몬》
우리가 열광하는 CEO들이 있다. 제프 베이조스나 스티브 잡스, 일론 머스크나 은퇴를 선언한 알리바바의 마윈 등.
세계 최고의 기업가들에게 경영에 관한 영감을 주는 세계 최고의 글로벌 경영 사상가를 꼽으라면 몇 명 되지 않는다.
피터 드러커, 필립 코틀러 그리고 헤르만 지몬.
이 책은 헤르만 지몬의 자서전과 같은 책이다.
자신의 인생을 담담히 그리고 겸손히 이야기하고 있다.
유럽의 피터 드러커, 독일이 낳은 세계 최고의 경영 사상가, 우리 시대의 위대한 경영 사상가 50인에 단골로 꼽히는 자신의 인생 이야기.
독일에서도 시골 촌구석에 해당하는 곳에서 태어나 가난한 부모의 농사일을 거들던 독일의 소년이 어떻게 세계 최고의 경영 사상가의 반열에 오르게 되었는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 학교에서 전교 1, 2등 하는 친구들의 진로는 대개 정해져 있다. 이과는 의대, 문과는 경영학과. 우리에게 경영학과는 낯선 학문이 아니다.
그러나 1960~70년대 독일에서는 오직 경제학만이 존재하고 있었다.
경영이라는 학문이 보편화 되기 이전의 독일에서 자신의 영역을 넓혀나가는 과정도 소개된다.
인생에는 몇 번의 기회가 존재한다고 한다.
헤르몬 지몬에게 찾아온 첫 번째 기회는 군 소재지에 자리한 김나지움에 진학하기로 결심한 것이다.
김나지움에서의 교육은 단순히 공부 몇 자를 더 하는 수준이 아니라 시골 소년에게 꿈을 갖게 해주는 인생의 항로 변경이었다.
특히 종교 과목 교사였던 하인리히 데보레가 초대한 24일 동안의 이탈리아 여행과 2년 후 35일간의 스페인, 모로코, 포르투갈 여행은 헤르만 지몬의 인생에서 최고의 경험이 되었다.
본 대학을 다니던 헤르만 지몬은 매우 정치적인 학생이었다. 68혁명 이듬해에 대학에 진학한 시대적 영향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정치 영역에 대한 관심과 활발한 활동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의 핵심으로 진입하지는 않았다. 스스로 정치적 방관자라 부른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입대한 저자는 사관후보생 과정과 장교 과정을 수석으로 졸업하고, 본인의 희망대로 공군 부대에서 군 생활을 한다.
그의 대학 생활은 시골에서의 초등학교와 김나지움 시절 공부를 게을리했던 모습과는 달랐다.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 학업에 집중했으며 연방 방위군에 복무하며 저축한 돈과 방학 때의 아르바이트 그리고 학기 중의 강사 활동과 잡다한 수입원들이 있어서 재정적 곤란에 시달리지는 않았다.

본에서의 대학 공부에서 헤르만 지몬은 수학에 대한 열의를 불태웠고 이것이 경영학을 선택하는 데 큰 영향을 주게 된다. 그의 경영 사상은 수리적, 통계적 분석을 바탕으로 한 정량 분석의 경향이 강하다.
여러 교수로부터 조교로 제안을 받고 고민 끝에 선택한 호르스트 알바흐 교수의 조교 시절.
헤르만 지몬은 계량 경제적 방법과 실증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 경험을 하게 된다.
풋내기 조교임에도 경영 세미나에 참여하는 기회를 얻게 된다.
교수 자격 취득 후 헤르만 지몬은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 스탠퍼드, 하버드에서 2년 반 동안 연구 생활을 한다.
이 기간이 헤르만 지몬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였다고 생각한다.
세계 경영학의 최고 기관들에서 최고의 학자들과 연결되고 그들의 사상을 흡수하고 동시에 자신의 사상을 수립해나가던 시간들이었다. 특히 필립 코틀러의 마케팅 전략을 논박한 논문이 알려지면서 유명해지기도 했다.
사례 연구 중심의 하버드 경영대학원HBS에서의 연구는 이후의 헤르만 지몬의 연구 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헤르만 지몬은 우리나라에 대한 돈독한 애정을 표시하며 <한국, 나의 한국>이란 챕터를 저술하였다. 한국전쟁과 독일 이주 노동자에 대한 인상이 강했다.
우리나라 중소기업에 대한 애정 어린 조언도 아끼지 않았다.
독일 빌레펠트 대학교에서 교수로 활동하고 독일 경영연구원 원장으로 활동하며 독일과 유럽에 경영 연구의 씨앗을 뿌리고 그 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갔다.
헤르만 지몬을 알게 된 계기는 바로 《히든 챔피언》이다.
1996년 하버드 경영대학원 출판사에서 출간된 후 20개 이상의 언어로 출간되었다.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전문 분야에서 특화된 경쟁력으로 세계 시장을 지배하는 우량 강소기업을 가리키는 히든 챔피언
히든 챔피언 리더의 특징
1 지신과 과제를 동일시하기
2 목표 달성을 위한 집중적 노력
3 대담함
4 열정과 끈기
5 다른 사람을 고취하기
1985년 본인의 마케팅 전문 컨설팅 회사인 ‘지몬-쿠허 앤드 파트너스’를 설립한다.
1995년 교수직에서 물러나 CEO에 취임하고 글로벌 컨설팅 기업으로 확장시켜 나간다.
지몬-쿠허 앤드 파트너스의 정체성: 우리는 전략 및 마케팅 부문의 글로벌 컨설팅 회사이다.
가치 규범의 원칙: 정직 / 품질 / 창의 / 신속
2009년 4월 30일 CEO 사임 이후 명예회장으로 있다.

12장 <만남>은 헤르만 지몬이 자신의 인생에 깊은 영향력을 미친 사람들을 소개한다.
첫 번째 인물은 단연 피터 드러커. 그리고 모험가 헤르만, 히든 챔피언의 아이디어의 기원이었던 테드 레빗, 요제프 회프너 추기경, 마케팅의 대가인 필립 코틀러, 맥킨지 앤드 컴퍼니의 공동 설립자인 마빈 바우어, ‘한스 리겔 본’에서 사명을 따온 하리보 젤리의 기업가 한스 리겔, ‘미키 리’로 소개되는 CJ E&M의 이미경, 중국 기업가 양슈런.
마지막 챕터인 <인생이라는 학교>에서는 자신이 인생에서 배운 교훈들을 소개하면서 책을 마친다.
미래의 일을 오늘 걱정하지 마라.
단순한 것이 좋다. Keep It Small and Simple.
“우리가 부여받은 삶은 짧지 않다. 우리가 삶을 짧게 만든다. 문제는 삶이 짧다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허비한다는 것이다. 제대로 사용할 줄 알면 인생은 길다.” -세네카
작은 독일 마을 아이펠의 키 크고 마른 꼬마에서 가장 글로벌한 경영 사상가까지.
《히든 챔피언》의 인생 스토리
#헤르만지몬 #히든챔피언 #프라이싱 #헤르만지몬자서전 #쌤앤파커스 #CEO추천도서